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Scouting, 100.> 감사한 마음을 남기며……

<사진:1970년12월10일주원기선생님의모습>

"Scouting의궁극적인목적은소년들을건강하고신뢰받는시민의길로인도하는겄이다.

그러기위해서는소년들에게맑은공기와아름다운대자연을그들의놀이터로제공해주어서구김살없이밝은모습으로자랄수있도록지켜주는것이또한벌런티어지도자들에게주어지는책임있는영역인것이다."

주원기선생님께서한평생을스카우팅의모닥불앞에서보내시면서지도자를키우시며남겨주시던말씀이다.

그러기에소년들에게는무한의도전정신으로개척의길을열어주어야하지만,지도자들에게는언제나참고견디며기다리는마음으로채워나가야한다는말씀을남겨주셨었다.

돌이켜보면8.15해방과더불어맞았던광복의축복을마치광란의세상으로착각하고거리를헤메였던때에스카우팅의매력적인활동이나의길을바르게잡아주었으며그길에서나는믿음이무엇이고봉사가무었인지를체험하면서성장해왔었다.6.25의아픔가운데서모든것을다잃었을때도,나라의혼란기에데모대의앞장을셨을때도그리고지도자의길에들어서서소년들과함께동고동락하며살아갈때도내게는삶에서나스카우팅에서훌륭하신스승님이계셔서길을인도해주셨기에오늘그때의추억으로남은사진도바라보며회상의시간을나눌수있음도선생님의크신은혜의자욱이라감사한마음을바친다.

스카우팅에대한선생님의열정은그누구도상상할수없으리만큼크셨고뜨거웠었다.

선생님댁을찾아가뵈도,사무실이나밖의어느자리에계실때도늘스카우팅의자료를지니고다니셨으며,차를타고지나시면서도보이는광경이스카우팅에필요하다고생각되시면멈추셔서기록을하시는모습을나는종종뵐수가있었다.시대의흐름에따라서기능장도늘려야된다고하시며새로운기능장과정을만드셨었고,종교적편향이없는모든종교를존중할줄알게소년들을지도해야한다고하시면서종교장제도를손수만들어내셔서지도자훈련중에종교외스카우팅이란과정으로지도하신일들이얼마나앞서가셨던프로그램개발력인가를나는이제서야실감을한다.

선생님께서는언제나원칙과질서를지도자의덕목으로가르처주셨다.스카우팅에서의원칙이라함은창시자이신베이든파웰경이소년들를데이고부라운씨섬에서야영을하던그정신과1924년코펜하겐에서개최된제3회국제회의에서채택된선언문을가리켜말씀하셨었다.선생님께서는소년들에게는언제나관대하셨고다정다감하셨지만지도자들에게는엄격하셨고완벽하게갗추어진자세를요구하셨었다.빈수레같이요란한소리로소년들을혼돈케하면안된다고하시면서알맹이로가득채워진지도자가되어야한다고지도해주셨었다.

그래서였는지어떤지도자들은선생님을두려워하는사람도있었으나알곡을찾으려는지도자들은늘선생님곁으로모여들었었다.

스카우팅은과학도학문도아닌소년들이즐겁게노는가운데서바른시민정신을배우고깨우처삶의지혜를구하는

실천교육의장이되어야한다고지도하시며지도자들은스카우팅의주인이아닌소년들의놀이터울타리일뿐이라는정신으로소년들앞서당당하라고일러주셨었다.

한세상을소년들속에서소년들을바라보시면서그들의울타리를굳건하게세워주시고다듬어주신선생님앞에선생님의따뜻한사랑으로살아온이나이든제자가선생님은혜가운데남겨진사진들속에남아있는이야기를끄집어내어여기에남기고끝을맺는다.

여기에남기는사진과글은지금내게남아있는자료들속에서정리된것이지만이것은선생님께서남기신업적의티끌하나만도못한아주극히작은내용임을밝히면서,이제는선생님께서스카우팅에남기신업적이바르게평가되어후세들의앞길에교훈으로남겨야할줄생각한다.끝.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