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가로등 (중국)

중국의국경일휴가기간에하루날잡아서북경의동북쪽에있는밀운(密雲)저수지에다녀왔다.

예전에보았던내륙의바다같은시원한모습이기억이난다면서남편이가자고한곳인데북경에서사용하고있는모든물의수원지라고하였다.그러나그동안날씨가많이가물어서인지물이많이빠진상태여서기대만큼의풍경은아니었다.

오고가는동안에긴하천옆을지나게되었는데하천옆에줄지어서있는가로등을보고는한참을웃었다.유치원에세워져있는듯한가로등으로알록달록모양은나무모양에열매가달려있는모습을형상화한것이었다.조금더가자이번에는나뭇가지가축축늘어서있는듯한모습의가로등이연이어나타났다.

아직덜세련된모습이라생각했는데잠시후에그것이아니라는생각이들었다.중국사람들의모양과색에구애받지않는어떤담대함으로느껴지고자신감으로여겨지는것이었다.언젠가기회가된다면밀운지역의가로등에불이켜져있는모습이어떤지보고싶다는생각이들었다.우리는미처가로등에불이켜지기전에그곳을통과해북경을향했기때문이다.

이후가끔저녁에외출을할때마다남편과함께가로등을보고는웃을때가많다.멀쩡하던고가도로에파란색의가로등이줄지어나타나는가하면도저히가로등모양으로쓸것같지않은모습의등이등장하곤하기때문이다.도심에는길가운데에무지개색깔의반원을크게설치해놓기도하였다.

어쩐지촌스러운것같으면서도무엇인가자유분방한것이느껴지는중국의가로등에서이제막세계자유경제무대중심에서려고하는중국이보이는것같다.미국과소련에이어세번째로우주선을쏘아올렸고국가등급도한국보다한등급올라갔다는기사가났다.

예전부터중화사상으로주변국가들을야만시하였던중국이근세에늦어진근대화로인해역사의뒤안길에있다가다시기지개를펴는요즈음어쩐지중화사상을슬슬드러내고자하는것같다.고구려역사가변방여러민족중하나의역사라중국의역사라고우길만반의준비를하고있다는소식때문이다.

더이상대적할수있는세력이없는무소불위의국가가된미국이오만함으로인해이라크라는함정에빠져힘들어하는모습을보면서이커지는중국은어떠한모습으로변해갈것인가우려도된다.

다같이잘되야하는데하는생각을하면서도어쩐지슬슬배가아파지려고하는것은예로부터사촌이논을사면배가아프다는속담때문인가?

(2003.10월씀)

Prayeristhesoul’ssinceredesire,
Unutteredorexpressed,
Themotionofahiddenfire
Thattremblesinthebreast.-Montgomery
기도는영혼의진지한소망이니
말로표현이되든안되든
가슴속에서떨고있는
감추어진불의움직임이라네.

http://blog.daum.net/peace-maker/338809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