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 한국해외봉사단 특강을 다녀와서

지난주에는경기도이천에있는유네스코문화원으로,이번주에는경기도남양주에있는산림인력개발원으로특강을다녀왔다.이번에선발한280명의한국해외봉사단원들에대한교육이시차를두고두군데로나뉘어진행이되고있고,여러강의중에서’봉사단활동의원칙과실제’라는제목으로강의를맡았기때문이다.

예전에자주방문을하기는했었지만내가직접차를운전하고가보기는처음길이라지난주에도일찌감치일어나서출발을했었고막상도착해보니10시로예정되어있는강의시간보다두시간일찍도착하였었는데이번에도초행길에대한걱정으로여전히두시간일찍도착을하였다.시간이여유가있어강의내용을다시정리해보고해서좋기는했는데내가생각해도참너무하기는했다.

이번에는봉사단중’시니어단원제’가도입이되어서50대이상의단원이여러분계셨고최고령은교장선생님으로퇴직을하신분으로66세이셨다.현재교직에계신분들은휴직을하고지원하였고,부부가지원을한경우도있었다.가까운아시아로부터먼아프리카까지여러개발도상국에파견되어1년또는2년동안다양한분야의활동을하게된다.

여러단원으로부터봉사단원으로지원하게된동기와과거봉사활동에한경험에대한질문을하였는데오히려강의를한내가감명을많이받았다.단원들의이야기가모두사실상의강의내용을포함하고있었고서로들으며생각을할수있는시간이되었다.

봉사활동을하면서겪게되는여러가지상황과마음의준비에대한이야기가내강의주제이다.한국사회의긍정적인모습에대해이야기를나누고부정적인모습에대해이야기를나누면서한국의미래에대해어떻게생각하느냐고했더니만희망적이라는답이돌아왔다.왜그러한가라는질문에대한답이걸작이었다.’우리가있기때문’이라는자신있는답에정말감동을받았다.

‘자신을찾기위해’,’의미있는삶을살고싶어서’,’정을나누고그동안배운지식과기술을나누기위해’,’젊을때의경험으로’…….다양한목적으로다양한삶을살다가’해외봉사’라는공통의목적으로모인봉사단원들은나이에상관없이서로서로에게존경심을가지며봉사단원으로나갈준비들을하고있다는것이확실하게느껴졌다.

주어진기간동안포기하지말고끝까지잘마치기를기대하고기도한다라는말로마무리를하면서링컨대통령의어록중몇가지를읽었다.

"내가바라는것이있다면내가있음으로해서이세상이더좋아졌음을보는일이다"

좀더나아지는세상을만들기위해세계를향해비상하는봉사단원들이무사히비행을마치고돌아오기를진심으로기도한다.

FaithisthehandthatreceivesGod’sgift.
믿음은하나님의선물을받는손이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