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고대사와한반도삼국의관계를알수있는역사자료로
많은불러거님들에게참고가될수있는자료라고사료되여
퍼왔습니다.
일본어의모어(母語)는옛한반도언어라는일본과한국학자의공동연구결과가나왔다.일본구마모토대언어학과기요시시미즈교수와일본규슈산업대한국어강사인박명미씨는"한어비교언어학의탄생"이란제목의논문에서"일본어는’한어(韓語,옛한반도언어)’의하나로,일본은한민족이만든나라라는것이언어학적증거로증명됐다"고밝혔다.
유라시아대륙서쪽끝의섬나라영국에서쓰이는영어가게르만어에서파생,독일어와함께게르만어파로불리는공통의선조로부터나왔다는것은세계언어학계에서확인된정설.이에반해한반도에서쓰이고있는한국어와그남쪽섬나라에서쓰이고있는일본어의관계에대해서는명확히밝혀진것이없었다.
그러나27일"한글학회창립95돌기념연구발표대회"에서발표될이논문에서두학자는현대한국과일본의일상에서쓰이는고유어의기초어휘를조사한결과양국고유어는거의모두같은어근(語根)을가진것이언어학적으로증명됐다고말했다.
이같은성과는한,일양국의언어학에엄청난혁명으로,앞으로양국언어의문법체계가크게달라질것임은물론,한국어사전과일본어사전도영어나독일어,불어사전과마찬가지로어원이실리고,동아시아에서본격적인비교언어학이시작될수있을것이라고두학자는주장했다.
기요시시미즈교수와박씨가지난해9월공동연구를시작하며세운가설은일본어와한국어는자매관계에있으며,양언어가거의모두같은어근을가지고있다는것.다시말해중국에서차용한한자어와서양으로부터의차용어를제외한,한국과일본의고유어가거의전부같을것이라는가설을세우고연구를시작했다는것이다.
이를위해이들은현대한국어와구별되는’한어’라는개념과여기에서파생된열도한어(列島韓語,한민족이일본열도에가지고들어간한어),반도한어(半島韓語,한반도에서한국인이쓰는한어)등의개념을새로만들어냈다.따라서이들의연구는한,일공동연구자인두학자가잘알고있고,지금도쓰고있는현대반도한어와열도한어가공통의어근을가지고있는것을찾아내는데집중됐다.
연구결과밝혀진첫째성과는반도한어와열도한어사이에양언어가같은계열임을증명할만한규칙적인음운대응이발견된것이라고이논문은전했다.또인간의한언어는보통5만어이상의어근을가지고있는데,1년가량진행된이연구에서한,일두언어의음운이대응하는기초어휘가약5000어나확인됐다는것이다.
이를테면반도한어의’가마’와’높다’,’사라지다’,’살다’등은각각열도한어의釜(kam―a가마터),‘のばる'(nob―oru·높이올라가다),’さる'(sar―u·(불)사르다)등으로매우유사하게대응했다.이확인작업은5만어의어휘를대상으로현재도진행중이며,인간의디옥시리보헥산(DNA)해독작업에시간이걸렸듯이어느정도시간이지나면이작업도완료될것이라고논문은밝혔다.
기요시시미즈교수와박씨는"한어비교연구결과일본열도에의한민족이주는약2000년전에시작된것으로생각된다"며
"열도한민족은원주민인남방계의여러민족을흡수하면서일본열도를완전히한민족화했으며두언어는서기500~600년까지통역없이도서로통했을것"이라고추정했다.
그뒤일본이히라가나와가타카나등의문자를만들고,한반도에서중국대륙으로관심을돌리면서열도한민족은현대일본의특성을형성하게됐으나영어와대륙의네덜란드어의일부방언이매우비슷하듯이일본어와한국어는지금도방언연쇄(方言連鎖)를형성하고있다는것이다.
김종락기자jrkim@munhwa.co.kr
문화일보2003-09-2610:0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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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글은신동아2002년2월호,
"日王,한국말로신라神모신다"(洪潤基,한일역사문학연구회장)에서발췌하였습니다.
왜,일본에서는신라를철저하게미워하고배타시해왔을까?그에상대하여삼국을통일한신라문무왕은죽어서까지도제1적으로’왜’를지적하고,동해용왕이되어수호신이되려했다.철천지원수지간이된것이다.왜그렇게됐을까?무엇보다도도래인
은백제인이주를이루었고,그들의조국과부모형제를도륙낸신라는원수의나라가될수밖에없었던것이다.
이큰의문점때문에필자는오랜세월일본속의신라연구에집중해왔다.일본왕실이9세기초엽부터역사문서에공공연하게신라를적대시해온이유는과연어디에있을까?위의원인외에또하나의커다란이유는일본의국가종교가된‘일본신도(日本神道)’의뿌리가다름아닌고대신라의신도(神道)였다는사실을일본왕실이숨기려발버둥친데있다.필자는그역사의내막을일본고대문헌등을통해낱낱이고증분석했다.
◆신라를적대시한일본왕실문서
고대일본이신라를배격하며적대시한사실은일본왕실문서에그증거가나타나있다.천황가의법령주석서인30권짜리‘영집해(令集解)’에는다음과같은내용이보인다.“‘고기(古記)’에전하는바에따르자면,일본천황의치세때에조서를내려서묻기를‘이웃나라’와‘달갑지않은나라’는어찌구별하는가.답하기를‘이웃나라는큰당나라이며,달갑지않은나라는신라이로다.”(제3권)
이문서에서인용한책‘고기’는서기738년에씌어진역사기록을가리킨다.그러니까문서기록상‘영집해’(859∼876년성립)가작성된9세기가아닌이미8세기초부터일본은신라를배격해온것이다.이에대해저명한사학자오오와이와오(大和岩雄,1928∼)씨는이렇게지적한다.
“한반도에서건너온도래인들을‘귀화인’이라고기록하고있는고대역사책‘일본서기’(720년편찬)에서도3국(신라·백제·고구려)을뚜렷하게구별하고있다.3국을문화의선진국이라고인정하고있지만단지백제로부터의문물도래만을강조하며,달갑지않은나라(이하‘蕃國’이라고칭함)로취급한것은주로신라였다.
신라를번국으로삼은것은,통일신라(668년백제와고구려를모두정복한시기이후)가되기이전부터신라를적국으로간주했기때문이다.통일신라시대이후부터는신라가한반도의대부분을지배했으므로,신라와조선과번국을일체화하는해석도생겨났겠지만,‘일본서기’가씌어진무렵의‘달갑지않은나라(번국)는신라이로다’는다분히신라를적국으로여기는관점에서생긴것이다.”(‘新羅蕃國視에대하여’,1978)
쉽게말해오오와이와오의견해는,
백제인계열의일본왕실이신라를미워한것은신라가660년에백제를멸망시킨데서만기인하는게아니라이미그이전의시대부터였다는것이다.
우리의‘삼국사기’에도나오듯이신라·백제·고구려가서로적대시하며전쟁을했기때문에백제인계열의일본왕실이신라를곱게봤을리만무하다.그런데백제인계열의일본왕실에서본국백제의멸망이전부터신라를적대시한또다른이유도있다.
그역사적배경은538년백제성왕이백제인계열의왜왕인킨메이(欽明,538∼571년재위)천황에게백제불교를전파시킨일에서찾아볼수있을것이다.백제불교가들어가기이전까지의일본땅에서는신라의신도(神道)가왜왕실을중심으로국가종교로서확고한뿌리를내리고있었다.
그와같은상황에서갑작스럽게일본왕실에백제불교가전파됨으로써,신라신도와백제불교는서로충돌을피할수없게되었다.급기야신도와불교의종교전쟁(587년)으로비화되고마는사태까지발생했던것이다.
◆신라신도와백제불교의종교전쟁
여기서독자들의이해를돕기위해당시백제계열의왜왕킨메이천황과그의아들비타쓰(敏達,572∼585년재위)천황이백제인이라는사실을간략하게고증해둔다.즉킨메이천황의친아들인“비타쓰천황은백제왕족이다”라는역사기록이일본왕실족보인‘신찬성씨록’(815년편찬)에씌어져있다.
더구나비타쓰천황은왜왕실에서최초로‘백제궁(百濟宮)’을지었다는사실이‘일본서기’와‘부상략기’등역사서에실려있다.
당시백제왕궁을세운장소는나라(奈良)의‘백제대정(百濟大井)’이란곳이다.
아무튼킨메이천황초기에백제성왕(523∼554년재위)이불경과불상등을보내백제인왜왕실에서도불교를믿으라고권했다.이때최고대신소가노이나메(蘇我稻目,505∼570년)가백제성왕이보낸불상을킨메이천황으로부터물려받아자기저택에모셨다.
백제인이었던소가노이나메대신은자택을불당으로개축하여‘코우겐지(向原寺)’라고이름짓고백제불교포교에앞장섰다.
불상을처음본사람들은이새로운종교에큰관심을가지게되었다.신도에서는사당(신사)에신의위패등이있을따름이지
불상처럼눈에보이는실체는없었던것이다.즉지금까지의신도신앙에서불교로신앙대상을바꾸는바람이일었던것이다.
이에크게당황한것은모노노베노오코시(物部尾輿,496∼570년)대련이었다.당시왜왕실조정은‘대신’직다음의제2인자직위가‘대련’직이었으며,대련은군사와경찰,치안권을관장하고있었다.이모노노베노가문은백제로부터불교가들어오기전까지는조정에서신도를장악하고천황을보필하던국신파(國神派)의지도자이기도했다.
그러기에그는백제불교가들어오자불만을품고곧킨메이천황에게불교를배척하는내용의상주를하면서,국신(國神)이불교에대해진노한다고경고했던것이다.
“우리나라천하의왕께서는,항상천지사직의180신을춘하추동에걸쳐제사드리는것이그일이옵니다.이제처음으로외국신(부처-필자주)을예배한다는것은모름지기국신의진노를사는일입니다.”(‘일본서기’)
이와같이상주하자킨메이천황은이렇게말했다.
“그렇다면원하는사람인이나메대신에게불상을맡겨서시험삼아예배시키도록하겠소.”
이런까닭에소가노이나메대신이불상을자택으로가져가코우겐지라는사찰을마련한것이다.그런데불교에적극적으로반대하고나선모노노베노오코시가신라계신(饒速日命)의후손이라는것이‘신찬성씨록’에밝혀져있다.이에의하면모노노베노오코시의할아버지인모노노베노메(物部目)가신라신의12대손으로나와있으므로,모노노베노오코시는신라신의14대손인것이다.
이로써살펴보더라도백제불교가일본으로건너오기전까지는백제인왜왕실에서도신라신도를받들어춘하추동으로천지사직180신에대한제사를왕실에서거행했다는것을알수있다.또이런상황에서도백제불교가밀고들어왔다는것은당시본국백제가백제계왜왕실에대해강력한영향력을가지고있었음을시사한다.
일본역사에서는신도와불교가충돌하게된사건을이른바‘숭불논쟁(崇佛論爭)’이라부른다.이숭불논쟁은결코말싸움으로끝나지않았다.끝내큰종교전쟁으로까지확대되었던것이다.
여기서는이후벌어진종교전쟁내용을간략하게살펴보고넘어가기로한다.
신라계국신파인모노노베노오코시의아들모노노베노모리야(物部守屋,515∼587년)대련과백제계숭불파인소가노이나메의아들소가노우마코(蘇我馬子,550∼626년)대신은아버지대의불화를이어받아결국끔찍한혈투를벌이게된다.모노노베노모리야대련이코우겐지사찰을불지르고불상을파괴하는훼불사건을일으킨것이570년의일.그뿐아니라585년에는소가노우마코대련이역시자기집에세운불교사찰인이시카와정사(石川精舍)를,모노노베노모리야대련이또다시불질러버렸다.
이렇게연거푸훼불사건이일어나자587년소가노우마코대신은왕실실권파로서관군을편성해신라신도파인모노노베노모리야대련의반항군과전쟁을일으킨다.이전쟁에서모노노베노모리야대련은전사하고만다.
이후숭불파인소가노우마코대신은왜왕실에서백제불교를중흥시키기에이른다.물론불교중흥과정에서머지않아신라불교와고구려불교도건너와왜왕실에참여하게된다.또한불교가번성한다고해서신도가결코자취를감춘것은아니었다.
‘신불습합(神佛習合)’이라고해서일본왕실에서는신도와불교가서로사이좋게손잡고일체감속에번창해가는일본적인특성도보이는것이다.즉신사와사찰이협동하며공존하는특성을보이게된것이다.
◆일본은조선의분국(分國)
아무튼538년이전의왜왕실에서불교의발자취는전혀찾아볼수없었고,당시까지는백제인왜왕실에서도신도를존중해왔다.엄밀하게지적한다면,이신도는고조선의단군숭배등천신(天神)신앙이그원류였다고본다.구태여‘신라신도’라고분명한구별을한것은아니다.집약적으로표현하자면단군후손인고조선의신도가일본의야요이시대(BC3년∼AD3년)에일본열도로전파되었던것이다.
즉벼농사에서부터대장간의철기생산,금속공예,베틀의직조등에이르기까지고대한국의온갖산업문화가일본으로유입되면서자연스럽게우리의천신신앙인신도도일본에스며들게되었다.우리고대문화가일본문화의원류라는사실은지금까지일본의저명한학자들이진솔하게시인해왔다.
이를테면카큐슈우인대의오오노스즈무(大野晋,1919∼)교수는한반도에서건너온사람들이
“왜인에게금속사용법을가르치고,야금·금공기술을전했으며,염색·피혁제조·베틀직조·기와제조·의학·역법·천문학·조불(造佛)·사찰건축·조탑등모든것을가르쳤다”(‘日本語の世界’,1980)고밝혔다.
하늘신의자손들이지상으로내려왔다는,일본의천손강림신화도조선의건국신화에서유래했다고말한다.
조선반도남쪽에서벼농사를하고,그곳에서금속기를만들어생활하고있던종족이
천손강림신화와금속기등을일본으로가져왔다고본다.”(앞의책)
당시농경을비롯한온갖산업문화를가지고건너간한반도사람들이,미개한일본땅에정착하면서그선주민들을지배하게된것은너무도당연하고자연스러운일이다.그러기에일본의여러권위있는사학자들은일본천황가가한반도로부터건너온사람들이라고밝히고있다.마쓰모토세이쵸우(松本淸張)씨가‘한일동족설’을매우설득력있게밝힌것은꽤유명하다.
“도대체일본인의원주민은어디서왔는지알수없다.모름지기인도네시아인이많다고생각하는데,가령이들원주민을‘야요이인’이라고치자.그원주민들이살고있던곳에,조선에서건너온민족이있었다.이것이이른바조선의‘이즈모(出雲)’민족이다.이이즈모민족이제1차도래민족으로서야요이시대전기경부터상당수건너와서살고있었다.뒤를이어조선에서천손족(天孫族),기마(騎馬)민족이라고도하는사람들이계속해서건너왔다.그러므로모두들생각하고있는것처럼우리들이조선문화를흡수한것이아니라,본래서로가똑같은민족이라고생각한다.
또한가지극언(極言)한다면,일본은조선으로부터갈라져나온조선의분국(分國)이다.행인지불행인지쓰시마(對馬島)해협이있어서,조선이동란을겪을때(신라·백제·고구려등3국의전쟁시기-필자주)일본은독립하여더욱더일본적으로되어갔다.일본적이라는것은선주민족의풍습을퍼내거기다가융합시켰다고본다.미국이영국으로부터독립한것과도같다.”
마쓰모토세이쵸우가지적한‘이즈모’민족은‘신라’족을가리키는것이며,천손족은단군신화를비롯해고구려신화,신라신화,가야신화등을가진우리민족전체를통틀어가리킨다.또한기마민족의경우도부여,고구려,백제,신라등고대만주땅에서살다가한반도로이주한우리민족전체를일컫는것이기도하다.
또저명한고고학자미카미쓰구오(三上次男)의연구를인용해,토우쿄우대사학과의이노우에미쓰사타(井上光貞)교수는기마민족의일본정복을다음과같이지적하고있다.
“미카미씨에따르면부여며고구려,백제등의지배자는수렵민족적인기마민족이다.그뿐아니라일본국가를성립시킨주체의대부분도그와같은성질의민족이이룬것이라고보아도차질이없을것이다.야요이시대에조성된북큐우슈우의‘고인돌’은
똑같은시기의남한에서도행해졌던묘제(墓制)인데,이는남한에서갓발생했던계급사회의지배자가북큐우슈우로이동했다는것을말해주는지도모른다.따라서기마민족이큐우슈우로쳐들어왔을가능성은기원전2세기경의일이라면이상할것이없다.”(日本國家の起源,1967)
아무튼불교가전파되기이전고대왜왕실에서신라신도제사를지켜왔다는것은역사기록에서도살펴볼수있다.
6세기경의고대역사기록인‘구사기(舊事記)’의‘천손본기(天孫本紀)’에는신라신도제사를담당해온모노노베노(物部)가문에대한상세한계보가밝혀져있다.그런데이제사때는놀랍다고나할까,아니당연하다고할까?경상도말인‘신라어’로강신(降神)의축문을외운다.긴축문속에서계속반복되는경상도말은다음과같다.원문은물론한자어인데,‘아지매여신(女神)’이신라로부터천황가제사자리에오라고부르는초혼(招魂)이다.
일본말로이축문의한자어들을읽을때에는경상도말이그대로나타난다.이축문의한자표기는‘이두(향찰)’식인것이다.
이를일본에서는‘만요우카나’식이라고부른다.위의이두식축문을우리나라말로읽는다면,‘아지녀어개,어,어,어,어,어개’로전혀의미를파악할수없는말이된다.
이렇게천황가의축문이경상도말로읽힌다는것은두말할나위없이천황가의신도뿌리가경상도말을사용하는신라신도와맞닿아있음을잘보여주는대목이라고하겠다.그런데축문에나오는‘아지매(阿知女)’란무슨뜻인가?경상도방언으로‘아주머니’라는말인데지금도경상도사람들은아주머니를아지매라고표현한다.
오늘날부인에대한존칭어인‘아주머니(아지매)’는고대신라에서신분이고귀한여성,신성한여성,즉‘여신’을존칭하던대명사였다고본다.그것을뒷받침할만한또하나의증거가있다.일본고대사에서는‘여신’이나귀족출신의젊은여성을가리키는말로‘오미나(をみな)’라는여성대명사가사용됐다.
일본고대신화에서태초의개국신(開國神)인‘이자나기노미코트’가최초의처녀여신‘이자나미노미코토’에게‘여자’라는말을쓸때‘오미나’라고부른것이그최초다.이‘오미나’는본래우리나라의옛말인‘에미나’에서나온말이다.
고대한국에서는‘여자’를‘에미나’로불렀다.그흔적은함경도며강원도,경상도등동해권지방에서아직도통용되는
‘에미나’라는말에서도잘살펴볼수있다.
일본에서는오늘날일반명사로서‘온나(おんな,女)’라는말을쓰고있다.바로이‘온나’의어원이귀족여성을칭하는‘오미나’라는것은일찍부터저명한일본어학자들도지적하고있었다.
“오미나(をみな,女)는온나(おんな)이며또한매(め)라고도부른다.여신(女神)을‘오미나가미(をみながみ)’로도부른다.”
경상도방언에서는또한‘어머니’를‘어매’라고하는데,여기서매(女)는‘아지매’의매와통한다.또한이매에서뒷날어미모(母)자를이루는‘모’의발음도나왔다고본다.
▲신라해신제1본궁의모습.일본국보건물중하나이다.
그러나분명한사실은고대부터일본의천황들이왕궁에서제사를모신최고의신은신라신인원신(園神,そのかみ)과백제신인한신(韓神,からかみ)이었다는점이다.그사실은일본고대천황가문서에상세하게밝혀져있다.
‘엥기시키(延喜式,연희식)’라는이천황가문서는서기905년다이고천황(897∼930년재위)의명에따라집필이시작된이후927년에완성되었다.장장23년에걸쳐완성된이문서는일본천황가의모든왕실제도와규범이50권분량으로편찬된중요한역사기록이다.
왕명에의해서이것을작성한주체는후지와라노토키히라(871∼909년)대신과그의아우후지와라노타다히라(880∼949년)대신형제다.왕실귀족가문의두형제는천황의최측근으로서,좌대신과태정대신등최고장관직에있었던백제계인물들이다.이‘연희식’의제1권신기(神祇)편에는서두에천황궁에서모시는사당의3신이나온다.가장앞에는신라신을모신‘원신사(園神社,소노카미노야시로)’가나오고두번째로‘한신사(韓神社,카라카미노야시로)’가등장한다.(사진1참조)
또한이기록에잇대어서살펴보면,천황들이모셔온왕실의신은모두285신에이른다.그순서도맨앞에신라계신사인원신사에서모시는한분의신이나오고,뒤이어백제계신사인한신사에서모시는두분의신이등장한다.그다음으로신라계의여러신들을모신신사가줄을잇는다.‘카모신사(賀茂神社)’‘마쓰오대사(松尾大社)’‘이나리대사(稻荷大社)’등이그것이다.
그런데일본의신통보는신라신과백제신의계보를한조상신의후손신으로표현하고있는점이흥미롭다.712년일본역사상최초로편찬된‘고사기(古事記)’의한대목을소개한다.
“대년신(大年神)이신활수비신의딸인이노비매와혼인하여낳은자식은대국어혼신(大國御魂神),다음은한신(韓神),다음은증부리신(曾富理神),다음은백일신(白日神),다음은성신(聖神)이다.”
‘대년신’이란신라신인‘소잔오존(素盞烏尊,스사노오노미코토)’의아들신이다.이대년신에게서태어난다섯아들신들은당연히신라계일터인데,제2자인한신(韓神)만은백제신이다.어째서신라신의자식들중에백제신이들어있는지는앞으로의연구과제다.단여기서한가지지적해둘것이있다.
증부리신으로도불리는원신이신라신이라는것은일본의권위있는사학자들의통설이며,쿄우토대우에다마사아키(上田正昭,1927∼)교수는다음과같이논술했다.
“역사책‘고사기’에는대년신과이노비매사이에서태어난5신들중에서,한신과증부리신등조선의신들이등장하고있다.
증부리신이라는것은소시머리(ソシモリ,牛頭)와연관이있는,신라(新羅)연고를가진신의이름이라고생각해도좋다.
한신(韓神)은원신(園神)과나란히조정의왕궁안에모신신으로존숭되고있고,궁정의진혼제전야에제사드리며,그곳에서‘카구라(神樂)’도연주하게된다.그러기에9세기중엽에는이미존재하고있었던‘카구라우타(神樂歌,천황가제사의식때축문악보에실린제사노래)’의가사에는‘나한신은한(韓)을뫼셔오노라’고노래부르는것이다.”(‘日本神話’,1970)
◀오른손에방울을들고“오게아지매오오오오오게”하며백제신제사춤인[가라카미닌조마이](韓神人長舞,한신인장무)를춤추는일본왕실[이세신궁]巫人.한국무인도이런방울을들고굿을한다.©독서신문
지금도일본천황은토우쿄우의천황궁안에서‘신상제(新嘗祭,니이나메사이)’를지낸다.해마다11월23일거행되는천신제사다.역대일본천황들은대신들과신관을거느리고직접신상제제사를지내왔다.이때어김없이신라의아지매(阿知女)여신을초혼하며,“아지매,오게,오,오,오,오,오게”의축문을연거푸외우는것이다.이축문이담긴것을통틀어신악가(神樂歌)라고일컫는다.
제사첫머리에신라신과백제신을모신신전앞에서장작불을피우고‘아지매’를초혼하는의식인‘아지매노와자(阿知女法)’로의식을치르는것을가리켜천황가제사의‘신악(神樂,카구라)’이라고일컫는다.
이때2명의대신이신전좌우에서서엄숙하게‘아지매’여신의초혼사축문을차례차례외친다.
(본방)아지매오,오,오,오.
(말방)오게
아지매오,오,오,오.
(본방)오게
오,오,오,오,오
(말방)오오게
이어서신물(新物)잡기제사가이어지면서신악의본축문인한신(韓神)을외우고,악기를연주하고,신관이근엄하게춤을춘다.한신의축문은다음과같다.
“미시마무명어깨에걸치고,나한신도한(韓)을뫼셔오노라.한(韓)을뫼셔,한(韓)을뫼셔오노라.
팔엽반을랑손에다쥐어잡고,나한신도한을뫼셔오노라.한을뫼셔,한을뫼셔오노라.
(본방)오게아지매오,오,오,오
(말방)오게.”
이는‘일본서기’의스이닝(垂仁,3세기경)천황당시의역사기사에서“신라왕자천일창(天日槍)이곰신단(熊神籬,쿠마노히모로기)을가지고신라로부터일본으로건너왔다”
고하는기사에서유추해볼수있는데,에도시대(1607∼1867년)의저명한고증학자토우테이칸(藤貞幹,1732∼1797년)은곰신단에대해이렇게지적하고있다.
“곰신단(쿠마노히모로기)의히모로기(ひもろぎ)는신라어다.”(‘衝口發’)
즉‘히모로기’는제사모시는신단이라는신라어(경상도말)라고한다.오늘날이말은그자취를알길이없다.그러나신라의천일창왕자가‘곰의신단’을모시고,왜왕실로건너왔다고하는것은,당시스이닝천황에게단군의어머니신인웅녀신에대한제사를모시도록하기위해서였다고본다.그이유는스이닝천황과그의부왕인스진(崇信,2세기경)천황이신라인이었기때문이다.이에대해서는필자의저서‘일본문화사’(서문당,1999)에상세히기록돼있다.
스진천황은재위당시신라신인대국주신(大國主神,大物主神으로도부름)을나라(奈良)땅미와산(三輪山)에신당을차리고제사지냈던것이밝혀졌다.현재도대국주신은나라의미와산오오미와신사(大神神社)에서모시고있다는것을밝혀둔다.(사진2참조)
그렇다면일본천황가제사축문의‘한신’과‘한’에대해서,일본의전문학자들은어떻게풀이하고있을까.우스다징고로우(臼田甚五郞)교수는신악가에관해다음과같이진솔하게지적하고있다.
“한(韓)을뫼셔온다는제사양식은한국식(韓風)이다.신내리기의신물(神物)잡기에서연상되는것은,신성한무녀(巫女,일반적인무당이아니라고대왕실의왕녀등을가리킴-필자주)가신(神)을향응하는이미지다.이신악가의위치에서고찰한다면,신의잔치도신주(神酒)를권하는단계에들어가면,터주신(地主神)인한신이새로이찾아오는신인천황(天皇)및천황가(天皇家)에대해서귀순접대하는것을보여주고있다고상정된다.”(‘神樂歌’,1992)
우스다징고로우교수의지적을부연해설명하면이렇다.
일본천황가에서모시고있는한신은이미일본에서자리를잡고있는터주신이다.이터주신이한반도에서건너오는신인천황과천황의가족들을지금의천황가에다기꺼이모시는것이제사의의미라는것이다.좀더노골적으로말한다면,고대일본은한반도의정복자들이건너와서한반도의조상신에게제사지내며살고있는곳이며,또한한반도에있는천황족들의조상신들까지초혼해서기꺼이제사를지내고있다는것이다.
일본의고대왕실은말할것도없고현대에이르기까지도천황가의조상신제사는철저하게지켜져내려오고있다.
고대로부터일본왕실의제1차주권(主權)은제사권(祭司權)이고,제2차주권은정사권(政司權)이다.
앞에서이미간략하게밝혔거니와,
스진천황은신라신대국주신을제사지내게됨으로써,신도국가의기틀을세우고비로소반석같은정사(支配)의터전을이루었다.그런견지에서,오오사카교육대사학과의토리고에켄사브로우(鳥越憲三郞)교수가다음처럼주장한것은공감할만하다.
“지금까지의역사학에서빠져있었던큰문제는씨족이나부족의수호신,즉그들이받들어제사지내는신사(神社)의제신(祭神)과그것에관련되는종교관념이다.이는고대사에서뿐만이아니라,중세사·근세사에서도똑같이말할수있다.특히고대에서는그사회를움직이는인자(因子)가바로‘종교관념’이었다.그종교관념을내버려두고고대사회를규명하려는것은절대로불가능하다고해도과언이아니다.”(‘神神の中の古代豪族’,1974)
이와같은주장을실증하는대표적인사례가앞에서살펴본신도와불교의종교전쟁이다.그렇다면백제불교가들어오기이전인2세기경일본에유입된신라신도는어떻게종교관념으로착근되었을까.여기에는신라출신으로왜의지배자가된스진천황의활약을빼놓을수없다.이스진천황에대해토우쿄우대에카미나미오(江上波夫,1906∼)교수는
“스진천황은고구려계기마민족의후손으로남하하여가야지방에살고있던사람으로,일본최초의정복왕이다”
일본패전직후인1948년5월에발표한그의주장은소위‘임나일본부설’을그배후에깔고있는학설이다.필자는스진천황이고구려계가야출신의일본정복왕이아닌,신라출신의일본정복왕으로보고있다.스진천황은신라신인대국주신(대물주신)을나라(柰良)땅미와산에모시고일본고대역사상최초로제사권을발동한사제왕(司祭王)이기도하다.
필자는또신라인집단인이즈모(出雲)족출신의스진천황이처음으로그가다스리던국가를한국말로‘나라(奈良)’라고하여이두식표기를했던것으로추찰한다.이는필자만의주장은아니다.이미1900년에역사지리학자인요시다토우고(吉田東伍,1864∼1918년)박사는
“나라(奈良)는이고장을점거하고지배하던이즈모족이‘국가’라는뜻으로지은명칭”
(‘大日本地名辭書’,1900)이라고밝혔다.그는‘나라’라는한글까지사전에다직접쓰면서,한국어의발자취를입증한바있다.
또한일본고어학자인마쓰오카시즈오(松罔靜雄)교수도‘일본고어사전’(日本古語大辭典,1937)에서역시똑같은사실을밝혔다.날조된9명의천황들,그런데여기서한마디더짚고넘어갈사실이있다.
‘일본서기’등고대역사책에는초대왕부터제9대왕까지의조작된왕들을써넣고있고,제10대왕에신라인스진천황을자리매김하고있다.그러니까무려9명의왕들을날조해놓은것이다.일본의저명한학자들에의해서그와같이허위조작된‘궐사천황’들은일찍부터비판받아왔다.그러나아직도국수적인우익사관신봉자들은날조된9명의왕을내세우고있다.일본역사에서의날조는어제오늘의일이아니다.근래의각종역사교과서왜곡뿐만이아니라구석기유물마저날조함으로써세계적인망신을당하고있다.이와같은일본인의날조역사이면에는한국에대한콤플렉스가작용하고있다.
일본이한국보다더오랜역사시대를누렸다는거짓을꾸며내느라,일본역사를한국보다600년씩이나위로끌어올려놓았던것이며,사실(史實)에전혀없는9명의왕들까지날조하기에이른것이다.참고로왜왕실에‘천황호(天皇號)’가등장한것은668년경이다.712년에최초의일본역사책‘고사기’가등장할때에고대의모든왜왕의왕호도천황으로일제히통일시켜표기한것임도밝혀둔다.
다시본론으로돌아가’
실질적으로일본의제1대천황인스진천황은제사권과정사권을확립하는한편,일본의선주민족을신라의산업문화권에안주시키기에이른것이다.즉선진신라의벼농사와농기구·칼등을제작하는철기산업,스에키(須惠器,쇠처럼단단한그릇이라는쇠그릇으로‘쇠기’라는고대신라어에서생겨난명칭-필자주)라고하여흙을구워서만드는도기산업,베틀에의한직조산업등선진문화산업은당시미개한일본선주민들로하여금이즈모민족의신도(神道)신앙에만족스럽게순응토록작용하였던것이다.
이런흔적들은일본옛문헌들에서도곧잘발견할수있다.이를테면‘대장간’을한자어로‘카라카누치(韓鍛治)’라고하거나,
땅을파는‘삽’을한국삽이라는의미의‘카라사비(韓)’로표현하거나재기를‘카라스키(韓鋤)’로부르는데서고대한국의문물이건너갔음을알수있다.
그러나그모든것중에서가장중요한것은통치권자가가지고건너간신화(神話)와신도(神道)라는종교다.일본신도의종주국인신라에서‘신궁(神宮)’이처음으로섰다는사실(史實)은일본사학자들도시인하고있다.그리고신사(神社)나신궁이일본보다훨씬앞서서신라에있었다는것은‘삼국사기’에도자세히실려있다.
삼국사기에따르면BC57년박혁거세가나라를세우고서기4년에서거했다.그의아들남해(南海)차차웅(次次雄)이왕위에오른지3년째되던서기6년,‘시조묘((始祖廟)’를세웠다.이후신라의왕들은대대로왕위에오르면반드시시조묘에가서제사를지냈다.
제21대왕인소지마립간은487년2월에경주나정땅인‘내을(奈乙)’에다‘신궁’을세웠다.이후신라의왕들은왕위에오르면역시신궁에참배했던것이다.이렇게신라의왕들이등극한직후시조묘와신궁에참배한것은제1차주권인제사권을행사한것으로볼수있으며,이로써제2차주권인정사권(政事權)까지확립했다고볼수있는것이다.그런데신라에서시조묘를세움으로써최초로제사권을행사한남해차차웅에대해서는더살펴볼필요가있다.
여기서‘자충’이나삼한(三韓)시대의천군(天君),특히단군(檀君)등은통치권자로서천신에게제사드리는제사장(祭司長)을가리키는것으로풀이하면좋을것같다.
왜왕실에서신라인스진천황이신라신인대국주신(대물주신)에게몸소제사지낸것역시신라의자충이나삼한의천군처럼제사권을행사하는행위였던것이다.산업이발달하지못하고더더구나과학적사고방식이등장하기이전의고대사회에서는통치권자가주술적인방법을동원해가며신성불가침의권위를백성들에게행사함으로써통치기반을지켜나갔을것이다.
그런견지에서김열규교수의다음과같은견해도공감이간다.
“신석기시대에는사람이죽어도그영혼은없어지지않는다는영혼불멸의사상이있었으며,인간과영혼사이를연결해주는주술사로서의무당의존재를인정하는샤머니즘(Shamanism)이널리유행하였다.특히샤머니즘은주술적인방법으로악귀를물리쳐씨족원들을환난으로부터구제한다는의미를가진것으로,한국에서는고조선의단군이나,삼한의천군,신라의차차웅등에서주술사의모습이발견된다.”(‘韓國神話와巫俗硏究’,1977)
사진3<아마테라스오미카미(天照大神)>
그런데일본신도주의자들은천조대신을떠받드는동시에그녀의남동생인소잔오존을‘악(惡)왕자’라고적대적으로표현,
이른바‘악신(惡神)’으로비하시켜왔다.사실그이유는자못단순하다.소잔오존은하늘신의터전(高天原)에서지상으로하강할때그의고국인‘황금의나라’신라땅우두주(牛頭州)로내려갔다는것이‘일본서기’에역력하게실려있기때문이다.
즉소잔오존은어떻게조작할수없는신라신인것이다.반면에소잔오존의친누이인천조대신의경우는그냥하늘나라에살았던것이다.그때문에에도시대후기에앞장서서신도주의존왕론(尊王論)을만든국수주의자히라타아쓰타네(平田篤胤,1776∼1843년)등에의해서,천조대신은국신(國神)으로모셔져정상에서떠받들게되었고,모국인신라에갔다가이즈모땅으로건너온소잔오존은배격당하기에이른것이다.
히라타아쓰타네의국수주의적신도사관조작이얼마나황당무계하고터무니없는짓이었는지에대해서는일본의권위있는인명사전에서다음과같이비판하고있다.
“그는고증학적인요소를내버리고신도적요소를발전시켜,복고주의와국수적·배외적(排外的)입장에서유교와불교까지도배격했다.또한국학사상을중심으로장대한사상체계를수립하기위해서,천지시원(天地始原)으로부터현세와내세에까지고사(古史)와고전(古傳)에다새로운해석을첨가시키고기독교며심령술,신선술까지도이용했다.그때문에그의사상체계는도리어비합리적이며신앙적으로조작되었다.”(앞‘인명사전’)
히라타아쓰타네같은국수주의자들의장난에도불구하고일본의권위있는사학자들에의해신라신인소잔오존의존재는사라지지않았다.일본최초로과학적역사학의태두로존경받던토우쿄우대사학과의쿠메쿠니타케(久米邦武,1839∼1931년)교수는1907년에쓴‘일본고대사’에서다음과같이밝혔다.
“소잔오존은신라국의군주로관련지어서신라대명신(新羅大明神)으로서숭배했다.소잔오존은처음에신라에계셨고,그곳은우두주(牛頭州)인소시머리((ソシモリ,曾尸茂梨)로서강원도춘천부이다.소잔오존을뒷날에부르기를우두천황(牛頭天王)또는신라명신(新羅明神)으로서지금도쿄우토(京都)굴지의사당인야사카신사(八坂神社)에모시며끊임없이사람들의존숭을받고있다.”(‘日本古代史’,1907)
소잔오존(스사노오노미코토)이신라신이며일본의이즈모(出雲)땅으로건너가일본개국신으로서눈부신활동을했다는내용은이책의제6장제22절부터25절까지상세히다루고있다.또한흥미진진한한일동족론도이책에담겨있으나,지면관계상생략하기로한다.한편으로쿠메쿠니타케교수는‘일본고대사’라는책을쓰기전인1891년에‘신도는제천의고속(神道は祭天の古俗)’이라는장편논문을발표하여학계는물론이고세인의찬사를받은바있다.
이논문은신라신인소잔오존이이즈모땅에서행한족적,한일동족론에대한규명,그리고일본천황들이제사지내는신은‘천조대신’이아니라고구려의동맹(東盟)의신을비롯해부여의영고(迎鼓)의신,예의무천(舞天)의신등고조선의천신들이라는것을구체적으로지적한것이었다.이논문이발표된뒤쿠메쿠니타케교수는자택에서국수주의자들로부터기습테러를당하는위기를겪기도했다.
일본신도의뿌리가고조선과신라의신도에있다는사실은,당시까지국수적신도주의자들에의해서철저하게숨겨져온것이었다.국수적신도사관에의해‘대일본제국’의천황국가론에일대타격이된이사건이후본격적으로학문의자유는유린당하기시작했다.
그필화사건때문에쿠메쿠니타케씨는토우쿄우대교수직에서추방당하는등불행을겪었지만,16년이지난후에는일본역사의명저로꼽히는‘일본고대사’와‘나라사’를동시에써냄으로써자신의소신을꺾지않았다.소잔오존이신라신이라는사실은그이후에도현대일본의여러학자들이시인하고있으며,오늘날나카가와토모요시(中川友義)교수는다음과같이쓰고있다.
사진4
일본신도의주체인신라신소잔오존을제신(祭神)으로받드는대표적신사가쿄우토의야사카신사(八坂神社)다.야사카신사는해마다7월17일부터24일까지‘기온마쓰리’를거행해소잔오존의‘신령’을위령한다.
일본에서‘마쓰리’라는제사축제중가장대표적인것이이스사노오노미코토(소잔오존)에게제사드리는축제다.야사카신사의제사축제때소잔오존의신령을모신큰수레들이자그마치20대나기나긴행렬을이루며쿄우토번화가를행진한다.
신령의수레(야마14대,호코6대)가행진하는데,이때수레꾼들이“왔쇼이,왔쇼이!”하고우렁찬구령을외쳐댄다.
소잔오존이왜나라에건너오셨다는뜻으로경상도말“왔서에”의구음변화가바로“왔쇼이”다.이점에대해일본학자의견해를들어보자.
“마쓰리에서는으레수레꾼들이‘왔쇼이,왔쇼이!’하는구령을지르게마련이다.오늘날이것은전국적인구령이되었다.
이것은고대조선어로서‘오셨다’는의미라고한다.”(重金碩之,‘風習事典’,1982)
아무튼일본에서는소잔오존에게제사드리는쿄우토의‘야사카신사’가그총본사이며,그밑으로전국각지에2000곳이넘는‘야사카신사’들이산재하고있다.말하자면일본신도에서는,전국각고장의야사카신사에서신라신소잔오존을일본제1의개국신으로떠받들며오늘에이르고있는것이다.(사진4참조)
소잔오존이신라에서처음건너왔던‘이즈모’땅에는소잔오존과그의처‘쿠시이나다히매’를함께제사지내는옛신사‘야에가키신사(마쓰에시)’가있다는것도밝혀둔다.또소잔오존을‘신라대명신(新羅大明神)’으로받들어오는대표적인신사는오우미(近江)의유명한‘신라선신당(新羅善神堂)’이다.(사진5참조)
이지역역시고대신라인들의옛터전으로서,신라고분(핫케쓰고분군)이있으며,수많은스에키(신라도기)며각종유물들이출토된바있다.이외에신라신사(新羅神社)라는명칭의신사들도아직일본각지에존재하고있다.이를테면이마죠우의신라신사,다지미의신라신사,히매지의신라신사등이유명하다.
신라명신을제사드리는신라신사를감추기위해신국(辛國,카라쿠니)이라는이름으로바꾸어단‘신국신사’도전국각지에허다하다.그런가하면이두식으로‘신라’를가리키는‘시라기(白木)’의신라신사등일본의군국주의체제에서명칭이바뀐곳들도여러곳에있다.
신라천일창(天日槍)왕자를제신으로모신신사들도전국도처에허다하며,또한신라인진씨(秦氏)가문이신라농신(農神)에게제사드리는큰규모의신사들이쿄우토의대표적인신사들이라는것도밝히고싶다.이를테면오늘의일본쿄우토의대표적인신사들인후시미(伏見)의이나리대사(稻荷大社)를비롯해마쓰오대사(松尼大社),카미카모신사(上駕茂神社),시모카모신사(下駕茂神社)등대규모의신사들이신라인의고대신사라는사실이다.
마지막으로한반도의농업이일본에건너갔다는것을결정적으로알려주는곡식용어를짚어보기로한다.
소잔오존의신화에는보식신(保食神,우케모치노카미)이라는여신이등장한다.보식신은입에서밥이나오고,또한크고작은물고기가입에서나오는여신이다.이보식신을더럽다고하면서월야견존(쓰쿠요미노미코토)신이칼로쳐죽여버렸다.그랬더니죽은보식신의몸에서여러가지농작물들이생겨나는것이었다.즉머리에서말(馬)이나오고,이마에서‘조’가나오고,눈에서‘뉘’가나오고,배에서는‘벼’가,음부에서는‘팥’과‘보리’등이나왔다.이에대해서오오노스즈무교수는다음과같이밝히고있다.
“보식신의신화에대해서신체각부위와생겨난생산물을조선어로바꿔놓으면,다음과같은해석이이루어지는것이다.”
merre(머리,頭)→mer(말,馬)
che(자,)→choh(조,栗)
nun(눈,眼)→nui(뉘,稗)
pei(배,腹)→pyo¨(벼,稻)
po¨ti(보지,女陰)→p‘et(팥,小豆)
마쓰모토세이쵸우도일본의농작물명칭이조선어에서발생했다는데의견을같이한다.
“살해당한보식신의신체각부분으로부터여러종류의농작물이생겨났다.그런데그농작물의종류가조선어인경우그명칭과신체의부분이일치하는것이다.”(‘日本史謎と鍵’,1976)
이와같은것은일본고대사의신화가신라신뿐아니라신라의각종농업문화와도깊은관련을맺고있음을보여준다.지금까지신라신도가일본신도의뿌리라는사실이한일간에구체적으로연구된일이없다는것이큰유감이다.이제필자는장기간에걸쳐일본에서직접연구해온,일본속의신라신도와신라문화를본격적으로규명해나가려고한다.
끝으로신라신소잔오명(스사노오노미코토)을일본의이두식한자표기(만요우가나)에서는수좌지남명(須佐之男命)으로명기하고있다는점도굳이밝혀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