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과지식]결혼,베버의방식사르트르의방식
[중앙일보]
[중앙일보]
지성인의결혼
한넬로레슐라퍼지음
김선형옮김,문예중앙
328쪽,1만5000원
흥미로우면서도진지한책이다.흥미롭다는것은등장인물의내밀한삶을엿볼수있는덕분이다.
사회학의아버지라불리는막스베버는아내마리안네와‘동반자적결혼’을꿈꿨다.“나는당신에게엄격할것이고당신을봐주지않을것이오”라고했던그는아내가무슨책을읽는지틈틈이확인했고자신의강의를듣게했다.덕분에마리안네베버는여성해방운동의선구자가됐다.하지만정욕을억누르지못했던베버는자신의첫여제자엘제야페와연인관계였다.
대학교수의아내였던엘제야페는성해방주의를부르짖던정신분석학자오토그로스의아이를갖기도한신여성이었는데그녀의남편이이아이를입양할때베버는그대부가됐다.엘제야페가자신의여동생과그로스의밀회를도왔다는이야기는제쳐두더라도베버의임종을지킨아내와연인은이후죽을때까지함께살았다.
베버만막장드라마보다더드라마틱한결혼생활을한게아니다.베버,극작가브레히트와더불어책의축을이루는프랑스실존주의철학자장폴사르트르도마찬가지다.그는1964년노벨문학상수상을거부한것으로도유명하지만이후시몬드보부아르와의‘자유결혼’으로도1960년대젊은이의선망의대상이됐다.1928년첫만남에서80년사르트르가세상을떠날때까지,서로동등한권리를존중하면서결혼은하지않은이세기의커플은한때이상적남녀관계의대명사로꼽히기도했다.상대방이다른사람과육체적관계를맺는것까지도용인한이들의이야기는꽤널리알려졌지만그것이전부가아니다.
사후출간된사르트르의편지집에따르면“사르트르는늘여러여자들에둘러싸여살았던마초였고,자신의곁을지킨여자에게는너무나많은부당한요구를늘어놓았다.”예를들면이커플은보부아르의제자인올가코사카에비츠를두고각각에로틱한관계를맺었으며이‘트리오’는사회의기초가되는결혼과가족에대한도전으로해석됐다.
독일뮌헨대의독문학교수를지낸저자는이들커플의사회적·문화적의미를풀어냄으로써,그렇고그런지성사의가십모음에서벗어난다.지은이에따르면서구에서전통적결혼에대한‘도전’은1880년부터1920년사이에작가·예술가·학자등소규모이지만말발센지성인들에의해시도됐다.‘두사람사이의관계’나‘도덕’의문제가아니라개인의행복이란측면에서결혼을조명하기시작했다는설명이다.
지은이는영혼과육체의다양한조합을모색한인물들의사례에더해‘결혼의예비학교’로연애소설등여러문학작품에묘사된결혼의모습을살폈다.(조지엘리엇의소설『미들마치』등아직국내에소개되지않은작품을접하는덤을누릴수있다.)이들의실험이‘다른방식의결혼’에대한정답은아니지만이들덕분에이제는결혼이라는제도가평등과이해,그리고개방성이라는토대를요구하고있다는사실을모두알게됐고지적한다.
모든것은변한다.결혼도마찬가지다.일례로주례앞에서“죽음이두사람을갈라놓을때까지아끼고사랑하겠다”고맹세하는젊은이들은이제평균수명의연장으로40~50년간변치않아야한다는약속을하는것임을얼마나의식할까.결혼을해야만얻을수있는성생활,자녀,주거공동체,사회적접촉등을다른것,다른곳에서얻을수있는마당에.‘5월의신부’를운운하기전에차분히읽어볼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