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경 경극 (중국)

제대로된중국의문화체험을해보자고해서종합예술이라고할수있는경극을보러갔다.경극전문극장인이원극장(梨園劇場)은북경시내전문반점(前門飯店)에자리잡고있어서표를구입한후호텔내중식당에서간단하게저녁을먹었다.

표를구입할때잠시망설이다가간만에하는관람이라큰마음을먹고vip석을끊었다.식당에는우리처럼경극을관람하기전에저녁을먹는단체관광객들로북적거렸는데대체로서구인들이많이보였다.극장안에들어가기위해서는분장실을통과해야하고배우들이분장하고있는모습을볼수있었다.

극장안에들어가서처음에한생각은괜히비싼표를끊었네하는것이었다.어느좌석에앉아서봐도무대가아주잘보이는구조였기때문이었다.1000석이되는이극장에매년3만명의방문객이경극을관람한다고한다.

무대가잘보이는가운데에여러개의vip석을만들어놓았는데차와과일,과자등이준비되어있었다.중국의전통적인다탁인팔선탁(八仙卓)이라고하는데낡아서인지전반적인분위기가어딘지퇴락해가는대가집같은느낌을주었는데그것이더전통적인기분이들게만들었다.

무대양편에는커다란전광판이있어서영어와한자로대사가나와내용을이해하기좋았다.특유의분장과현란한의상을입은경극배우들의몸동작은우아하고빨랐으며어떤경우에는거의서커스에가까울만큼고난도의기술을보여주었다.

비슷한분장에도배우들각자의용모에따라고유의특이한모습이보이는것이특히재미있었다.분장에서색은인물의중요한특성을나타내는데붉은색은귀족,용감성을,검은색은고집세고솔직한성격을,자주색은꾸준하고조심성많은성격을,그리고초록색은고집세고잔인한성격을,분홍색은나이든것을나타내며유령,괴물등은금색이나은색으로표현한다.

무대소품은최소한도로사용하였고내용은거의대사와노래로설명을하고있었다.무대한쪽에는시작할때연주를들려주었던악단이자리잡고계속연주와대사반주를하였다.

경극은원나라의’잡극’,명나라의’곤곡’에이어청나라때발전한연극으로베이징에서번성해서’경극’이란명칭이붙었으며대부분1시간이내의짧은공연이고’삼국지’,’양귀비’,’서유기’등의공연을한다.

우리가관람한것은손오공이나오는’HavocinHeaven’과’StoppingTheHorse’였다.손오공이하늘궁전에서천도복숭아를훔쳐서천군들로부터공격받는이야기와북송시대남장여자가요나라에군사기밀을탐지하러갔다가돌아오는길에여인숙을운영하며고국으로돌아갈날을기다리던사람을만나함께돌아가는이야기였다.

그리길지않은공연이었지만빨리전개되는이야기와화려한주인공의머리장식,계속되는춤과변화무쌍한노래등이볼만하였다.특히날카로운고음은눈꼬리가올라간분장과아주자연스럽게잘어울렸다.

비록무대를보랴전광판의자막을보랴아주바쁘게보낸관람시간이었지만언젠가는자막을보지않고도말을알아들을날이있지않을까하는기대를안고돌아온기분좋은날이었다.

(2004.2월씀)

Godwillgiveusthevictory,butwemustbewillingtofight
하나님은승리를주실것이지만우리도싸울의지가있어야한다.

http://blog.daum.net/peace-maker/1962369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