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중 노획한 북한군장비 사용하는 미군

한국전검색하다한국전중미군이노확한북한군장비를사용하는사진을발견했다.미군이노획한북한군장비를

사용하는현장을처음보는귀중한자료다.

미군의찝차와용도가같은소련제GAZ다용도소형차를북한군으로부터뇌획한미군이

사용하고있다.

이모터싸이클도미군이북괴군으로부터노획한장비다.소련이BMW사로부터라이센스생산한군용모터싸이클로한국의한미군비행장에서미군조종사들이사용했다.휴전후필자의부친이북괴군으로부터노확한소련제질(Zil)트럭으로후생사업을하시다가파산을했다.파손된질트럭을공군으로부터빌려사용하며월세를내듯공군에게돈을지불하는사업으로그당시한국군대에서군용트럭이나노획한북한군트럭을임대해하는운송사업을총칭후생사업이라고했다.

너덜거리는노획한북한군질트럭을영등포역근처에서한달여기간동안수리를해서운송사업을시작한부친은몇달후짐을싣고지리산근처(돌아가시기전부친에게그곳이어디였는지확인하려고했으나기회를놓쳐그지역이어디였는지를영원히모르게되였다,)로갔다가지리산에서활동중인인민군패잔병들인무장공비들에게트럭을빼앗기고부친은운전기사와함께간신히목숨만건져서울로돌아오셨다.6개월후한국군의지리산공비토벌작전으로다시찾은트럭은다시너덜거리는트럭으로변해있었다.코미디같은일이벌어졌으나그것은엄연한현실이었다.

부친은두번째수리를마친트럭을공군에반납하시면서후생사업에서손을떼는순간대부분의재산을정리해빗을

값으면서파산으로이어져가세가기울었다.

TheEighthU.S.ArmyandSouthKoreanforcescapturedPyongyang,NorthKoreaon19October1950.InthisphotoofPyongyangonthatday,SouthKoreanGeneralShinSang-Chul,Commanderofthe7thDivision(left)andanotherofficeraremountedonhorsescapturedfromtheNorthKoreanArmy.Photo:SeoulTimes.

미군과한국군은1950년10월19일평양을점령했다.이사진은한미양국군이평양점령후인민군으로부터노획한말을한국군7사단장신상철준장(왼쪽)과다른한명의장교가타고있다.

서울근교에서미군의공격으로파괴된북괴군T34탱크를시민들이구경하고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