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티오피아 총리 자문관, 에티오피아 산업정책 저서에서 KOICA 보고서를 참고하고 인용하다

Made_in_Africa_1Made_in_Africa_2에티오피아_보고서

작년 12월 에티오피아 출장시 KOTRA 관장으로부터 현재 에티오피아 경제정책을 주도하는 총리 보좌관 Dr.Arkebe Oqubay가 에티오피아 산업정책 관련 책을 썼는데 그 책에서 KOICA가 발간한 보고서를 인용했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알아보니 2012~2013년 우리 (사)한국국제개발연구소(KIDI)가 KOICA로부터 받아서 추진한 DEEP PROJECT인 <에티오피아 경제개발계획 세부실행전략 수립사업>으로 발간한 보고서였습니다. 당시 프로젝트는 우리 대통령이 에티오피아를 방문할 당시 에티오피아 총리가 한국의 경제개발 발전 전략을 에티오피아의 현실에 맞춰 만들어달라는 요청에 따라 추진된 사업이었습니다.

우리 연구소는 이 프로젝트를 맡아서 한국의 경제학자들과 각 산업분야의 CEO들, 그리고 세계 각국 정부와 국제기구의 프로젝트를 다양하게 맡아서 해오고 있는 미국의 Dalberg 연구진과 함께 수행하였습니다. 에티오피아에는 KOTRA 출신 현지PM과 Dalberg 연구원을 파견하여 현지 업무를 조정하였고, 미국 본사에 있는 사업 책임자는 우리측과 함께 또는 개별적으로 에티오피아를 자주 방문하면서 경제개발전략을 만들어 나갔습니다. 한국에서는 우리 연구소 팀들과 각 파트를 담당한 경제학자들이 매주 연구소에 모여서 연구 결과에 대해 토론하고 보고서를 업그레이드 시켰습니다.

당초 한국에 에티오피아 공무원 15명을 초청하여 수행하려던 초청연수는 에티오피아 산업부 장관의 요청으로 우리 전문가들이 현지에 가서 관계된 공무원들 다수를 대상으로 연수를 해달라는 요청에 따라 계획을 변경하여 현지연수로 진행하였습니다. 에티오피아 공무원교육원에서 행해진 현지초청연수에는 산업부 장, 차관을 비롯한 국장, 과장들 그리고 유관 기관 공무원들 90여명 이상이 참여하여 연수기간 내 한국의 경제개발전략에 대해 배우고 에티오피아 경제개발전략에 어떻게 적용하는가에 대해 치열하게 토론하는 시간들을 가졌습니다. 당시 연수 담당자에 의하면 장관이 맨 앞에 앉아서 바른 자세로 처음부터 끝까지 참여하는 바람에 참여한 모든 공무원들이 같은 자세로 열심히 참여하였다고 합니다.

당시 장관의 요청에 따라 당초 연수과목에 없던 WTO 및 FTA 관련 과목이 추가되었고 우리 연구소는 최고 전문가인 김종훈 의원(전 외교부 통상교섭본부장)에게 강의 요청을 하였고 김의원은 우리 국가의 경제전략을 전수한다는 차원에서 무척 바쁜 일정에도 흔쾌히 수락을 하였습니다. 그러나 연수를 추진하는 중에 외교부로부터 우리 연구소의 이메일이 해킹되어 가능하면 김의원 일정을 취소하면 좋겠다는 연락을 받았고 이 사실을 김의원에게 알렸습니다. 김의원은 에티오피아 장관을 비롯한 공무원들의 연수에 참여하는데 뭔가 불미스러운 일이 일어난다면 그것은 불미스러운 일을 한 측에 큰 손해가 가는 일이며 약속한대로 강의를 하겠다고 답을 하였고 연수는 그대로 진행되었습니다. 지금까지도 예견되는 위험을 무릅쓰고 약속된 강의를 해준 김의원께 감사한 마음을 갖고 있습니다.

우리 프로젝트에 참여하였던 학자들은 최종보고서를 발간하면서 국제개발협력 프로젝트에 참여하면서 이렇게 힘들게 매주 보고서를 작성하고 매주 모여서 토론한 힘든 과제는 없었다면서도 많은 보람을 느낀다고 소감을 이야기하였습니다. 프로젝트를 추진하면서 우리 연구소측과 Dalberg 팀간에 오간 이메일 내용이 무척 많았고 최종보고서(영문, 한글) 외에도 참고자료로 별도 책으로 발간하였습니다.

최종보고서 제출 후에는 에티오피아 산업부와 협의하여 정한 산업들 관련하여 구체적인 시범사업이 추진되었으면 하는 바램이 있었고 전략수립에 이어 본사업이 추진되어 다행히 우리가 그 사업을 맡게되면 연속성을 가지고 본사업도 잘 추진해보고자 하는 생각이 있었으나 이후로 진행된 것은 없었습니다. 그러나 몇 년이 지나 현재 구체적으로 에티오피아 경제정책을 추진하는 중요인물이 정책관련 책을 쓰면서 한국이 만들어준 정책보고서를 참고하고 인용하였다는 것에 새삼 국제개발협력사업에 참여하는 보람을 느끼게 됩니다.

지난 달에 프로젝트 추진 당시 에티오피아에 현지PM으로 근무하였던 전문가가 에티오피아 산업부장관 보좌관으로부터 메시지를 받았다며 그 메시지를 전달해왔습니다.

“Dear Mr.Park. First happy birthday to you. Second how is the development program to ethiopia is going. Manufacturing and furthering the Korean hospital in addis could be food for thought for your writeup. God bless you. Mesfin from MOI.”

한국이 실천하여 좋은 성과를 이룬 경제개발전략에 더하여 에티오피아의 현실을 반영하여 잘 만들어준 <에티오피아 경제개발계획 세부실행전략 수립사업> <Project for Establishment of the Detailed Action Plan Strategy to Implement Ethiopian National Economic Development Plan Strategy (Growth and Transformation Plan, GTP)> 보고서가 에티오피아가 실질적인 산업정책으로 활용하고 경제발전을 하는데 도움이 되기 바랍니다.

(위 보고서는 KOICA ODA 도서관에서 다운로드 받아 볼수 있습니다.)

(2016.01.06.수.씀)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