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걸리 한잔 의 여유.
막걸리한잔에기대해보는삶의풍요

술이란마음에맞는친구와더불어세상정담나누며주거니받거니하는것이라고생각하는데평소한잔의술도하지못하는자신이술이야기한다는사실자체가격에맞지아니하지만전통민속주인막걸이에대한지대한관심대상이던막걸리가시장에서인기가하락되고있다고한다.

막걸리1병이유산균과요구르트100병의유산균이맞먹는다는보도가최근막걸리열풍을불러일으키고맥주와와인을위협하는수준으로치닫고있었던때도있었다.

그이유는첫째중소기업의노력에의하여막걸리의대변신이었다.요즘막걸리는옛날텁텁했던그탁주가아니다.맛과향이크게달라졌다.색깔은맑은우유빛이고양성분도보강됐다.막걸리제조법이숙취를없애는방향으로개선되었다.

둘째로는알코올도수가6-8도안팎으로맥주수준에불과한데다.식이섬유가풍부하다또막걸리는몸에유익한유산균덩어리이다.실제팔리고있는막걸리의경우실제맛과향색갈이요구르트와같다.전문가들은과하지않게만마신다면어떤술보다건강에유익하다고말한다.

또어떤교수는막걸리를마시는것은알코올성분만제외하면영양제를먹는것과같다고말한다.막걸리의성분은물이80%,20%중에서알코올6-7%,단백질2%,탄수화물0.8%,지방0.1%이다.나머지는식이섬유비타민B,C와유산균효모등이다.

막걸리는건강에도좋다.막걸리는배가쉽게부르기때문에안주를적게먹게된다.’술살’이사실은’안주살’이란점을감안하면술로살찌는것도예방할수있다.얼마전엔막걸리가혈압에좋다는임상실험결과도있다.

식품학을전공한한교수의얘기에따르면막걸리한병엔요구르트500병에들어있는유산균이함유돼있다는사실이다.유산균덩어리막걸리페트병한병에는700-800억개의유산균이들어있다.일반요구르트100-120병정도와맞먹는다.유산균이장에서염증이나암을일으키는유해세균을파괴하고면역력을강화한다.

남성에게좋은비타민군이풍부하다.어떤교수는막걸리200ml(3/4사발)에는비타민콜린등이들어있다비타민군은특히중년남성에게도움이되는영양소로피로완화와피부재생시력증진효과를가지고있다.그리고막걸리에는식이섬유가풍부하다

통풍예방효과도있다.요산이몸에축적되면손발끝이바늘로찌른것처럼아픈통풍이생기기쉽다.요산축적의주범이맥주라고하는데막걸리를맥주대신마시면요산수치하락에도움이된다.

한때는막걸이에대한애정은곧바로중소기업에대한애정으로통했다.그러나최근일본에막걸리바까지생길정도로막걸리의인기가치솟고있었던일이있었으나막걸리의매력이퇴색하여가는것은중소기업이만든다는데기술적한계때문이다.

.그막걸리도정부가맥주나양주와같이이제대기업과외국기업이생산에참여할수있게되어지어세계최고주류로다시각광받을날이멀지아니하다고생각하다..

일반국민이나외국관광객들이한국을방문하면꼭들르는곳이빈대떡에막걸리를파는선술집이라고한다.

우리는조상이물려준전통막걸이를이용하여막걸이처럼화근하게침체된경제에새로운활력소가되어주었으면좋겠다.선술집에서막걸리한잔에흥겨워노래소리가이골목저골목에넘쳐나는그런모습속에풍요롭게살아가는우리서민들의참모습을바리보고쉽다.

막걸리추억/詩

-장운기-

도르래없는미닫이문

발판엔철삿줄이끊겼다.

투박한

탁자와의자

어두운실내조명

시끄러운소리

찌그러졌지만,아직멀쩡한

누런한되짜리주전자

그앞에

들기름잘잘흐르는

둥그런솥뚜껑하나가

예쁘게도앉았다.

첫잔은

하루의일과를녹여주고

두잔은

고달품을달래주며

세잔은

텁텁한우정을나눈다.

밤깊어가는주막

술잔속엔초승달을담았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