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백 청군에게 당한 4만 조선군

세상에서어려운일이있다면‘제대로’된사람을‘제대로’뽑는것이다.제대로된사람을제대로뽑았다면일의절반은성공한것이라할수있다.그런데제대로된사람을제대로뽑기란참으로어렵다.피상적인관찰이나공식프로필만으로그사람의자질과능력을제대로검증하기어렵기때문이다.사람을잘못뽑으면그가지닌직책의고하에따라많은사람이고통받게되고,조직과나라의근간마저흔들릴수도있다.

제대로된리더가얼마나중요한가를뼈에사무치게보여주는전례가있다.바로쌍령(雙嶺)전투다.병자호란때일어난쌍령전투는일반에는잘알려지지않았지만우리민족사에서어쩌면가장치욕스러운전투라하겠다.인조14년(1636년)12월청나라가대군을이끌고2차로조선을침공했다.기병을보유한적의빠른진격속도에미처달아나지못한인조는남한산성에갇혀구원을기다리는신세가되었다.

이때인조를구원하기위해4만명에달하는조선군이북상했다.지휘관은경상좌병사허완(許完)과경상우병사민영(閔<6810>)이었다.조선군은임진왜란당시보다훨씬개량된조총1정씩을보유하고있었다.1637년1월3일,오늘날경기도광주시초월읍대쌍령리일대에서이들은청나라군과마주쳤다.

그런데청나라군은불과기병300여기였다.4만명의조총수와300여기의기병.언뜻보기에승패는뻔한듯했다.

“허완,늙고겁에질려눈물흘리는장수”

조선군은2만씩나누어민영은오른편산등성이에,허완은왼편낮은곳에진을치고목책으로둘렀다.당시상황을기록한조선후기의역사서연려실기술(燃藜室記述)에따르면이때조선군에지급된화약은2냥이라고되어있다.2냥이면대략10발의탄환을발사할수있다.아직조총에대한훈련이제대로되지못한군사들에게많은양의화약을지급할수없었기때문이다.

조선군이진을친뒤엔오히려청군이압도적인수적우위를가진조선군에먼저공격을가했다.연려실기술에선“청군선봉33명이목방패를들고남산상봉에서부터물고기를꿴것처럼줄줄이공격해왔다”고묘사했다.상대적으로높은곳에있었던청군이낮은곳에있던조선군을내리덮쳤던것이다.

조선군은몹시당황하고놀랐다.조총을제대로쏘기위해서는사거리를감안해적들을충분히근접시킨뒤에사격을해야했다.하지만너무당황한나머지적을보자마자마구쏘아댔다.설상가상으로장수들역시경험이없어화약배분을잘하지못해금방화약이동이나고말았다.선봉33명에의해조선군의화약이모두떨어진것이다.화약이떨어져막대기같은조총을들고우왕좌왕하는조선병사들머리위로나머지청나라기병들이뛰어올랐다.

대혼란에빠진조선군들은서로도망치기바빴다.이와중에4만병사중절반이넘는병사가청나라기병들의칼에맞아죽은게아니라먼저도망치려는아군에깔리고밟혀죽었다.병자남한일기(丙子南漢日記)에보면“도망가다계곡에사람이쓰러져서쌓이면서깔려죽었는데시체가구릉처럼쌓였다”고묘사하고있다.사상초유의압사사건(壓死事件)이다.이과정에서경상좌병사허완도깔려죽었다.

남급이쓴병자일기(丙子日記)에선더나아가서“흩어진병사들이목책에도달했으나목책을넘지못하고넘어지면그뒤로계속시체가쌓였고,목책을넘은병사는목책밖이험준해추락해서죽었다”고기록돼있다.오른편산등성이에있던경상우병군은화약을나눠주는과정에서불똥이떨어져대폭발이일어났는데장수2명이죽고진영이크게동요되었다.호기를만난청나라기병들이덮쳤고이과정에서경상우병사민영이전사했다.

결과적으로청나라기병300대조선군4만,즉청나라기병한명이133명의조선군을상대로완벽한승리를거둔것이다.
조선군의패인은단지화약이떨어졌다는것만이아니다.쌍령의지형을적절히이용하지못하고밀접대형으로배치하는등전략적안목이부족했기때문이다.그리고무엇보다도패닉(panic),즉공황(恐惶)을효과적으로통제하지못했다.다시말해큰그림을보지못한총체적리더십부재의결과다.허완이나민영은그동안특별한능력이없어변방을돌다가인조반정에편승해이른바낙하산으로진급한사람들이었다.연려실기술에이런구절이나온다.“허완은나이가많고겁에질려서사람을대하면눈물을흘리니사람들이그가반드시패할것을알았다.”무능한인물이중책에임명되면얼마나끔찍한결과를낳는지보여주는대표적사례가바로쌍령전투다.
조직이성공하려면모름지기사람을잘뽑아야한다.그렇다면어떤기준으로뽑아야하는가?

손자는시계(始計)제1편에서리더가가져야할덕목으로다섯가지를들고있다.지(智),신(信),인(仁),용(勇),엄(嚴)이그것이다.이를오덕(五德)이라부른다.

제일먼저지(智)가나왔다.지는‘사물의실상(實相)을관조(觀照)해미혹을끊고정각(正覺)을얻는힘’으로풀수있다.지는배의키와같다.나아갈방향을정해주는것이다.만약에리더에게서지가부족하다면그가이끄는조직은엉뚱한방향으로나아갈것이며,자칫암초에걸리거나낭떠러지에떨어질지모른다.그래서지는다른어떤요소보다도앞에위치하고있다.지는‘사람들의마음의변화를잘알고,일의변화방향을내다본다(達人之情見事之微)’는의미를가졌다.

지(智)는앎(知)과말씀(曰)의결합으로이루어진다.지(智)는무엇보다도앎(知)을전제로한다.많이알아야지가발휘되는것이다.그러기위해서는많이보고,연구하고,공부해야한다.세상에서가장무서운사람은딱한권의책을읽은사람이라는말이있다.지를기르기위해열심히공부를하되동시에생각을많이해야한다.논어위정(爲政)편에보면‘배우되생각하지않으면얻음이없고,생각하기만하고배우지않으면위태롭다(學而不思則罔思而不學則殆)’는말이나온다.지를얻는단초(端初)다.

리더는智·信·仁·勇·嚴5대덕목갖춰야

손자가말하고있는리더의두번째자질은신(信)이다.신은신뢰와믿음이다.리더는어떻게해야그를따르는사람들에게신뢰와믿음을줄수있는가?크게세가지로설명될수있다.

첫째로리더의솔선수범(率先垂範)이다.제2차세계대전뒤에미육군에서설문조사를했는데,‘언제리더에대해신뢰가생겼는가’라는질문에75%의병사가‘솔선수범’을들었다.삼국지권51오서(吳書)종실전(宗室傳)에보면‘신선사졸(身先士卒)’이라는말이나온다.장수가몸소병사들의앞에선다는뜻이다.솔선수범이야말로신을이루는중요한행동이라할수있다.진정한리더를가리기위해서는조직이위기에처해있을때,가장결정적인순간에그가어디에위치하고있는지를보면알수있다.둘째로리더의언행일치(言行一致)다.신(信)은사람(人)과말(言)의결합으로이루어진다.사람이한말은반드시지켜져야한다는의미다.말로는온갖공약을다해놓고실제로그것을지키지못한다면신의실패다.셋째로신상필벌(信賞必罰)이다.리더는상벌의원칙을잘지켜야한다.친하다고해서상을주면안되고,귀하다고해서벌을생략하지않아야한다(賞不私親罰不避貴).강태공의육도(六韜)에보면형벌은높은사람에게,상은낮은사람에게주는것이효과적이라고했다(殺貴大上貴小).우리사회를보면가끔이와는반대의경우가벌어지곤해서안타깝다.

손자가말하는리더의세번째자질은인(仁)이다.인은자비로움이다.부하를아끼는마음이다.아랫사람들의배고픔과목마름을알고그들과노고를같이하는것이다(知人飢渴同人勞苦).중국전국시대오기(吳起)라는장수는자기부하의종기를입으로빨아연저지인(<542E>疽之仁)의고사를남겼다.사기(史記)의손자오기열전(孫子吳起列傳)에나오는이유명한얘기는리더의부하사랑이어느정도까지갈수있는지를보여주는예가된다.

손자가말하고있는리더의네번째자질은용(勇)이다.용은용기를말한다.기회를보면즉시행하고,적을만나면두려움없이즉시싸우는것이다(見機卽發遇敵卽鬪).프러시아의군사학대가클라우제비츠는이러한용기를두가지로나눠설명했다.개인적위험에대한용기와책임을지는용기다.그가말하기를진정한용기는책임을다하기위해물러서지않는것이라고했다.

손자가말하고있는리더의다섯번째자질은엄(嚴)이다.엄은엄격함을말한다.군을다스림에있어정돈돼있고,호령이일사불란해하나같이행동하게하는것이다(軍政整齊號令如一).리더가왜엄격해야하는가?성과를달성해야하기때문이다.이점에대해서미국의경영학자피터드러커는명백히정리했다.“유능한리더는사랑받고칭찬받는사람이아니다.그를따르는사람들이올바른일을하도록하는사람이다.인기는리더십이아니다.리더십은성과다.”의미있는지적이다.울료자(尉<7E5A>子)병법에보면“자기장수를업신여기면패한다(見侮者敗)”는말이있다.어느조직이든자신의리더를가볍게여기면패한다.그래서“자기의장수를두려워하고,적을두려워하지않는다면승리한다”고한다.성공적인성과달성을위해리더가엄해야하는이유를잘설명하고있다.

손자가말한다.세상의리더들이여,스스로를점검해보라.지,신,인,용,엄의수준이어느정도인가?정치권의경우에는총선과대선이기다리고있다.기업안팎에선글로벌금융위기에따른불안감이커지고있다.어느조직이든아직늦지않다.지금부터라도손자가말한5덕의기준으로철저히검증한다음허완이나민영과같은인간이선택되지않도록단단히살펴볼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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