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Scouting, 45,> 두번째 우드배지와 훈련교재의 개발

1968년1월1일부로유년대우드배지를수여한다는연락이보이스카우트세계연맹글동지역사무국으로부터왔다.

1966년11월에유년대우드배지훈련을마치고세계연맹에서출제된논술문제를제출하여통과된이후에중앙본부에서유년대우드배지를신청하여승인하고배지와항건과증서를보냈다는연락이었다.

우드배지염주목걸이는지도자의훈련을통한봉사자의명예를나타내주는상징으로서소년대에서봉사할때는소년대우드배지를착용하고유년대에서봉사할때는유년대우드배지를착용한다.

즉,우드배지는계급이나영욕의표식이아니고봉사자의표식인데도가끔은잘못이해되는경우를본다.

내가받은우드배지증서는세계연맹훈련소인영국의GilwellPark훈련소장이발행한증서로서발행날자는

1968년1월1일이고발행증서번호는#53432번이었다.

유년대우드배지를받던날의기쁨과감사하였던마음은지금껏남아있어서어디를가나유년대대원들을만나면이야기를나누고싶고손목이라도잡아주고싶으니아마도우드배지의정신이남아있어선가싶다.

그날주원기선생님께서축하해주시는자리를만드시고내게이르시기를우드배지는남에게보이기위함도우월성을나타내기위함도아니고자네가한평생소년들을위한봉사자의길에서겠다는봉사자의약속이니우드배지소지자로서늘앞서연구하고개척해나가는선도자가되어주기바란다고격려해주셨다.

그때부터나는지도자훈련에필요한교재를만드는일에뛰어들었으나빈약한시대적흐름가운데서도Scouting은지도자들의꾸준한노력과활동으로힘겨운고개를수없이격는어려움을당했다.

우리는주원기선생님곁에서몇년동안을지속적으로"야영관리코오스""반장훈련요원코오스""기본훈련제1부교재""기본훈련제2부교재""맺음법해설집"등의여러가지책자를프린트본으로제작하여각급훈련의훈련팀들에게배부하여훈련에활용하도록하였다.지금은그보다더좋은교재들이많이나왔겠지만그시대그책자들은지도자훈련에필수지침서로활용되었었다는데그흔적이지금도남아있는지는모르겠다.

그때재미있는이야기도있었다.어느책인가만들어내어훈련팀들에게나누어드리는모임의자리에서였는데어느

강사분이교재에오타가너무많다고질책을하셔서내얼굴이뻘개지는것을보신주원기선생님께서그말을받으시며"이친구가학교다닐때소년단에빠저서국어공부를소홀히했던때문인가싶어그때대장이었던나도책임이있으니잘못된곳은여러분이고치시면서활용하시지요."라는말씀에모두들큰웃음으로넘어간일이있었다.

선생님의그칠줄모르던연구와개척정신이한시대의소년들을위해헌신이셨다는점에서선생님의업적에대한재평가가있어야할줄로안다.낙하산을타고바람처럼스처간사람들에의해서가아니라진정한스카우트지도자들에의해서말이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