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지속가능발전목표(K-SDGs) 대토론회
환경부가 올해 마지막으로 주관한 열번째 회의 <국가지속가능발전목표(K-SDGs) 대토론회>에 참석하였습니다.
제1세션의 주제가 ‘2019년 K-SDGs 논의결과 정리•공유’ 시간에 방청객 입장에서 몇 가지 제언을 하였습니다. 대공무원 및 대국민 SDGS 인식제고 및 확산과 교육을 위해서 담당부처 장관들의 합동발표 기획 그리고 169개 지표별 100명씩의 시민위원회를 만들자고 하였습니다. 앞으로 2030년까지 계속 만들고 논의하고 평가할텐데 초반에 구성하면 좋겠다고 했는데 부족한 행정인력은 걱정된다고 하였습니다.
제2세션은 ‘2020년 K-SDGs 추진계획 발표 및 논의’에 대해 환경부가 기본 발표를 하고 다양한 기관 대표들이 토론을 하였으며 참석한 여러 사람들이 다양한 안을 제시하였습니다.
제3세션은 ‘지역 SDGs 추진방안 논의’로 그동안 성공적으로 SDGs를 거버넌스에 접목하여 정책으로 만드는데 성공한 경상남도, 당진시, 담양군 측의 발표가 있었습니다. 들으면서 역시 대한민국이다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리더십, 시민참여, 뛰어난 공무원들의 행정역량 등을 다시 한번 확인하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2020년 일년동안 계속 전문회의 및 토론회 등을 통해 향후 5년간의 K-SDGs 수립 추진이 잘 되기 바랍니다.
#국가지속발전목표 #환경부 #전경련회관 #대한민국 #리더십 #시민참여 #행정역량 #17개목표 #169개세부목표 #232개지표 #K-SDGs #지속가능발전위원회 #토론회 #경상남도 #당진시 #담양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