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출장 (5) 적십자와 해외개발원조(ODA)
파트너십회의에서발표되는각국의현장사업내용을듣다보니적십자사업이전쟁터와재난구호에서다양한개발사업및봉사사업으로발전해나가고있다고느꼈다.

현재개발협력사업(ODA)은각국정부들이주로국가GDP의일정부분을책정하여해나가고있다.양자,혹은국제기구를통한다자지원의여러형식으로하고있지만그자금은각국정부로부터나온다.

개발협력NGO들이기부금등을거두어활동하고있기도하지만많은NGO들이정부의ODA자금을받아사업을하고있다.

적십자는기본적으로국민의다수가내는기부금과재난시거두는모금그리고정부의지원으로사업을해나간다.

그비중은국가에따라다른데몇국가들의경우에는대부분국가에서지원하는자금으로활동하고있다.

향후적십자활동방향에서재난구호를할뿐만아니라그이후에도지속적으로삶의질을향상시키고영위해나가도록하기위해서는다양한분야의개발협력을해야한다는것이기본방향이다.

이번아이티지진이났을때정부파견단에개발협력담당기구인KOICA와적십자,119구호대,그리고해외및북한에보건협력을하는국제보건의료재단이함께한것에서향후관련기구간협력방향이드러나고있다고본다.

일부국가에서는정부의지원으로해외에자원봉사자를파견할계획을세우겠다고발표하여주목을받았다.

아직시작단계이며쉽지는않지만새로운개발협력의방법으로택했다는설명에서재난구호는기본,그리고개발협력까지지경이확산되고있다고보겠다.

오늘정부는국격제고를위한80개추진과제및국민실천4대과제를중점적으로추진해나가겠다고밝혔다.

80개과제중에‘해외개발원조(ODA)확대․발전’이포함되어있다.

우리나라는현재GDP의0.1%를ODA로지원하고있으며향후2015년까지0.25%를지원하겠다는계획을가지고있다.

계획대로이루어진다면각종프로젝트사업,연수생사업,해외봉사단파견사업등의규모가대폭확대될것이다.

105년의전통을가지고국내및국제재난봉사활동및병원,혈액사업을성실하게해오고있으며,186개국의각국적십자와의국제적연대를갖고있는적십자사업과ODA의연계가필요하다고본다.

이것은적십자와ODA사업을주관하는정부양측에WIN-WIN효과를가져올것이라고생각한다.

다만적십자사업과ODA연계에걸림돌이되는것은관계자들의고정관념이다.

우리나라가국제사회에기여해야하고할수있는좋은정책과방안이있다면고정관념과민관을뛰어넘는과감한협력과정책개발이필요하다고본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