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 물, 물


아디스아바바의호텔시설에대해한숨을쉬었는데지방에내려와서는오히려물을아껴써야겠다는생각을하게되었다.바닥에파리가몇마리씩죽어있는것도그저그런가보다하고바라보고옷장이없어옷을걸지못하는것도하루지나니별로이상하게여겨지지않았다.수도꼭지의물이졸졸나오는것도당장바깥에서는흙탕물을떠다먹고그물로빨래하고산다는생각을하면그저감사하게쓸수밖에없다고여겨졌다.


밤새염소우는소리,새벽에닭우는소리,자지않고두런거리는동네사람들이야기소리는소음이아니라차라리자장가처럼여겨졌다.문이잘잠겨지지않고또잘열리지않아들고날때문을쾅쾅닫고힘을주어열쇠를돌리느라힘들어도잠기니얼마나다행이랴싶었다.이호텔이이지방에서연지이제일년밖에안된제일호화스러운호텔이라깨끗하다니그것만으로도감사해야할조건이었다.


세계에서가장가난한나라에들어가는에티오피아의1인당1년GDP는125달러라고한다.한달소득이11달러우리나라돈으로1달러를1000원으로쳐도1100원이다.무엇을누리며살수있겠는지한숨만나오는금액이다.그러니땅은우리나라의10배크기이고인구는7천7백만으로두배가까이되는이나라에서행정능력이미치지못해굶어죽어가는수도상당히된다고한다.


커다란대로를따라내려온농촌지방은겉으로는무척평화롭게보였다.넓은들판과잘갈아진밭들그리고여기저기서한가롭게노닐고있는소,양,말,당나귀들,그동물들을돌보는어린목동들,드문드문그림처럼보이는초가집,하늘에떠다니는하얀구름…


대부분의땅이국유지이고정부가농부들에게농사를지을수있도록분배한다고한다.그러다보니공무원들의영향력이무척크고한번잡은자리는어떤일이있어도놓지않는다고한다.심한경우에는몇십년차지해온자리를내놓지않기위해오랜동안행정상나이가늘지않는경우도있다고하였다.


그나마우리가돌아본농촌은그런대로사는축에드는농촌이라고하니더먼지방,교통이불편한지방은어떤정도일까상상이잘가지않았다.여러가지복잡한생각을하다가어쩐지샤워를하는것이죄스러운것같아고작손씻고양치하는것으로만족한하루였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