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단어가 같은 한국어와 남인도 타밀어
우리말과_똑같은_타밀어_5백여개_비교표.pdf

-아래의내용은참고를하세요-




타밀어(தமிழ்)는드라비다어족에속하는언어로,가장오랫동안살아남은고전언어중하나이며현대에도활발히쓰이는언어이다.인도정부가지정한힌디어등22개의계획어(scheduledlanguages)에속하며,인도타밀나두주푸두체리연방령에서는공용어로쓰이고스리랑카싱가포르에서도공용어로지정되어있다.말레이시아,싱가포르등지의남인도계이민자들이주로사용하는언어이기도하다.


이지역의여러학교에서교육어및학술적가치가있는언어로인정받고있는데,예로말라야대학교에서선택할수있는학부과정중하나로타밀어과정이존재한다.


이는이대학에서선택할수있는유일한인도지역고유어과정이다.또한타밀어는말레이시아고등교육자격시험의네개언어분야선택과목(말레이어,중국어,아랍어,타밀어)중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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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말과인도남부말의유사성에대해좋은글이있어서퍼왔다..
원문출처는http://bobjyeon.tistory.com/category/한민족의%20후예

그중타밀어관련해서는캐나다경항신문편집고문을맡으시는김정남이란분이신데관심도그렇지만정리한자료를보아도대단한일을하신것같다.인도영화의자막을만들다보면우리나라말과비슷한것들이많이나오는데…진위나누가원조냐의논의를떠나서흥미로운일이아닐수없다.
직접만드신카페나블로그는없으신것같은데다음에자료를또찾으려면힘들거같아일단..블로그로옮겨본다.

인도남부지방칸치푸람‘엄마”아버치”왕’등우리말과흡사한타밀어

인도는우리와너무도달라보인다.인도에서가장충격적인모습중하나는소가거리한복판에떡버티고앉아있는광경아닐까.경적을울려대는차앞에앉아있는소의태연함과그사회적비효율성을어떻게이해할수있을까.또밥한끼는굶어도꽃을사서힌두교사원에바치는사람들,길에서곧사라질신의그림을열심히그리는거리의화가등우리의가치관으로는쉽게이해못할풍경들을어디에서나볼수있다.

그러나우리와너무도흡사한점을발견할수있는곳도인도다.남인도에있는타밀나두주의칸치푸람이란곳을여행할때였다.칸치푸람은동남부의대도시첸나이(얼마전까지마드라스로불렸다)에서서남쪽으로약77㎞떨어진곳이다.그곳에는걸출한고대힌두교사원들이있어서천개의사원을지닌도시로불렸다.이곳은중국에선불교를전해준달마스님의고향으로도유명하다.달마스님은배를타고고향을떠나중국광저우에도착해소림사까지가서면벽수도를하다가중국에선불교의지혜를전파하게된다.

이런유서깊은도시에있는사원들을돌아보다우연히타밀족사내를사귀었다.타밀족은인도동남부타밀나두주와스리랑카의북부에살고,동남아시아에도살고있다.타밀족은남인도에퍼져사는드라비다족의일부로서약5000년전에현재파키스탄남부지역에서모헨조다로와하라파문명을일으켰으나,중앙아시아에서살던북쪽유목민인인도아리안족이침입하자남부로이주했다.침입자인아리안족은현재까지도북인도에살고있는데,주로피부가희고기질이공격적이며힌디어를쓰고있다.반면남인도에광범위하게퍼져있는드라비다족은피부가검고코가낮으며기질이온순한편이다.이들은남인도로쫓겨내려온후흩어져살았는데타밀어,텔루구어,칸나다어등남인도사람들이쓰는언어대부분이드라비다어에속한다.


타밀족사내와영어로이런저런이야기를하며같이사원을돌아보았다.힌두교사원은내부로들어가려면신발을벗어야만했다.입구에서본전까지는왕모래가깔려있는데,6월한낮의불볕에달구어져서맨발로가자니몹시뜨거웠다.조금걷다보니너무도뜨거워몇걸음걸어가다가이드북을내려놓고그위에올라가발을식히고있었는데앞서가던사내가이렇게외쳤다.

“헤이코리안,잉게와!”처음에는그말이무엇을뜻하는지몰랐다.그런데그는신전에가서조각을가리키다가이번에는“헤이,코리안,잉게봐!”라고외치는것이었다.느낌이이상해서지금무슨말했느냐고물어보니,‘잉게와’는‘이리와’라는뜻이고,‘잉게봐’는‘이것봐’라는뜻이라하지않는가.머리를한대쾅얻어맞는기분이들었다.‘와’‘봐’등의기본적인동사가우리말과같다니….그후구경도마다하고그와함께낱말을맞추어보았다.그랬더니엄마는‘엄마’,아빠는‘아빠’,아버지는‘아버치’,쌀은‘쏘루’,나는‘난’,너는‘니’,네가봐는‘니봐’,강은‘강가’,메혹은산은‘말레이’,풀은‘풀’,형은‘언네’라했다.

사내는힌두교사원을설명하다가예전에이사원에서킹(King)이호령했다고영어로말하다가갑자기‘왕’이라했다.왕이무어냐고물으니킹이라하는게아닌가.힌두어로는킹을‘라자’라고하지만타밀어로는‘왕’이라는것이었다.왕은한자어에서온발음인줄알았는데타밀족도왕이라는말을쓰고있던것이다.

그런데나중에한국에돌아와서언어학자강길운박사가쓴‘고대사의비교언어학적연구(새문사)’라는책을보니고대가야에서지배층이쓰던말들은거의드라비다어이며,이드라비다족언어가한국어에약1300여자나남아있다고했다.그외에도이빨은‘빨’,날짜를뜻하는날도‘날’이며,국가를뜻하는나라와비슷한‘나르’라는단어는땅이란뜻이라했다.또‘가야’는드라비다어로물고기란뜻인데실제로인도에는가야란지명이남아있고,근교에부처가깨달음을얻은붓다가야라는도시도있다.물론한국어의많은단어는북방에서온것이틀림없지만,일부분은저먼인도의드라비다언어에서왔다는것은분명해보인다.

인도인은결코우리와먼사이가아니다.명상과요가와신비로알려진인도지만이평범한삶속에서밝혀지는작은진실들이오히려더놀랍고반갑게다가오는땅이인도다.

여행작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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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타밀연구회(KoreanSocietyofTamilStudies아래

저는캐나다토론토에서동포신문캐나다경향신문의편집고문으로일하고있는언론인김정남입니다.

저는토론토에서동포몇사람들과함께한국타밀연구회(KoreanSocietyofTamilStudies)을결성,한국어와타밀어간의유사성과해상교류를연구하고있습니다.

제가한국언론매체에발표한연구조사를보실려면야후코리아나네이버등아무검색엔진에들어가셔서’토론토김정남’을입력하시면됩니다.


다음은제가그동안서울의언론매체와캐나다동포신문에발표한내용가운데언어학적인일면을요약한내용입니다.

아울러우리말과현대타밀어간의유사단어5백여개를첨부파일로보내니참조하시기바랍니다물론억지를피워견강부회한일면도있으나대체적으로우리말과그발음과뜻이같다는것을아실수있습니다.


우리말과똑같은타밀어5백여개비교표.doc


좋으신충고와격려를부탁드립니다.늘건강에유의하시고집안이평안하시기를기원합니다.

토론토에서한국타밀연구회회장김정남드림


***우리민족은어디서왔으며우리말은어떻게형성됐는가?


우리말과가장가까운언어는어떤언어인가?

몽골어,만주어,일본어등소위우랄알타이어인가아니면타밀어등인도남부의드라비다어인가?

지금까지학계에선우리민족은북방유목민출신이며언어도거기서온것으로보는견해가우세하다.하지만지난2004년5월단국대생물학과김욱교수연구팀은미토콘드리아DNA형을분석한결과60%가량이북방의몽골족등북방유목인의유전자형을보였고40%가량은동남아시아등남방사람들의것과같은유전자형을지니고있다고밝혀냈다.

그렇다면남방에선언제,어떻게들어왔을까?


이미’삼국유사’와’삼국사기’에가야의초대왕비허왕후(許王侯?서기32~189년)가인도에서건너왔다는기록에서볼때2천년전에이미인도와의해상교류가있었음을알수가있다.신라시대엔인도보다더멀리떨어진아랍상인들이도래했다는기록이나온다.

허황후가인도에서건너왔다는설화가사실일수있다는과학적증거가제시됐다.지난2004년8월서울대의대서정선교수와한림대의대김종일교수는강원춘천시에서열린한국유전체학회에서“약2,000년전가야시대왕족의것으로추정되는유골을분석한결과인도등남방계와비슷한유전정보를갖고있었다”고밝혔다.이번연구결과는우리민족의기원이북방단일설이아니라북방?남방계가합쳐진이중기원설일가능성을제기하고있다.

김교수는학회발표에서허황후의후손으로추정되는김해예안리고분등의왕족유골에서미토콘드리아DNA를분석해보니인도인의DNA염기서열과가까워이들이남방쪽에서건너왔을가능성이높다”면서“유골4구가운데1구에서이같은결과를얻었으며나머지3구의유골을더연구하면정확한결과를알수있을것”이라고설명했다.미토콘드리아는모계로유전되는세포소기관으로미토콘드리아DNA는가계도조사와진화연구에많이활용된다.한국인의기원연구작업중에유골의유전물질을분석해데이터를낸것은처음이다.

서교수는“유골에있는DNA가문화인류학에서규명하지못했던사실을밝혀내는유용한연구수단이될수있다”고밝혔다.


필자는허왕후가기원전수천년전에인더스문명을일으킨드라비다족의최대일파인타밀족출신으로보고있다.백인인아리안족의침략으로인도남부로쫓겨내려온드라비다족은타밀어,텔루구어,칸나다어,말라얄람어등드라비다어를구사한다.


남인도동해안및스리랑카북부에살고있는타밀인들이동남아시아와중국남부를휘젓고다니면서마침내한국및일본과도교류했다는증거는한국어와일본어형성에스며든타밀어의영향에서충분히알수있다.조선고종의외교고문이자미국선교사호머헐버트(HomerB.Hulbert,1863~1949)는1905년‘한국어와인도드라비다어의비교문법’이라는저서에서“두언어가유사한것은한반도에정착한선주민이최소한일부지역이라도남방에서부터이주해왔음을입증해주는누적된증거의고리”라고주장했다.


강길운(姜吉云)전수원대교수도‘고대사의비교언어학적연구'(1990년)에서드라비다어와우리말이무려1천여개어휘가같다면서드라비다족이한반도에이주했다고지적했다.일본의원로언어학자오노수수무(大野晉,86세)학습원대학교수는‘일본어와타밀어’(2000년)‘야요이문명과남인도’(2004년)등일련의역작을통해타밀인들이기원전수세기에이미일본열도에집단거주,타밀어와유사한일본어단어가5백개가넘는다고강조했다.


필자는이를확인,추적하기위해30여만명으로추산되는토론토거주타밀인들가운데교수,교사,힌두교성직자,타밀인협회간부,여성단체관계자등전문가수십명을직접만나인터뷰하면서언어와습관등에서우리와유사한것이적지않음을발견했다.

첫째,현대타밀어에서우리말과똑같은말이속속포착되고있다

1."바나깜(반갑다)""아빠(아빠),암마(엄마),안니(언니)"등가족관계명칭들

2."빨(이빨)","무크(코)","깐(눈깔)","코풀(배꼽)","궁디(궁덩이의경상도사투리)""찌찌(자지)""불(불알)""보지(고대타밀어로’보지’)"등신체기관의명칭들

3."난(나),니(니)""난,우람(난,우람하다)""난,닝갈비다우람(난,니보다우람하다)""난,비루뿜(난,빌다)""난,서울꾸완담(난,서울로왔다)")"

"니,인거바!(니,이거봐!)""니,인거와!(니,이리와!)""못땀(몽땅)""니,못땀다!(니,몽땅다오!)"등상호호칭과소통의대화들


둘째,동물과식물이름및농경사회의용어들이우리말과고대타밀어가너무나똑같다.

우리말의비단,삼,길쌈,벼,풀등은고대타밀어와그발음과뜻이완전히일치한다.


<자연현상명칭>

English

우리말KoreanOld,WrittenTamil


고대타밀어(문어체)

ModernTamul


현대타밀어(구어체)



night밤Pamn,Munnorkalam,

PaleanIravu

day날NalNal

weather날씨NalssiKalaNilai

worm따뜻한TtattaVakkai

hot더운BeppamChudh

cold차거운ChuiKullier

Spring봄PomSino

Summer여름NyorumGodai

Autumn가을KaulMiddy,Ilaiuthir

Winter겨울KyoulKuler

Clouds구름KurumMukil

rain비PiMalai

showerrain소나기Suram


SonagiThiderMalai

sky하늘WannamAhayam

wind바람VaramKad

roof지붕ChipumKurai


<식물명칭>

English우리말

Korean고대타밀어(문어체)

old,writtenTamilmodernTamil

papermulberry)닥나무=TakTree?KadathasiMaram=

watermelon수박SupakVarthaKapallam

Gourd박박Pak수라이카이Suraikai

Pumpkin호박호박Hopak부사니카이Pusanikai

unhulledgrainofrice,orariceplant벼벼

Pyo

넬루[Nellu]


uncookedrice쌀

쏘르

[Sor]

쏘르[Sor]


leaf)나무잎(닢)닢[Nip]

엘라이(Elai)


land,earth땅

땅닐람[Nilam]또는

타라이[Tarai]


lawn

잔디chandi

kadan

grass풀pulpul

mow풀베다pulvettupulvettu


<동물명칭>

English우리말

Korean고대타밀어(문어체)

old,writtenTamilmodernTamil현대타밀어

(회화체)

rooster,hen,

cock)닭닥[Tak]

셔발[Cheval  ]


egg달걀달걀[Talgyal]무따이[Muttai]

(grasshopper)메뚜기

베뚜끼[Vettukki]베뚜끼리[vettukkili]

(cow소소[so=gaya=go]파수[Pasu]

Tiger호랑이Pum,Pom,Horangi=Pule


goose오리Ori밧투(Vaththu)Kaththu

wildgoose기러기KirogiKattuvaththu

말Ma,MalKithippul

elephant코끼리kiriyanai

lion사자SajaSingam

RoeDeer)노루

NoruMan

horse)말

Mal,Ma구티라이[Kuthirai]

(thrush)지빠귀Chippagyu쿠일[Kuyil]

eagle)독수리Suri,Toksuri칼루구[Kalugu]


세째,농경사회에서발생한우리의전통민속놀이의형태와명칭이타밀의그것과일치한다.새해첫날우리들이즐기는윷놀이,제기놀이(또는제기차기),쥐불놀이,팽이놀이등민속놀이도당시타밀어로각각’윷노리(Yuddh,YuthNori)”제기노리(JegiNori)’,’추불노리(ChupulNori)”팡이노리(PamgiNori)’로불리며그형태도완전히똑같다.’놀이’는고대타밀어로’노리(Nori),또는노루(Noru)’로불렸으며현재타밀어로는’빌햐야들(Vilaiyattu)’로불리고있다.


우리말명칭고대타밀어명칭현대타밀어명칭


1.윷놀이-도,개,걸,윷,모


윷노리=YudhNoori


도[To]

개[Ke],

걸[Kol],

윷[Yuth],

모[Mo]

윳담바룸=YuddhamVarum


도(To)

개(Ke),

걸(Kol),

윷(Yuth),

모(Mo)


2.제기놀이제기노리=JegiNoori제기=Jegi


3.쥐불놀이주불노리=ChupulNoori


*쥐=Chu

불=Pul


*현재힌디어로’쥐’는주하[Chuha]

티보리=ThiPori


*쥐(mouse)

=엘리[Eli]


*불(fire)=

티=Thi,또는네루뿌=Neruppu


4.연놀이


연노리

=YonNoori바땀비드봄=PattamVidyvome,

또는코디비두달=KodiViduthal

5.팽이놀이

팡이노리

=PangiNoori팜바람

=Pambaram

6.딱지치기

따치노리

=TtachiNoori따치=Ttachi

7.자치기


*자=measuringstick


자노리

=Cha

Noori

*자=Cha=measuringstick기띠불

=Kittipul

*인도주류사회의힌디어로는Gilli라고부름


<전통풍습>

우리전통관습에어린이가밤에잠자다오줌을싸면그다음날아침키를머리에쓰고집집마다돌아다니며소금을얻어오는관습이있었다.타밀도똑같은관습이있습니다.

Whenachildpassesurineduringhisorhersleepingatnight,thenextmorningheorsheshouldputonawinnowontheheadandbegsaltfromdoortodooroftheneighboursinthevillage.

그키는고대타밀어로Ki또는Chi라고했으며소금도옛날타밀어로Sogum(‘소금’,또는’소흠’으로발음)이라고했었다.

하지만현대타밀어에선키(=winnow)는"sulagu,muram,thada."등으로,소금(salt)은"uppu"라고불려진다.

네째,타밀인들이수천년동안믿어온힌두교와관련된것들이우리역사서에등장하는것은전혀낯설지가않다.신라의대학자최치원(崔致遠)의<석리정전(釋利貞傳)>에서“가야산신(伽倻山神)정견모주(正見母主)는곧천신(天神)이비가지(夷毗訶之)에감응한바되어대가야왕(大伽倻王)뇌질주일(惱窒朱日,이진아시왕의별칭)과금관국왕(金官國王)뇌질청예(惱窒靑裔,김수로왕의별칭)두사람을낳았다.“라고되어있는데이들모두힌두교와관련있다.힌두교의주요신시바(Shiva),부인파르바티(Parvati),두아들가네쉬(Ganesh)와무루간(Murugan)을각각고대타밀어로’이비가지(Ibigaji)’,’정견(Chongyon)’,’뇌질주일(NoejilJuil)’,’뇌질청예(NojilChongye)’라고불렀다.이귀절은조선중종25년(1530)에펴낸《동국여지승람》의증보개정판인『신증동국여지승람(新增東國輿地勝覽)』가최치원의<석리정전>에서인용한것이라고밝히고있다.

마지막으로타밀인들이한반도까지도달했던또다른증거는벼농사,난생신화,고인돌로대표되는거석문화(巨石文化)등이말해주고있다.한국고고학계의원로이신한양대의김병모(金秉模)교수에따르면벼농사,난생신화,고인돌로대표되는거석문화(巨石文化)등의지리적분포가인도-동남아시아-한반도남동부해안지역으로이어지고있다며인도문화의영향을시사했다.

가야의초대왕김수로왕를비롯하여박혁거세와석탈해등신라초기의왕들의난생설(卵生說)과남해안과동해안바닷가부근에서발견되는고인돌등이이를입증하고있는것이다.

인도남부및스리랑카북부해안지대에거주하는타밀인들은기원전수세기부터서쪽으론로마제국까지,동으로는동남아시아와중국남부까지활발한해양진출을하다가대만북쪽으로흐르는흑조(黑潮)난류를타고북상,급기야한반도까지도달한것이다.

AncientIndiaanditsinfluenceinmoderntimes,byRobertandNancyWirsing.이책에선인도남부타밀인들이로마제국가지왕래하면서검투사영화에나오는인도호랑이및코끼리를수출하고조련사까지보냈다는내용이나옵니다.더구나타밀왕은로마제국의군인들을경호원으로데리고있었다는설도나옵니다.이책을참고하시면타밀인들이기원전후선박건조술이뛰어나고막강한해상력으로서쪽으론로마제국까지,동쪽으론베트남과중국남부까지활발하게진출했다는근거를제시하고있습니다.


하지만타밀인들이베트남과중국남부를거쳐한반도와일본까지도착했다는얘기는나오지않습니다.

그잃어버린고리를저의한국타밀연구회가추적하고있는중입니다.왜냐하면세계지도를펼쳐보면인도남부에서서쪽로마제국까지배를타고가는것보다동쪽으로한반도까지도달하는것이지리적으로훨씬쉽기때문입니다.


EnglishKoreanoldTamilmodernTamil

CarvedBlackStone돌하르방TolHarubangTolKarungal(HighBlackStone)

WoodenPuppetatthevillage장승ChangsungKooburam,orThubi

RingDance,orCircleDance강강수월래Kangkang-

suwoleKolatam,orVattam

Nadhanam

Wrestling씨름SsirumMalYudham

ThrowingArrow투호TuhoAmpuAri

anA-framecarrier,orabackrack지게JigeThuku

apalankeen,orasedanchairforabrideandnobilities

가마KamaPallaku

aja,oranearthenwarepot,orajug

독Tot(돗)Kunda

anironpot,oranoven솥SottAadupu

ricecake

떡TtokAricyPoongal

hammerformakingricecake

떡매TtokMaeSutti,orSuthil


alightmealbetweenregularmealsduringthefarmers’workinthefield새참Saicham(사이참)Saapadu,orUnavu

Alcohol술SulKallu=CocunutLiquor

Alcoholmadefromcropsorfruits막걸리MaggoliKallu=CocunutLiquor


abigbamboo

hat,or

abigreedhat

삿갓SakatPeriyaToppi

achignon쪽ChokKudumbi


apigtailribbon댕기DaenggiPinnal

ajacket,orablouse저고리ChogoriKavashamChoriKavasham

askirt치마ChimaPavadai

theredspotonabride´s

cheek연지YonjiThirsde


theredspotonabride´sbrow곤지KonjiPottu

love사랑SarangViruppum


위의제질문에대한타밀인류학자인RagupathyPonnampalam박사의답변내용입니다.


1.Changsung장승–Chaakkai장까=Aancienttheatreperformance

2.Kangkang강강–Kangka’nam강간암=ring(inTamilaswellasSanskrit)

3.Tot독–Thoddi돗디=watertub=액체등을담는통

4.Sul술–Chooru수르=toddy=야자주(酒),


5.Maggoli막걸리–Maguli마굴리=atribalalcoholmadeofMagulflowers.


6.Sakat사갓–Chaakku사구=gunnybag[gunny=굵은삼베=gunnusack,

bag=자루,봉지,자루같이생긴것]


7.Konji곤지–Kunchi군치=haironhead.


8.Sarang사랑–Chaar사르=comingtogether


9.Non논–Nan난=Paddyfields


10.Pak박–Paakal박알=Bittergourd


11.Pul풀–Pul풀=Grass


RagupathyPonnampalam박사의이메일주소는<ERANA18@YAHOO.COM>입니다.이메일주소로연락하시면타밀역사및언어등에대한보다많은정보를얻을수있을것입니다.


Dr.RagupathywasformerProfessorofSouthAsianStudiesandHeadofthePostgraduateDepartmentsatUtkalUniversityofCultureinOrissa,India.HisresearchinterestsincludeSouthAsianHistory,Archaeology,Epigraphy,Culture,Religions,TamilStudies,andAstrology.Since1973,hehasauthored,editedandpublished15booksandjournalsinEnglishandTamil,includingEarlySettlementsinJaffna:AnArchaeologicalSurvey(1987)andInscriptionsofMaldives(co-authoredwithNaseemaMoham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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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지난몇달동안많은타밀전문가들과인터뷰하여추적한끝에밝혀낸새로운사실입니다.

1.가야의허왕후가부모로부터받은파사석탑(婆娑石塔)의파사석(婆娑石),즉파사돌은당시고대타밀어로도똑같이Paasadol이라고불렸습니다.Paasadol은’Paasa'(부모나스승,성직자등의사랑,affection)에다’dol'(고대타밀어로’돌’,stone)이합쳐진합성어입니다.’돌’은우리말과고대타밀어가그발음과뜻이완전히일치하는데현대타밀어에선칼(kal)로바뀌었습니다,

그래서현대타밀어에선Paasadol은Paasakkal로말해지고있습니다.

즉,타밀사회에선자녀들이멀리곁을떠날때부모나성직자들이자녀들의평안과신의가호를빌고악을물리치기위해몸에지니는부적과같은Paasadol를주었습니다.현재는’돌’대신에’금(Gold)’으로만든목걸이등을준다고합니다.

2.파사석(婆娑石)에대한중국측기록에도파사석(婆娑石)이인도가원산지라고밝히고있습니다.

婆娑石,一名婆?石。胡干?,又?天竺干?.其本??之一?,原?地?印度。?似董而小,呈?色。其性辛?无毒.….文?中的婆?口,我?疑?婆娑石之??。婆娑石主要生于南海,色?且无斑点,其性甘淡寒无毒,主要功用可治?疫、?痛、??、解一切?毒。


3.허왕후의남편김수로왕이시조인김해김씨족보에도허왕후가남천축국(南天竺國)출신이라고밝히고있습니다.즉,당시남부인도의촐라왕국(ChollaKingdom)등타밀지역출신임을말해주고있는것입니다.

아울러조선시대임진왜란이일어나기전에편찬된<경상도지리지>(1524)에서도허왕후출신지를남천축국으로기술하고있습니다.


*다음의비교표는’돌’이들어간우리말단어들거의전부가놀랍게도고대타밀어와똑같은발음과뜻을보이고있음을알려주고있습니다.

Englishkorean=oldTamilmodernTamil

stoneforprotection,or

giftstoneforgoodluck,givenbyfatherormother,apriest파사돌pasadol

pasam=affection,

dol=stone

pasakkal

pasam=affection,

kal=stone

dolmen=stonetomb:


megalithictomb:aprehistoricstructurethoughttohavebeenusedasatombthatconsistsofalargehorizontalslabofstonesupportedbytwoormoreverticalslabs고인돌koindolkattparai

millstone:


grain-grindingstone:eitheroftwolargecircularstonesusedtogrindgraininamill맷돌maeddolthirigaikkal

whetstone,grindstone:


stoneforsharpeningtoolorweapon:astoneusedtosharpenthecuttingedgeorbladeofatoolorweaponbyrubbing숫돌suttolsilavattam,ammi

brick:



hardblockusedforconstruction:arectangularblockofclayorasimilarmaterialthatisbakeduntilitishardandisusedforbuildinghouses,walls,andotherlargepermanentstructures벽돌pyoktolchengkal,pakkal

gravel,pebble:


smallstones:smallstonesusedforpathsorformakingconcrete

조약돌choyaktolkullangkal

quartz:


crystallinemineral:acommon,hard,usuallycolorless,transparentcrystallinemineralwithcoloredvarieties.Use:electronics,gems.


차돌chadolvenkal

Cornerstone=

quoin

주춧돌Chuchuddolmulaikkal,

kodikkal,

semakkal

1

aheadlikeastone,stupid&stubborn

돌머리dolmori

=dolthalai


*’머리'(head)의고대타밀어는’mori’와’thalai’등2가지인데,현재’mori’는사라지고’thalai’만사용됨kalthalai


이같은저의연구조사에대해경희대학교용인캠퍼스에서POST-DOC과정을밟으면서조교수로일하고있는인도타밀나주출신의Dr.ANANDPRABU이답변을해왔습니다.그는비록공학박사이지만타밀어와타밀역사에대해서상당히잘알고있습니다.Dr.ANAND의답장내용에서보다시피’파사돌’과’돌’은우리말과고대타밀어가똑같다고밝히고있습니다.

AnbullaThiruKimAvargale,

IheardfromSNUProfessorthatyouareinCanadanow…IsuggestyoutogetsomeDNAsamplesfromSrilankanTamilslivingthereandalsotalktothemmoretoknowaboutthelinkbetweenancienttamilsandKoreans…Inmyopinion,theyspeakmuchpureformofTamilthanTamilsfromIndianmainlanddo….

Inthelistofwords,Icansaysomethingaboutfewwords.


1.Pasadol=Pasakal(pasialsoreferstogreenalgaethatsometimesformsonthestonewhenexposedtowatercontinously….

2.Koindol=Koburam

3.Suttol=Sutti.

4.dol=kal(stone),ButDolmoridonthavesimilarmeaningintamil,ithink.Usually,thosepersonsarecalledasMutal,Madayan(stupidperson).

4.InTamil,apersondoingaparticularprofessioncanhavethenameendingwith’ari’similarto’mori’.

Forexample,(a)thalay-ari(villageadministrativehead)

(b)aach-ari(woodworkingperson,personmakingwoodendoors,windowsetc).


recently,IsawtheTamilMovie"Muthu"fromaKoreanwebsitewithkoreansubtitles.Iwishyoucanwatchthatandcatchsomesimilarwords….

Hopethishelpuinsomeway..

endrumanbudan

An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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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r.ANAND은지난몇달전서울의대서정선교수의DNA유전자조사에도기꺼이응하는등적극적으로고대한국과타밀간의교류에대해호기심이가득차있습니다.서정선교수는이미가야왕릉에서나온유골에대해DNA유전자결과,인도인의염기서열과거의유사하다고발표한바있습니다.조만간타밀인Dr.ANAND의유전자분석결과를발표할예정입니다.

Dr.ANAND의연락처전화와이메일은아래와같으며서울에서가까운경희대학교의경기도용인분교에서일하고있으니쉽게많은좋은정보를얻을것같습니다.


Dr.ANANDPRABU의주소와연락처

AssociateResearchProfessor(KRFFellow)Postdoc,

KyungHeeUniversity,

#276,Polym.&FiberChem.Lab,

Dept.Adv.Polym.&FiberMaterialsCollegeofEnviron.&Appl.Chemistry,

Yongin,Gyeonggi-do,446-701,SOUTHKOREA

Tel:+(001)-82-(0)31-201-2879,2519,5374.

Mobile:+(001)-82-(0)10-2529-1974

E-mail:aprabu21@yahoo.com

Alternateemail:anandprabu@khu.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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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울러경상남도거제도에있는한국해양연구소의초빙연구원으로일하고있는
Dr.NarayananKannan도인도남부타밀출신이며타밀역사연구회이사장을맡고있어타밀에대해상당한식견을갖고있는분이라이분과도연락하시면더욱좋은정보를얻을수있을것입니다.

Dr.NarayananKannan의연락처.

SouthSeaInstitute

KoreaOceanResearchandDevelopmentInstitute(KORDI)

391Jungbuk-ri,Jangmok-myon

Geoje656830

RepublicofKorea(South)

Tel.+82556398675(office)

+82556398822(residence)

+82556398689(fax)



토론토에서한국타밀연구회회장김정남올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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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남부의타밀나두주에서살면서가끔씩드는생각은혹시타밀어가우리말과비슷한것들이있어,두언어사이에연관성이있지않을까하는것이다.먼저지금까지발견한것들을정리해보면아래와같다.

1.한국어(엄마):타밀어(엄마)

2.한국어(아빠):타밀어(아빠)

3.한국어(나):타밀어(난)

4.한국어(너):타밀어(닌)

5.한국어(꼬마):타밀어(꾸마르)

6.한국어(쌀):타밀어(사듬)

7.한국어(이것):타밀어(이더)

그리고유사성을가지는지는의문이지만우리말로‘똥배’라는말과타밀어의‘톳배’라는부분이어쩐지닮아있다.그의미는불룩나온배를경멸하여말하는것이다.


두언어의유사성은단순히낱말들에지나지않고어순에서특히두드러진다.

타밀어로‘잉거뽀레?’는한국어로‘어디로가니?이다.‘잉거=어디로’와‘뽀레=가니?’의조합이다.거기다가존경을나타내는표현으로‘~잉거’등이쓰여우리말의‘~니까?’등과같은구실을한다.위의타밀문장을존경의표현으로나타내면‘잉거뽀렝거?’라고표현하면된다.

아무런학문적근거없이단순히발견한몇마디의말과문장으로타밀어와한국어의유사성을논하기에는부족함이있지만이렇게의견을나누는가운데이의문에대한갈증을해갈할수있지않을까하는생각으로글을올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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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요일인13일서울대학생회관지하강당.까무잡잡한피부에유난히커다란눈망울과짙은쌍꺼풀을가진아이가또렷한발음으로“엄마”,“아빠”를부른다.아이의부름을들은엄마는아이에게알아들을수없는외국어로답한다.이들은인도의한종족인타밀인들이다.‘타밀력’으로새해첫날인이날,180여명의타밀인들이한자리에모여‘타밀의설날’행사를가졌다.

▲한국에거주하는타밀인들이‘타밀력’으로새해첫날인13일서울대학생회관에모여‘설날’잔치를벌였다.타밀족의한어린이가전통무용을뽐내고있다.
김명국기자daunso@seoul.co.kr

타밀인들은인도남부와스리랑카북부에흩어져산다.
타밀어는국어와어순도같고발음이유사한단어가수백개에이른다.‘엄마’,‘아빠’는발음이아예똑같고‘이빨’은‘빨’,‘이리와’는‘잉게와’,‘사람’은‘사라르’,‘보름달’은‘보오르느미’로발음한다.이들은옛날에는설날을우리와같이‘설날’로불렀고요즘에는‘무달날’로부른다.

타밀어전문가들은이런유사성이가야의김수로왕비인허황옥이타밀지방에서왔기때문이라고분석하기도한다.문화도비슷한점이많다.손윗사람에게‘형’이나‘선배’등의호칭없이직접이름을부르면예의에어긋난다.대부분중매결혼을해과거우리나라와같이결혼전에신랑과신부의얼굴을모르는일이허다하다.궁합과사주도본다.우리의한가위와비슷한‘디파왈리’라는명절을10∼11월에지내기도한다.

현재국내에머물고있는타밀인들은2000여명.대부분전문직과박사급연구원들로IT기업이나카이스트등에서연구활동을한다.2003년‘코리아타밀친구’라는모임을만든락시미파티라오(29)는“한국곳곳에흩어져있는타밀인들이‘설날’을맞아어디서어떻게사는지얘기도나누고음식도해먹으면서고향에대한그리움을삭이기위해모인것”이라고말했다.

인도전통민속춤인‘바라사나티야’를추기도하고한사람씩마이크를들고타국생활의어려움을털어놓기도했다.

IT업체에서일한다는밧갈(25)은“지하철에서자리에앉으면주변과앞의사람들이슬금슬금피해가는모습으로인종차별을드러낸다.”면서“피부가까맣다고‘태도가나쁠것’이라는편견을버리고같은아시아인으로똑같은사람이라는점을생각해줬으면좋겠다.”고아쉬워했다.

이재훈기자nomad@seoul.co.kr"target=_blank>nomad@seoul.co.kr

■용어클릭

타밀인인도남부와스리랑카동북부에거주하는민족이다.인도의28주가운데하나로타밀주의인구는6000만명에이르지만타밀족은일부에불과하다.타밀어를중심으로강력한문화권을형성했지만단일민족정부를이루지는못했고늘다른국가의통치권아래있었다.현재전세계적으로74만명정도흩어져살고있는것으로추산된다

서울신문2008-04-14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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