덕장(德將) 컴플렉스

나는기업,정부산하기관,학교,국제기구,정부기관등다양한기관들에서일을하여비교적여러모습의조직들을경험했다.20여년되는사회생활을하면서자연스럽게나의원칙이형성되었는데…일에대해서는나의직위가무엇이든기관장같은마음으로일을한다는것이었다.이것은일중독이라는증세로나타났다.

사람에대해서는늘장점을보고상사에대해서는일로써능력껏보좌하고부하직원에대해서는가능한많은재량권을주자는것이었다.이것은어느조직에나있는라인에들어가지않고독립적인위치에서일에만신경쓰는것으로나타났다.

그렇다고라인에들어가지않았다고해서크게손해본것은없다는생각이다.이것은내가여성이었기때문에가능했고지금돌아보아도최선의선택이었다고생각한다.그동안부하직원들은여성들을제외하고거의나보다나이가위였다.그럼에도일을하는데있어서불편을느낀일도거의없었다.부하직원들의신상에일이생기면내자리를걸고방어하려고했다.

지난번그동안의사회생활을통째로다시돌아보는일이있었다.상사로부터는공격을받았고부하직원으로부터는항명을받았던것이었다.충격이었고황당했다.선대하고있다고생각한상대로부터전혀반대의모습으로부딪혔을때나는이제까지해왔던방식으로대하고끝냈다.싫은소리한마디안하고상사가원하는대로해주고부하직원에대해서는내가파악한장점을적은최고의인사고과를해주었던것이다.

내가이과정을겪으면서감사했던것이있다.긴기간동안사회생활을하면서참좋은사람들을만났었다는것이었다.그리고내가일잘하고사람들과잘지낸다고스스로생각해왔던것이얼마나큰교만이었는가를깨달았다.

가끔생각해본다.내권리와자리를지키기위해누구말대로피튀기게싸웠어야했을까?하지만같은상황이되풀이된다면나는내가했던그대로할것이라는결론이다.그것은내가떠날때가되어그런일들이일어났다는자각이들었었기때문이다.

그리고내가너무오랫동안모든것을덕으로해야한다는덕장콤플렉스에빠져살아와서싸워본적이없기때문이다.싸워가면서까지같이일하기에는이세상에일도많고사람도많다는생각은또하나의교만인지아니면변명인지…

(2003.6월씀)

MorepreciousthangoldisGod’sWordtome,
Muchbetterthanpearlsfromdeepinthesea;
ForintheLord’swordsItakegreatdelight,
Anditismyjoyeachdayandeachnight.-Fitzhugh
하나님의말씀은나에게금보다더귀하며
바다속깊은곳의진주보다더욱좋네.
주님의말씀으로나는큰기쁨을얻고
매일매일밤낮으로내게즐거움이있네.

http://blog.daum.net/peace-maker/280497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