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대공원의 풍경들..

그동안지루하게계속되던장마가끝나더니폭염이

찾아왔습니다.입추가지났다고하지만은8월말까지

는무더위와전쟁을치루워야할듯합니다.

한낮에는대공원에도찾지못하고이른아침에공원을

찾으면서요즈음피여나는꽃들을담아보앗습니다.

코스모스꽃도아직은이른감이없지만은한들거리면서공원을찾는이

들을반기는듯합니다.

아마코스모스가한창일때에는무더위가지나고시원한가을바람이

불어올것입니다.

부용화..

무궁화하고비슷하고접시꽃하고도닮기도해서

매우구별하기어려운꽃이긴해도꽃잎이큰걸

로구별이가능하다.

부용화(芙蓉花)

부용화(芙蓉花)는늦가을서리가내릴때꽃이핌으로거상화(拒霜花)라고도부른다.

거상화란?“서리에항거하는꽃이다.”는뜻이다.

부용화는아침에꽃이피고저녁에꽃이시들므로조개모락화(朝開暮落花)라고도부른다.부용화는연꽃처럼색채가선명하고아름답고또목본(木本)이라서목부용(木芙蓉)이라고도부른다.

꽃잎의색깔이하루에세번변하는데그이유는대낮의기온과일조시에화판속의화청소(花靑素)와산성(酸性)물질의농도와밀접한관계를갖고있기때문이다.

부용화의꽃잎은대단히크고각각다른색채를드러내며품종도많다.홍부용(紅芙蓉)은빨강색꽃잎을갖고있고목단꽃과아름다움을겨룰만하며황부용(黃芙蓉)은화장을옅게한여인의아름다움에비할수있으며자고로진종(珍種)으로여겨왔다.

또삼취부용(三醉芙蓉)은아침에는흰꽃을피우고점심때쯤엔흰꽃이붉은색으로변하며저녁무렵에는심홍색(深紅色)으로변한다.마치술에취한선녀와같기때문에삼취부용이란이름을얻었다.꽃잎의색깔을가지고희롱하는부용이다고전해내려오고있다.

다음과같은전설이있다.

화개제일일소백(花開第一日素白),이일천홍(二日淺紅),삼일아황(三日鵝黃),

사일심홍(四日深紅),화락시변성자갈색(花落時變成紫褐色).”

다시말하면부용의꽃색깔은첫날엔새하얀색이고둘째날엔옅은분홍색이며셋째날엔담황색이고넷째날엔짙은붉은색이며꽃이떨어질때는자갈색으로변한다.”는뜻이다.

역대문인들과시인들이가장많이부용화에관한시를읊었다.

()나라때소동파(蘇東坡)는다음과같은시()를읊었다.

천림소작일번화(千林掃作一番黃),지유부용독자방(只有芙蓉獨自芳).

환작거상지미칭(喚作拒霜知未稱),간래시최의상(看來却是最宜霜).”

다시말하면수많은나무들을한꺼번에노랑색으로물을들였건만!오로지부용만이홀로향기를피우고있네!부용화를거상화라고이름한것은아직잘몰라서지은이름이라네!내가보아하니부용화는의외로서리를매우좋아하더라!”는뜻이다.

고인들은부용을물가나호숫가나강변에심어놓고물속에비친아름다운부용화의모습을감상하였다.

절강성온주(溫州)강변의양쪽에부용화를많이심어놓았다.그래서강의이름을부용강이라고부른다.

상강(湘江)의양변에부용화를많이심어놓았기때문에당()나라때이곳에서읊은시중에추풍만리부용국(秋風萬里芙蓉國)”이란시가있다.

호남성(湖南省)에부용화를많이심어놓았기때문에부용국이란별명이있다.

오대(五代)시기의후촉(後蜀:서기925서기965)의제2대왕맹창(孟昶:서기934서기965)은성도성(成都城)전체에부용화를심으라고어명을내렸다.매년가을이돌아오면부용화가40리에가득피어있었다.비단으로수를놓은것과같았고그야말로장관을이루었다.그리하여성도는부용성(芙蓉城)또는금성(錦城)이란이름을얻었다.

부용화는금규과(錦葵科)낙엽관목(落葉灌木)또는소교목(小喬木)부용의꽃이다.잎은크고호생(互生)이며꽃의직경은7cm내지10cm이고한꽃속에5개의꽃잎이있다.

부용화의화기(花期)10월이고처음꽃이피었을때꽃을따서햇볕에말려서약용한다.잎과뿌리도약용한다.

본초강목에보면치일체대소옹저(治一切大小癰疽),종독악창(腫毒惡瘡).소종(消腫),배농(排膿),지통(止痛).”이라고기록되어있다.

다시말하면부용화는크고작은옹저와종독과악창을치료해준다.소종작용과배농작용과지통작용이있다.”는뜻이다.

현대의학연구에의하면부용화의꽃속에황동대(酮甙)와화색대(花色)가들어있다고한다.화색대가꽃잎의색깔을변하게만든다고한다.새벽에는꽃잎속에화색대가포함되어있지않고해가질무렵에는정오(正午)에포함되어있는화색대의3()가더포함되어있다고한다.

부용화의성미는신(),()이다.청열(淸熱),양혈(凉血),청종(淸腫),해독작용이있다.그러므로옹종과정창과탕상과폐열조해(肺熱燥咳)와토혈과붕루와백대(白帶)를치료해준다.

간단한치료방은다음과같다.

1.폐옹(肺癰):부용화50g,빙당20g을수전복한다.

2.허로해수(虛勞咳嗽):부용화60g,녹함초()30g,홍당(紅糖)60g,저심(猪心),저폐(猪肺)를함께끓여복용한다.

3.월경양다(月經量多):부용화30g,연봉각(蓮蓬殼)초탄(炒炭)30g을수전복한다.

4.대하부지(帶下不止):부용화50g,계관화(鷄冠花)30g을수전복한다.

5.옹저종통:신선한부용화나잎사귀를삶은물로환처를씻어준다.또는짛이겨환처에부쳐준다.

6.탕상,소상(燒傷):건조된부용화나잎사귀를볶은다음가루내어환처에발라준다.또는바셀린(Vaseline)과함께섞어연고를만들어환처에발라준다.

캐나다사람5명중1사람은고혈압환자이다.고혈압은뇌졸중과심장질환의주요원인이된다.실제로뚜렷한증상이없기때문에고혈압환자들중에는자기자신이고혈압환자인줄을모르고살아가는사람들이많이있다.음식을잘골라서섭취하고체중조절을잘하며흡연을금하고스트레스를잘해소시키며소금의섭취량을줄이면고혈압조절에일정한효과가있다.

부용화의꽃잎차()도혈압을내려준다.부용화차()는맛도좋고향기도좋으며연하다.

(네이버지식백과인용)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