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 가자마다대학 해외봉사단 방문

오전에일찍이봉사단원이일하는가자마다대학방문이잡혀있어서서둘러일어나아침식사를하였다.골프장과붙어있는호텔의풍경이상당히좋았는데둘러볼시간이없어서아침식사후잠깐돌아보았다.


곳곳에야자수와커다란꽃송이를달고있는키큰나무들이무성하였고수영장에서는꼬마들이한창수영을하고있었다.연못에상당히큰연잎들이깨끗한모습으로솟아있었고예쁜연꽃이단아한모습을드러내고있었다.어제방문했던보르보로도사원의모양을땄다는호텔은푸른나무들에둘러싸인거대한하얀성곽처럼보였다.


교육도시로대학만70개가있다는족자에서가장큰가자마다대학은8만명의학생들이공부하고있고한국어학과에우리봉사단원두명이파견되어있었다.그동안삼년제전문대과정이었던한국어학과는작년에정식으로4년제학과가되었다고하며외국어학과중에학생수가122명으로제일많은큰학과였다.


한국에가고자하는인도네시아인들이많다보니한국어수요가많고한국어학과를졸업한학생들또는재학생들이사설학원등에서한국어강의를한다고한다.우리봉사단원들은일주일에각각9과목과7과목의강의를담당하며무척바쁜생활을하고있었다.그밖에도족자에는세개의사설학원이있고그학원을졸업한사람들만해도삼백명이넘는다고하였다.향후로도한국어에대한인기는더욱많아지리라생각하고있다는한국어학과장역시한국에유학해서공부한유학파였다.


그동안우리봉사단원들이어떻게헌신적으로봉사하였다는칭찬을한참들었고향후로도지속적으로도더많이파견해달라는요청을받았다.한국과인도네시아의친선과협력의현장을방문하고나서유아교육분야로파견된단원이활동하고있는지역으로옮겼다.


족자에서차량으로1시간정도걸리는거리에있는구농끼술군위노사리는우리나라의대관령처럼가파른산길을한참돌아가는곳에있었다.조용하고깨끗한시골도시의교육청장은그동안우리단원이유아교사들에게새로운분야를많이가르쳐주었고교구도많이지원해주었다며더많은단원들보내주면좋겠다고하였다.군내에는총600개가넘는유치원이있는데우리단원이활동지원을한유치원은10개라고하였다.가능하면우리단원이인도네시아에남아인도네시아인과결혼해서계속같이활동하면좋겠다고하였다.


교육청방문을마친후근처에있는유치원을방문해서둘러보고단원이사는집을방문하였다.마을한가운데있는숙소는비교적넓었고여유가있었다.동네에서는자전거를타는유일한외국인으로가는곳마다인사를하는유명인사가되었다고하였다.시골인심이살아있어서명절이면음식도가져다주고잘지낸다고하였다.

다같이족자로이동을해서늦은점심을먹고자카르타로향했다.자카르타에서는자카르타와주변에서활동하는봉사단원들과의저녁약속이잡혀있었다.<토박>이라는한국음식점에서삼겹살쭈꾸미를구워먹으며허심탄회하게봉사단원들의생각과생활에대한이야기를들었다.


이번출장이그동안의해외봉사단제도를평가해보고향후더나은방향으로나아가기위한것이라가감없이단원들이하는이야기를보고서에적을작정으로여러가지를질문하였고들었다.늦은시간에모임이끝났고단원모두건강한모습으로일을잘마치고귀국하기를바라며하루를마감하였다.

(2007.09.03.월)

호텔정원

족자카르타가자마다대학한국어학과사무실

족자카르타가자마다대학한국어학과졸업생들논문

족자카르타대학거리

족자카르타구눙끼둘군유치원

족자카르타구눙끼둘군교실

족자카르타공항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