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황제를암살한훈족
에이시우스와훈족의관계는그의부친이아프리카의백작이라는명문가의아들로태어났기때문에로마황족을대신해서훈족의왕인조카아틸라의인질로교환되면서시작되였다.그는훈족과지내면서훈족의말을배운로마인으로,서로마에서출세의가도를달릴수있었던가장큰원인은훈족을필요할때이용할수있었기때문이다.
고트족출신으로알려진요안네스
서기425년,이태리반도에서요안네스(Joannes)가자칭황제에오르자에이시우스는그를돕기위해서훈족의왕루아에게6만의훈족군대를빌려로마수도인라밴나(Ranvenna)로진격했다.하지만요안네스의반란은그가도착하기3일전에진압과동시에요안네스가잡혀이미처형을당한후였다.에이시우스는훈족6만의군대로로마를위협해433년로마와조약을맺어판노니아(Pannoniaseccunda-로마제국의속주(현재의헝가리서부와오스트리아동부일부및유고슬라비아북부일부에해당하는광할한지역)를훈족에게할양받게해주었다.
유목민족인훈족이이지역의땅을활량받으면서훈족은정착지를가지게되었고그들의생활에큰변화를가져왔다.로마황제는6만의훈족군대를거느린에이시우스의반역행위를사면하지않을수없어그를사면했다.사면과동시에에이시우스는거울(Gaul현재의프랑스,발렌티니안황제의사유지)총독인발린티니안3세모후인플라시다로부터거울지역군대총사령관에임명되였다.
에이시우스는거울지역에서서고트족을남쪽프랑스지역으로몰아내며,라인지역의수비를보강하며노리콤(Noricum-도나우강남쪽에있었으며지금의오스트리아중부와바이에른지역)을고트족의침공으로부터수비했다.
이때아프리카백작인보나피스는에이시우스와로마장군들의이간질로인해총독인발렌티니안어머니플라시다아로부터사이가벌어지기시작했다.결국보나피스는아프리카에서반달족을끌어둘여반란을일으킨후에로마로귀환명령을받고432년로마로돌아가총독의지위에임명되였다.
발렌티니안황제의모친
보나피스의로마귀한은황제의어머니인플라시디아가보나피스를제거하기위한계락으로믿고에이시우스는보나피스를공격했다.이전투에서보나피스가승리했으나전투중입은중상으로보나피스는몇개월후에죽었으며,에이시우스는달마티아(Dalmatia-유고슬라비아서부의아드리아해연안지방)로피신을했고,에이시우스의도움으로판노니아지역을얻은훈족군대의도움으로황제의어머니인플라시다아는서기433년에이시우스를총독의지위에임명했다.이때부터에이시우스의훈족군대는의존도가높아지게되였다.
서기433~450년,에이시우는서로마의대표적인인물로떠오르며,로마에서황제다음가는실권을가진귀족으로부상하였다.후에에이시우스가유럽을야만족인훈족으로부터구출했다는찬사를받게된배경은훈족의군대가있었기때문에가능했으며,그는훈족과서로마를이용해서출세의길에오른에이시우스는야누스의얼굴을가진대표적인로마장군이되었다.
총독의지위에다시오른그는거울(Gaul-프랑스지역)지역내치에주력하고있던서기436년,불간디(Burgandian)인들의소요사태를막기위해다시훈족의군대를끌여들여2만명의불간디인들을무자비하게학살했다.훈족과에이시우스가단행한대학살은독일의대서사시니블롱겐(Niebelungenlied)의소재가되었다.
에이시우스를암살한발렌티니안황제(ValentinianIII)
서기451년살롱대전에서훈족의왕아틸라와의전투에서승리한후로마로돌아온에이시우스는453년,아들가우덴티우스(Gaudentius)가발렌티니안황제의딸인플라시디아(Placidia)와약혼하게되자로마황제는에이시우스가전에황제에올랐던요안나스를지지했고,이제는에이시스우가그의아들을이용해황제의자리를위협하고있다는생각을하기시작했다.
황제의마음을알아챈시종관헤라클리우스(Heraclius)와원로원의원맥시무스(Maximus)는발렌티니우스3세황제와함께에이시우스를살해하기위한음모를꾸몄다.서기454년9월21일,에이시우스가재정보고를하기위해궁정에도착하자발렌티니안황제는에이시우스를자신의손으로살해했다.
맥시무스
에이시우스의살해현장에있던로마장군훌로렌티우스(Florentius)는"황제는왼손으로에이시우스의오른손을잘랐다"고살해장면을전했다.에이시우스살해음모에가담한맥시무스는에이시우스가살해되면그의지위를받기로황제와약속이되어있었으나그약속은황제의시종관인헤라클리우스의반대로이루어지지않았다.
에이시우스암살후,뜻을이루지못한맥시무스는발랜티니안3세와헤라클리우스를죽여복수하기로결정하고에이시우스의친구인훈족아틸라(Optila)와트라우스틸라(Thraustila)를끌어들였다.이두사람은에이시우스의친구라기보다는에이시우스가훈족을지휘할때그의참모일가능성이높은사람들이다.
서기455년,3월16일,발렌티니안황제는그의군대가시행하는활사격연습현장에참석차신전건물앞에도착하여말에서내리는순간,아틸라는발렌티니안황제를칼로찔렀다.놀란황제가누구인가획인하기위해뒤돌아보는순간아틸라는다시황제를찔러죽였다.이때트라우스틸라가앞으로나와겁에질려떨고서있는황제의시종관인헤라클리우스를칼로찔려죽였다.
황제의군대가도열한앞에서황제와그의시종관이두명의훈족에게살해되는현장을지켜보면서도황제를구하기위해달려오는군인은한명도없었다.황제의군대는에이스우스를지지했기때문이었다.
근데훈족의전설적왕인아틸라가에이시우스에게패배했다는얘기는여기저기서많이읽게되는데그때전투상황이나그런것을혹시아시는분이있으면설명좀해주시지요.그리고훈족의왕은아틸라이고이사람과에이시우스가싸웠는데여전히훈족의군대가그를따라로마에진주했고…설명하실수있는분없나요? 시오노나나미의로마인이야기가아직거기까지출판되지않았지요? 일본작가가쓴로마인이야기는읽어보지않아서그내용은알수가없으나,서로마의멸망은훈족을제압할수있는군사적인능력이없었기때문이라고생각합니다. 검색하다가보니아틸라와아틸라의리더쉽에관한두권의책이한국어로번역되여출판되였습니다.두권의책을구독해보시면훈족에대한이해에많은도움이될것입니다.그외에한국에서출판된훈족에관한책으로역사의비밀이있습니다. 한국인들이흉노와훈족을야만족으로보는가장큰이유는한국인들이小中華인의눈으로그들을보기때문입니다.중국의사서"삼국지위서동이전"에기술된내용은한족외에는모두야만족으로묘사되여있기때문이며,중국인과일본인들이왜곡한한국의고대사,다시말해왜곡된반도사관으로는우리의고대사를제대로볼수가없습니다.그렇다면중국인과일본인의왜곡된반도사관이아닌야만족의대표적인존재인몽골의눈으로기록한우리와그들과의관계는누구보다정확하게기록을남겼다고생각할수있습니다.아래주소를참조하시면그내용을보실수가있습니다. 반도사관에서헤어나오지못하는한국인들이읽어야될필수적인자료라고생각합니다. http://www.pressian.com/
무슨연관이있지않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