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튼교수와 미국인의 가치관[1]

황우석교수의줄기세포연구에참여해황교수가연구에사용한난자가사람이나짐승의난자가아니라며황교수를극구옹호했든새튼교수가황교수와의결별선언을놓고추측이만발하고있다.많은추측기사중에서제일정확하게현황을판단한사람은안규리교수가말한한국과미국의가치관의차이에서오는결과라고본것일것이다.

좀더미국인들의생리를구체적으로이해하기쉽게예를들어설명하자면,한국의김대중대통령이미국을방문해부시대통령을만났을때부시대통령은김대중전대통령을ThisMan!이라고지칭했다.그때도한국에서ThisMan!을놓고이말이외국의원수를지칭할때사용해도되는말인가,아닌가를놓고열띤논쟁과추측이만발했으나결론은ThisMan의뜻을제대로아는사람이없었다.

ThisMan에담긴뜻을한국인들이제대로이해하려면택사스주달라스에서70년대에발생했든한사건에서찾아볼수있다.달라스지상파방송국차낼8방송에출연하기위해초빙받은미육군현역흑인3성장군이군복정장차림으로방송국건물지하주차장에도착해차를주차하고나올때방송국백인경비원이흑인삼성장군을발견하고HeyBoy!로부르면서,흑인인니가감히이곳에주차할수있냐고나가라고요구하며,장군과실랑이를벌였던사건이있었다.이사건은흑인삼성장군이함구하고있어외부에알려지지않았으나결국방송국에서사실을알게되여경비원은해고되고방송국은흑인장군에게정중한사과를했었다.

이사건이세상에알려진후보수의집합체같은택사스언론에서조차흑인3성장군을Heyboy!라고지칭한경비원의행동이너무지나쳤다고혀를내둘렀다.

Heyboy란말은미국에서백인이한살이건백살이건흑인남자노예를부를때호칭하든말로,조선조에서남자노비를부를때애나어른에게나노비에게는다같이얘야,라고부르든말과같은뜻이다.

부시미대통령이김대중전대통령을ThisMan으로부른것은Heyboy!에서격을한층올린말로,두가지표현에는상대를비하하며,멸시하는같은뜻이담겨져있어오십보백보의차이가있을뿐이다.내주장을뒷받침하는증언은콜린파웰전미외교부장관이부시대통령이김대중대통령을ThisMan으로지칭한것을결례였다고평가한사실에서도알수가있다.콜린파웰이흑인이라는사실은모르는사람이없을것이다.60년대초,흑인고객이들어갈수없는패스트후드식당에서햄버거를사먹었을때기분이정말좋았다고콜린파웰이60년대초를회상할정도로미국사회에서는폭넓게인총차별이그당시이루어지고있었다.

새튼교수가황우석교수와의줄기세포연구결별의이유를쓰면서왜이렇게장황설을늘어놓는가,독자들은의아해할것이나미국과미국인들의삐뜰어진백인중심의가치관의이해를돕기위해서는우선미국인들의가치관이어디에있는지를이해해야하기때문이다.

새튼교수의주장인,황우석교수연구진에서난자를제공했다는설이사실인지아닌지확인된바가없으나,새튼교수가이사실을가지고황교수와결별을선언했다면미국사회의윤리관과한국사회의윤리관의가치에차이가있다고할수있겠으나,한가지분명한사실은인간의난자가없다면한국이나미국이나줄기세포연구를계속할수없다는사실이다.

그렇다고줄기세포연구용난자가하늘에서뚝떨어지거나,아니면땅속에서샘물처럼솟아올라와황박사연구실이나새튼교수연구실에떨어지는것이아니다.어떤방법으로얻거나그것은사람과짐승으로부터얻어야된다는현실을부인할수가없고,또연구진이제공하건,다른집단에소속된여성지원자가제공하건,한가지분명한것은필요한난자를어떻게얻느냐는것은윤리적으로아무리따져봐도얻는방법에차이가있을뿐별문제가될수없는사실을가지고새튼교수가황박사와의관계를단절했다면그것은황박사와결별할정당한이유가될수없고,새튼교수는다른문제가있기때문에황박사와의결별을선언한것이라고보지않을수가없다.

새튼교수는초기에황박사의줄기세초연구에큰감명을받고정신없이뛰어들었다.시간이지나면서새튼교수는자신들이해낼수없는황교수의놀라운연구결과에서이성을되찾으며,미국과미국을대표한다고자부는Anglo(영어를사용하는미국백인)들특유의자존심이새튼교수의눈을가리기시작했다.정확한이유도밝히지않으면서새튼교수가황교수와결별을선언하자,미국의연구기관들이새튼교수를따라황교수와의단절을발표하기시작했다.

미국내연구소들이황박사와의결별을연쇄적으로선언하고나서는현상이야말로Anglo들이전가의보도처럼미국의전체사회조직내에서사용하는시기와질투의대표적인표출인미운오리왕따현상이다.미국인들이벌이는왕따현상의뿌리를캐보면그건아주이해하기쉬운것으로부터찾을수가있다.

미국인과미국정부의한가지특기할특징은자신들보다못한이웃이나이웃나를잘도와준다,그러나일단이웃이나이웃나라가자신들보다우위에올라섰을때는가차없이무시하거나짓밟아버리는속성을가지고있다.새튼교수의자손심은질투의화신이되여동양인들앞에서뒤쳐진자신의무능함을자인하면서계속황교수와유대관계를유지할수없는지경에까지이른것이다.

래서그가내세우는황교수와의결벌선언은어떤방법으로도자신의행동을정당화시킬수가없는비겁한짓인것이다.황교수는이들을찾아가어떤설득도할필요가없고다만이들이언젠가는다시찾아와무릅를꿇을날을기다리고있는편이현명한방법일것이다.

최근발표된미전국전체임원인종분포도에서97%퍼센트가Anglo로들로구성되여있다는사실은미국내에서인종차별이어느정도로심각한지를잘대변해주고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