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밤중의 대화

남편은흥이많은사람이다.사람들만나기를좋아하고술자리를좋아하고노래하기를좋아하고춤추기를좋아하고그런분위기를좋아한다.

요즘은일때문에겨의매일저녁식사를사무실에서직원들과하지만옛직장으로복귀하기전인몇달전만해도거의매일이술자리였다.워낙보자고만나자고하는사람들이많기때문에어떻게조절도하기가어려웠다.

신혼초에는늦게들어오는남편이혹시나무슨사고가생긴것은아닌가별걱정을다하면서뒤베란다에서서몇시간씩이고아파트로들어오는차들을지켜보고있던적도많았다.

그과정을거쳐서지금은마음편하게기다린다.영화도보고책도보고인터넷을뒤지기도하고….나는남편이들어오기전까지잠을안잔다.아니못잔다.이것을남편이잘알기때문에몇시에들어오든들어온다는전화를한다.

한번은집에도착했다는데내려오라고해서택시비가없나?하면서내려갔더니남편왈택시타고나서집에온다고보고전화를하는것을듣고기사가이시간(네시쯤되었나..)까지부인이잠을안자고기다린다는것이믿어지지않는다고해서그랬다고…늘장난기가많다.

내가남편에게통행금지시간으로선언한시간은새벽1시였다.그러다가잘못지켜서새벽2시로연장해주었다.만나는사람들의행태를대강은알고있기때문이다.

통행금지시간을넘긴남편에대한벌칙은엉덩이때리기이다.일단반갑게맞아주고나서만면에환한웃음을지으며바로철썩철썩….

남편이술마시고들어오는날은평소보다분주해진다.평소애정표현을잘못하던사람이애교(?)가늘고나를등에업고거실을뱅뱅돌거나손잡고춤추거나….사랑받는(?)시간이다.

그리고는라면이나참기름에비빈밥이먹고싶다고하면그시간이세시가되었든다섯시가되었든준비를해서같이나눠먹는다.오밤중에…

그리고나면잠이올때까지이야기를하고싶어해서어떨때는밤을꼬박새우고아침에잠자리에들때도있다.이때평소못들었던속내이야기를많이듣게된다.

또하나꼭그한밤중에피아노를치며노래를하고싶어하는데말리느라실랑이를많이벌였고이제이습관은많이억제되었다.언젠가는방음장치가된피아노방을마련해줄참이다.언제든치고싶을때치라고..

오랫동안남편이스스로술을자제할수있기를기도해왔는데응답이이루어지고있다.그러나한편으로는서글픈마음도든다.그것은이제남편도나이가들어가고있다는증거이기때문이다.술을많이마시면힘이들어서하는자제이기때문에…

(2001.12월씀)

ThefearoftheLordisthebeginningofwisdom,

andknowledgeoftheHolyOneisunderstanding.(Proverbs9:10)
여호와를경외하는것이지혜의근본이요

거룩하신자를아는것이명철이니라.(잠언9:10)

http://blog.daum.net/peace-maker/99907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