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림살이

2년전해외로나가게되면서살림살이중에큰가구들을다처리하게되었다.대부분깨끗하고쓸만한것들이라장롱,냉장고,TV,책상,책꽂이,그릇장,전기밥솥,책등이큰동생네로옮겨지고피아노는작은동생네로보냈다.우리는간단하게필요한옷가지와그릇,필요한책정도만챙겨가지고갔고나머지잔살림살이들은창고에보관시켰다.그전해에웬만한살림살이와옷가지를다정리해놓았음에도상당한분량을또정리해야하기도했다.

작년에급작스럽게귀국하게되면서몇달정도혼자지내게된때가있다.임시살림이라정말필요한몇가지정도를새로사게되었는데그중에하나가작은냉장고였다.용량이제일작은것을골랐는데사놓고보니냉동칸이없는그야말로냉장고였다.그래도김치통넣고이것저것조금씩넣을만해서그대로계속사용하고있었다.냉장고가작으니뭘사다넣어놓기도어려워서그때그때반찬거리들을사서음식을해먹으니오래두었다가버리는것도없고해서그나름대로괜찮았다.

며칠전냉장고를여닫다가문득성에가그만두터운얼음이되어있는것이눈에들어와내용물을다꺼내놓고녹이기로하였다.그냥기다리기만하면되었을것을빨리정리한답시고가위로얼음을깨뜨리다가그만프레온가스가터져새나오는일이벌어졌다.서비스센타에문의하였더니그런경우가많다고하면서고치려면며칠걸리고비용도거의냉장고값에육박할수도있다고하였다.

어떻게할까하다가새로구입을하기로하였고구입하러가서는한참을망설였다.쓰던것같은아주작은것을구입할까조금더용량이큰것을구입할까하다가결국은예전에쓰던것과같은큰것으로구입하였다.막상큰것을들여놓으니이것저것넣어놓고쓰기는편리해졌는데역시조금씩사다쟁여놓는품목이날로늘어나고있다.

새로이사를하고창고에맡겨두었던짐을찾아오면서우리는대대적인짐정리를또했었다.그동안몇번씩정리하면서도아깝다고남겨두었던옷가지들,오랫동안끌어안고다녔던책들을모두정리하면서특히책은커다란책꽂이두개에들어갈분량만남겨놓았다.그리고새로책을구입하게되면기존에꽂혀있는것중에서골라버리기로하였다.

시간이지나면서이것저것살림살이가하나씩늘어나고있다.그러나2년전에비하면큰짐이거의없다시피하니사는공간이보기보다넓고우리는집의크기에상관없이앞으로도짐은만들지말고살기로했다.그러다보니이번여름교회에서캄보디아로선교봉사활동을가는데헌옷모으기를해서낼옷을고르는데다입는것뿐이었다.결국은고르다가기왕이면입을만한것을주는것이좋겠다고하며입는옷몇가지를세탁해서냈다.

막상먹고사는데드는것도별로없는것같고산것도거의없는것같은데도살다문득집안을둘러보면무엇인가가많아져있다.나이가들어가니몸만무거워지는것이아니라가지고있는짐이많은것도짐이되는것같다.되도록줄이자고했는데이번냉장고를사는데서는그렇게하지를못했다.하루에도몇번씩여닫는냉장고를보면서잘했나못했나하는생각을하게된다.하지만기왕결정한것좋은점만생각하기로했다.

(2005.7월씀)

God’stimingisalwaysright-waitpatientlyforHim.
하나님이택하시는시기는항상옳으니인내하며하나님을기다려라.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