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매한 미국정부의 한국 M1 역수출 반대
지난해8월,한국정부가한국전때미국으로부터대여가아닌원조무기로
공여받은M1Garand소총87,310정과M1카빈770,160정을미국으로
역수출하는계획에미국의오바마행정부는총기사고를이유로반대를했다.
미국정부가반대를하자총기수집애호가들이미정부의처사는이해할수없다며
오바마행정부를질타했다.이와함께익명을요구한한미정부고위당국자는오바마
대통령은대선에서개인의총기소유를보장하는수정헌법을존중하겠다는
약속을지키지않고골동품으로분류된한국정부가소유한M1Garand 소총과M1카빈소총의수입을반대하는이유는애매모호한처사라고자신의 입장을밝혔다. 한총기애호가는한국에서총을수입해서이스라엘에저장해두었다가 2013년오바마아닌다른대통령이당선되면미국으로들여오자는주장을 했다. 이에반대하는입장을피력한한총기애호가는한국정부가소유한 총기는미국이원조로준무기를미국에역수출하려는의도는찬성할수 없다고했다. 한국정부의총기역수출을반대한오바마행정부는반대여론을의식했는지 올해3월미정부는한국정부의총기역수출을허가했으나다시한국정부의 무기역수출에불허했다는뉴스를FOX뉴스가전했다. 미정부가한국정부의골동품이된무기역수출을반대하는이유는총기사고와범죄에 이용될수있다는논리는미국민이소유한총기와총기사고의통계를보면미정부고위 당국자의지적대로애매모호하다. 2004년미국민이보유한총기의수는미국민일인당1정당이었으며,총기사고율은총기 1정당0.0082%였다.더나아가9파운드나되는장총을들고범인들이범죄에사용 했다는기록은오늘오후한시간여를검색을했어도그예를찾아볼수가없었다. 미국은1980년이전에는외국으로수출이나대여된무기의수입을법으로금했으나 총기애호가인레이건대통이당선되면서법을개정해원조와무기대여법에 의해해외로반출된소구경무기기의반입을허용했다. 에드워드케네디미상원의원과원로정치인들이찬성한무기역수입법안이발효 되면서1987년Blueskyimport사가한국으로부터20만여정의M1Garand와M1카빈 소총을미국으로수입했다.그당시필자는은퇴하면서제2의이민생활에정신 없을때여서그런사실도모르다가최근에야그사실을알았다. 87년,한국에서수입된M1소총과M1카빈소총을구입한수집가들은그당시시중에 넘처나는카빈소총으로정당가격이50불이었다고회고했다.내가소유한카빈소총 개머리판은그당시수입된카빈소총개머리판으로이베이에서구입해서보니 스텐슬로영동군이라고써있어서영동군예비군이사용했든사실을알수가있었다. 클린턴대통령이당선되자남미에서미국으로역수출되는M1과카빈소총은완제 품이아닌부품으로수입을허가해몇천정의총기가부품으로미국으로들어왔다 현재미국에서M1Garand,M1카빈을총기상이아닌미정부가제공해서팔고있는 단체는CMP(CivilianMarkmanshipProgram-미사격연맹)이다.부시행정부때이차댄전후 미정부가덴마크정부에대여했다회수한3만5천정의M1Garand,이태리정부에대여했든 카빈과독일정부에대여했든카빈을회수해서판매하고있다.

위사진의M1Garand3정은덴마크정부에대여했든M1소총,바른쪽의카빈

소총은이태리정부에대여했든소총.

바른쪽두번째소총은Mossberg22구경소총.총5정의

소총을CMP로부터구입해소장하고있다.


그러나미국정부가텐마크,이태리,독일정부로부터회수한총기를
돈을주고구입했는지,아니면대여했든총기를대가없이회수를했는지는
필자가확인할수없다.


한국정부는미정부와협상을통해서미정부를대행해서총기를판매하고있는CMP를통해M1Garand와M1카빈소총을미국으로역수출해미국에서판매하는방법이가장좋은방법이될수도있다.미정부가사용했든총기중1차2차대전에사용했든총기는대부분CMP를통해서총기애호가들에게팔고있다.미정부가분쇄해서고철로파는총기는M16과같이자동소총으로범죄자들손에들어가범죄에사용될수있는소총류다.


M1Garand는제2차대전과한국전을승리로이끈유명한소총이다.그래서참전군인들과

총기수집가들에게가장인기가있는보병소총으로6백5십만여정이생산되였다.M1Garand를생

산한미연방정부병기창SpringfieldArmory,기업은Winchester,Harrington&Richardson,InternationalHarvester등이다.


현재미국에서거래되고있는M1Garand와M1카빈소총이어떤가격으로팔리고있는

지를알수있는온라인거래처인

cmp가기클릭


1942년미보병과M1Garand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