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훈족이야기10] 로마교육 받은 훈족리더 아틸라칸
제목 [훈족이야기10]로마교육받은훈족리더아틸라칸

날짜 2005/07/2111:59:59 조회 12933

로마교육받은훈족리더아틸라칸

아틸라는서기406년에태어났다.그리스의사가인프리시우수가남긴기록에아틸라는눈이쟃빛이었다는기록은그의어머니가유럽인이었다는설을뒷밭침하고있다.아틸라는십대가되면서로마제국의에이시우스(Aetius)와인질로교환되어로마궁정에거주하면서아틸라는아시아인최초의서구식로마교육을받은사람으로알려지고있다.

아틸라의이름은애트리,아틸라(Atli,Attila,)게르만족은에젤(Etzel),헝가리인들은에탤레(Ethele)로불렀다.그의유년시절은별로많이알려지지않았지만,동로마궁정에서그가받은교육즉,로마인들의생활방식외에광범위하게얻은로마의지식을습득한그는로마와대항해서로마군과싸울때적을너무나잘알고있었기때문에그는로마군을격파할수있었다고사가들은보고있다.

서기434년,아틸라의삼촌루아가제부족을통일한다음죽으며,왕위를조카인아틸라와그의형인불레다(Bleda)에게양위했다.그의삼촌루아는죽기전이미로마로부터매년많은양의조공을받았으나아틸라의야망은그에만족하지않았다.

아틸라는11년간그의형인블레다밑에서왕권을공동으로소유하고있다가,서기445년아틸라는왕권을독차지하기위해블레다와함께사냥을나가형을죽였다.블레다가어떻게죽었는지는알려지지않았으나야심많은아틸라가왕권을독차지하기위해서형인블레다를살해했다는설이지배적이며,그럴만한심증이가는이유는,죽은형을장사지낸지3일후,아틸라는제부족을초대해거대한연회를베풀었기때문이다.블레다의죽음과함께아틸라의삼촌이왜조카들에게왕위를넘겨주었는지도의문으로남아있다.

유럽인들이남긴아틸라의모습은수많은형태로남아있다.위의사진은미국역사방송에서정확한고증을거처교육용으로제작한아틸라의인형이다.아틸라가사진에서입고있는의상이전형적인훈족의복장이다.전투에서부상으로죽은훈족병사들이로마군과비교해적은이유는훈족이코트안에명주로만든내복을입었기때문이라고사가들은말하고있다.근거리가아닌원거리에서날아온로마군의화살은명주로된훈족병사의내복을뚫고들어가도몸에깊게박히지않기때문에화살을맞은훈족병사는양손으로명주내의를끌어잡아올려박힌화살이뽑았다고군사전문가들을주장하고있다.

유럽백인종에위기를가져왔다고주장하는사람들이그려낸아틸라의험악한초상.유럽의주류국가들은자신들의치부를감추기위해슬라브족이훈족에가담해로마와게르만제부족과싸웠으며,크로아티아인들이훈족과가장많이혼혈이되었다고주장하며훈족이독일민족과혼혈이된사실을부정하고있다.

[훈족에게쫓겨난동고트족의병사.영국에서정확한고증으로제작된인형]

[편지를읽고있는에이시우스(Aetius)서로마장군]

훈족의왕아틸라와살롱에서대전투를벌인서로마장군에이시우스(Aetius)는아틸라와교환된로마의인질로훈족에게보내진인물이다.이두사람은어린시절부처상대를잘아는사이로성장했다.에이시우스는유럽역사에서백인을아시아의야만족으로부터구했다는유럽인들의칭송을받는사람으로서살롱대전투에서아틸라에게패배를안겨준서로마장군이다.

에이시우스는훈족의인질이되기전고트족의왕인알라릭에게인질로보내졌다가다시훈족의인질로보내졌다.아틸라가로마궁정에서로마의모든것을배운것처럼,에이시우는고트족,훈족과함께생활하면서두야만족으로부터그들의장점인전투방식을배운결과,에이시우스가살롱대전에서훈족의왕인아틸라를격파할수있었다고사가들은주장하고있다.

에이시우스의출생에대해서는두가지설이있다.하나는,에이시우스가이탈리아인어머니와고트인족인아버지사이에서태어났다는것과,또하나는이탈리아인어머니와스키타이인아버지인가우덴티우스(Gaudentius)사이에서태어났다는것.그당시사가들은훈족의생활방식이기원전에유럽을석권한스키타이인과같아훈족을스키타이인이라고기록했다.기원전에유럽을혼란에빠트리며석권했던야만족인스키타이인들이4세기경에는현지인들에동화되어역사에서사라진사실을돌이켜보면에이시우스의부친이스키타이인일가능성이크다.

dkf 글은재미있는데,문장자체를이해하기힘든경우가많음.
"훈족의왕아틸라와살롱에서대전투를벌인서로마장군에이시우스(Aetius)는아틸라와교환된로마의인질로훈족에게보내진인물이다"몇번읽으니그제야뜻이오더이다.2005.07.2203:58:27 dkf야 그냥봐라.찌질이같이딴지걸지말고…2005.07.2209:43:17 아틸라고뭐고에이시우스장군오른쪽부관이제일한국사람처럼생겼구만..2005.07.2212:52:30 슈트카의핵 한수선님의글은언제나즐겨읽고있습니다..이번글도감사드립니다..단,"크로아시아"인은"크로아티아"의오기가아닌가싶어말씀드리고자합니다..유고슬라비아연방에서도크로아티아인이적은인구에도불구하고월등한스포츠능력과독립지향이강했던걸고려하면크로아티아인의훈족기원설도타당한점이있다고사료됩니다..다음편도기대하겠습니다..2005.07.2214:20:31 류정실 훈족이야기…감사합니다.
제말그림블로그의역사문화폴드에옮겨도괜찮겠지요?
출처도밝히고제블로그의말들도기뻐할것같습니다.^^2005.07.2409:50:51 잠깐 아에티우스가훈족?정말이글쓰는사람문제많구만.아에티우스의아버지는"기마의백작"이라고불릴정도로승마술이뛰어나기는했지만게르만계통이라고로마사에분명히기록되어있시유.2005.07.2413:05:14 잠깐 로마인이게르만인아에티우스를가르켜"로마인이아닌게르만에게과거로마인의모든미덕이전수된예"라고찬송했다는기록이있는데무슨아에티우스가훈족?역사창작을하누만.2005.07.2413:07:01 잠깐 아에티우스가살롱의회전당시게르만제부족의절대적협조를받았던것도그의부계가게르만혈통이였기때문이며또한황제가그를암살한이후게르만인들이복수를다짐했다는기록이나오는데무슨훈족기원?그래훈족부계의사나이가무슨빽으로서로마의군사적전권을쥐고어떻게게르만의전폭적협력을얻어훈에대항하나?2005.07.2413:11:36 잠깐 그냥재미로읽어줄라고해도이양반정말역사소설을넘어서역사만화책을그려버리네그려.적당히창작하고확실히아는것만써요.잉?중앙지사이트한복팍에이런날림거짓을딱올려놓으면어쩌잔건가요?2005.07.2413:13:34 주원 흥미있군요.근데블랑카2님의"Gaul"의어원은켈트어아닌지요?뭐켈트인도아시아에서온족속이란설도있지만.그리고"로마인"이란개념은인종적으로받아들이면안될듯싶네요.그런의미에서개인적으로본문을쓴저자의주장처럼아에티우스는스키타이계의후손일수있습니다.스키타이인이라해도몽골로이드형질을가진스키타이인보단코카서스계형질을지닌스키타이인이더많습니다.특히알타이산맥서쪽은요.베를린대학에서독일외무장관의연설을보니깐대유럽의개념을알타이까지의범위로잡던걸요.2005.07.2420:37:58 김동운 "Mythcanmakealotbetterstorythantruth.
Afterawhileitbecomethetruth.
Ifitdidn’t,I’dbeoutofwork."

TheSecretPortraitP.32byLillianStewartCarl

하나가카더라해서,사실이바뀐다는것이문제이고,
하나가떠들어바뀌는역사라!!!
하기사요즘애들가까운6.25역사관도바뀐것같은데,
지나간간역사야,누가바꾼둘어떠하리.
2005.07.2704:23:42 한수선 제가쓰는글을읽고그동안많은의견을주신모든님들께감사를드립니다.제가쓰는글이소설이냐고의문을가지신분들께분명히밝히고십은점은,저는역사소설을쓰는소설가가아닙니다.다만수많은사료를인터넷과훈족관련책에서인용해서훈족의미스테리를쓰고있습니다.에이시우스의부친이누군가에대해서는많은설이있습니다.제가인용한자료도그많은설중의하나일뿐입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