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대 여인들의 송년모임 회고

대학졸업한해부터매달한번씩빠지지않고해온동창모임이있다.

처음5명이시작한모임은세월이가면서각자가까운친구들이들어와서19명이되었다.

간혹외국에가있기도하고지방에가서살기도했지만모임은쉼없이해왔다.

27년째그야말로눈이오나비가오나만나오고있다.

십수년을간사노릇하다가외국가면서친구들에게넘긴간사자리는이름순서대로돌아가며맡고있다.

이제는순서가한바퀴돌아서내차례가돌아와도오랫동안봉사한것을고려하여면제해주고있다.^^

이번에는송년모임이기도해서평소보다많은15명이모였다.

각자테이블에서이야기하다돌아가며지난일년동안살아온내용에대해2분스피치를하자고했다.

친구들의이야기를들으며여러가지생각을하게되었다.

친구1

올해목표는‘갱년기를잘넘기자’였는데그런대로무난히잘보냈다.앞으로는혼자할수있는것을잘챙겨보려고한다.그리고혼자보내기에는성서를필사하는것이참좋다고본다.일년내내했는데도아직멀었다.

친구2

아들이사법고시에합격해서뒷바라지한보람을느끼고온가족이좋아한다.그동안정치하는남편의일에대해가능하면관여하지않으려고했는데정말내조를잘하는부인들을봤다.앞으로는남편의일에신경을쓰고내조를제대로해보려고한다.

친구3

올해는참많은사람들이갔다.마이클잭슨,패트릭스웨이지…그리고작년올해부모님들이돌아가셨다.정말죽음에대해서가깝게느끼고생각해보게된다.앞으로친구들을더열심히만나고수필가로등단한만큼글로열심히쓰려고한다.

친구4

우리가만나는토요일마다교회에서맡은사역이있어서잘참석하지못했다.그모임은‘성령수련회’로아들이암투병으로힘들었을때우리가족을위해기도를해준모임이다.아들이세상을떠난후모임에참석했고봉사하고있다.내년에도상황은변함이없지만되도록참여를해보도록하겠다.

친구5

서울국제친선협회라는NGO를만들어과테말라어려운지역의학생들을위해학교와집을지어주는사업을했다.여러가지로힘도많이들었지만보람을느낀다.이제우리나라는정말외국에대해서할일을해야한다고생각한다.

친구6

내가나의삶의주인공이고자노력했다.여행도했고신앙생활도열심히했으며취미로하고있는그림전시회도가졌다.그리고교회에서나가는봉사에참여하기위해미용기술을배워서드디어다음주수요일에시립양로원으로봉사를나가는데많이설렌다.앞으로는호스피스교육도받을까한다.

친구7

한해를잘보냈다.친구와함께유럽으로배낭여행을떠난것이정말좋았다.재즈피아노를계속배우고있는데진도가많이나가지는않지만꾸준히하고있다.

친구8

올해가그동안해온고교교사생활을더할것인가를시험해본기간이었다.결론은계속하겠다고결심했다.그이유는첫째남편이점점자상해지고있고바깥일을줄이고집에빨리들어오는경향이늘었다.따라서함께있는시간이늘면답답할것같다.둘째학교에서그동안7명의교사들이서로친하게지냈는데한사람이세상을떠나고두사람은힘들다고학교를그만두었다.그러다보니사람들관계가예전같지가않았다.평생을함께해온동료들을떠나는것이싫어서남기로했다.그리고학생들이점점예뻐지고보람을느끼게된다.앞으로근무를더해서30년근속을할예정이다.

친구9

올해는참힘든해였다.아토피로계속몸이괴로웠다.그리고병원출입이잦았던시아버지병간호를쉼없이6개월간했다.이제는나를위한시간을가지고싶다.

친구10

친구들이보고싶어서오전행사를서둘러마치고왔다.오면서동료에게우리모임흉을봤다.50이넘어서도놀줄도모르는친구들은아마도돌아가며살아온삶에대한스피치를하고있을것이라고.그런데모임에들어서보니역시나돌아가며스피치를하고있어서질렸다.^^그동안미뤄두었던여행을떠나자.

나11

올초이스라엘과이집트에성지순례를다녀오고당시기도하는가운데예수님으로부터질문을받은것이많이남는다.또한대한적십자사에들어와서새로운영역의일을하고있는것도여러가지로뜻이많다.그동안예산이확보된대기업,공공기관,정부부처등에서돈을잘쓰는일을해왔는데적십자사에서모금을해보고관련업무를하면서NGO들의상황에대해더잘이해하게되었다.그리고우리친구들이앞으로는봉사활동에적극참여해보자.

이렇게2009년50대여인들의송년모임은12시30분에시작하여오후4시반에끝났다.

그리고1월중1박2일로강화도로여행을가기로날을잡았다.^^

다들열심히의미있게살려고노력하는친구들과그가정에항상축복이함께하기를바라며돌아왔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