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만 여행 2 ( 순천만 자연 생태공원)
순천정원박람회장을뒤로하고순천만을찾아보는데이곳도비가그치지않고
내리는중에도많은분들이찾아오는것같다.
주차장에차가빼곡하게주차되여있는것을보면은순천을방문하면은의례적
으로들려볼명소인것을알수가있다.
탐방코스:매표소-자연생태관-순천문학관-갈대숲-용산전망대-갈대숲-
다대표구-자연생태관-매표소-주차장.
거리:약4.5킬로정도.
순천만은광활한갯벌과드넓은갈대밝으로이루어진자연의보고라고한다.
우리나라최고의단편소설김승옥무진기행의무대이며2006년도1월20일
연안습지최초로람사르협약에등록된대한민국대표생태관광지이다.
순천시교량동과대대동,해룡면의중흥리,해창리,선학리등에걸쳐있는순천만갈대밭의총면적은약15만평에달한다.순천시내를관통하는동천과순천시상사면에서흘러온이사천의합수지점부터하구에이르는3㎞쯤의물길양쪽이죄다갈대밭으로뒤덥혀있다.
그것도드문드문떨어져있거나성기게군락을이룬여느갈대밭과는달리,사람의키보다훨씬더웃자란갈대들이빈틈없이밀생(密生)한갈대밭이다.
갈대군락지로는국내최대규모라고하는데,갈대의북슬북슬한씨앗뭉치가햇살의기운에따라은빛잿빛금빛등으로채색되는모습이아주장관이다.
게다가때마침불어온갯바람에갈대숲전체가일제히흐느적거리는풍경은망망한바다에일렁이는물결처럼장엄하고아름답다.
갈대밭에파묻히다시피한대대동은선착장을중심으로가장넓은군락지를이루며,해룡면상내리의와온마을은드넓은갯벌을무대로펼쳐지는낙조를감상할수있는곳으로관광객과사진작가들이즐겨찾는다.
39.8km의해안선에둘러싸인21.6㎢의갯벌,5.4㎢의갈대밭등27㎢의하구염습지와갯벌로이루어진순천만일대에갈대밭만무성한게아니다.
멀리서보면갈대밭일색이지만,가까이다가가보면물억새,쑥부쟁이등이곳곳마다크고작은무리를이루어자리잡고있다.그리고하구의갈대밭저편에는불그스레한칠면초군락지도들어서있다.
또한이곳은흑두루미,재두루미,황새,저어새,검은머리물떼새등국제적인희귀조이거나천연기념물로지정된11종이날아드는곳으로전세계습지가운데희귀조류가가장많은지역으로알려져있다.
이와같은희귀조류이외에도도요새,청둥오리,혹부리오리,기러기등을포함해약140종의새들이이곳순천만일대에서월동하거나번식한다고한다.
(네이버지식인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