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경 천단 (중국)

아무래도중국이가까워서인지친척,친지들의방문이점점늘어나고있다.친척이방문을하여서함께천단공원에갔다.

천단은베이징중심의남쪽에자리잡고있으며면적이273만㎢에달하고황제가하늘에오곡풍년을기원한제사건축물이다.1421년에세워진천단은1998년에세계유산으로등록이되었다.천단은천원지방(天圓地方)사상에따라남쪽은사각으로북쪽은둥글게지어졌는데그안에기년전(祈年殿),환구( 丘),황궁우(皇窮宇)등이건축물이있다.

기년전은둥근유리기와지붕이있는건물로3층의지붕은28개의나무기둥만으로지탱하고있고대들보나나무못은사용하지않았다고한다.왕궁우는1530년에지어졌으며황제와선조의위패를안치한곳이고주위가회음벽(回音壁)이라는특수한벽으로되어있는데이는벽돌의연결부위를매끈하게하여소리가잘반사되도록만들었다.

환구는천단의남쪽에있는3층제단으로위에서부터차례로천상계,인간계,지옥계를나타내는대리석으로구성되어있으며맨위한가운데원형의돌은황제가하늘에말을걸어기원하는곳이었다고한다.(‘세계를간다’에서)

입구에서표를사는데10위엔이라고해서이상하게싸다싶었는데역시그것이아니었다.중국의유적지입장표가한국보다결코싸지않고오히려물가수준에맞춰비교하면무척비싼편이다.입구를들어서서한참을들어가다가본격적으로제단을보려고하자다시표를사라고하는것이었다.25위엔짜리표를더사면서그러면그렇지싶었다.

역시중국은규모에있어크게접고들어간다는생각이천단을보면서도들었다.땅덩어리가워낙커서인가무엇이든지대형이다.남쪽문으로들어가쉬지않고환구,왕궁우,기년전까지돌아보고나오는데상당히시간이걸렸는데여유있게사방에펼쳐져있는산책로를즐긴다면종일놀아도괜찮겠다는생각이들었다.

나오다가입구쯤오니커피솝이있어서바깥의자에앉아따뜻한차를마셨다.비록호텔커피값만큼비쌌지만유적지를돌아보느라한참을걷다가쉬면서마시는기분은보통좋은것이아니다.점점차마시는즐거움을새삼스럽게느끼고사는듯하다.

천단을나와한국의인사동거리와같다는유리창(琉璃場)거리를둘러보았다.좁은골목을따라고서화와서적,문방사우를파는상점들이늘어서있었는데우리가간시간이폐점시간인5시반이지나서대부분많은상점들이문을닫은상태였다.아직문을연상점에들어가걸려있는그림들도보고책도보았는데어느곳이나옛물건을다루는동네는분위기가비슷하다는느낌이들었다.

유리창을둘러보고저녁을먹으러이동을하였는데가는곳마다사람들이줄을서서기다리는것이었다.알고보니오늘이발렌타이데이였고가족끼리연인들끼리외식들을하느라큰곳이건작은곳이건사람들로북적거렸다.

덜붐비는곳을찾아계속장소를옮기다가결국은중국냄새가물씬나는’老婆婆’라는음식점에서30분이상을기다린후에야늦게저녁을먹을수가있었다.다양한재료로다양하게만들어내는중국음식은대체로맛있고우리들입맛에맞아먹었다하면과식을하게된다.보통들중국에있다가귀국하게되면가장생각나는것이음식이라고들하는데나역시장차그대열에들어가게될것같다.

저녁을한후중심가왕푸징을걸어보자고해서갔다.거리는온통색색의장미꽃을파는소년소녀들과장미꽃을들고다니는쌍쌍들로그자체가꽃같았다.드디어중국도서양명절에열광하기시작하는구나싶으면서도요즘서양명절이따로있나싶은생각이들었다.지구한귀퉁이에서벌어진일이다음날이면전세계에알려지는세상에서내명절,니명절이잘구별이안되는데그럼에도대체로서양것이동양것보다더널리확산되는것은확실하니…

장차중국경제가미국을앞서고아시아의여러나라가리더국가가되는때쯤이면아시아의것이세계로확산되는때도오지않겠나하는기대가언제쯤일까더욱궁금해진하루였다.

(2004.2월씀)

HowhasGodgiftedyoutoserve?
Ifyoudon’tknow,prayerfullyseekgodlycounsel
andthenreachouttobuildothersup.
하나님께서여러분에게어떤헌신할수있는은사를주셨습니까?
만일모른다면기도하는가운데경건하게자문을구하고,
그런다음나아가다른사람들을도우십시오.

http://blog.daum.net/peace-maker/1971397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