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단종교에 대한 생각.

이단종교에관한논쟁은어제오늘의일이아니고보면그분란의역사적뿌리는무척깊은것

같습니다.논쟁의테두리를먼발치에서바라보면,어느한종교적주체가있어서그주체가

규정하고있는범주를벗어난종교집단들은하나같이이단종교라는멍애를뒤집어쓰는것같습

니다.그런데그중심에서심판하는주체가실은심판의권한이있는가하는의문을남깁니다.

이단종교에대한정의를잘모르는우리같은보통사람들이생각할때는이단이라고함은어떤

종교적인실체가있는데그뿌리로자라기를바라면서다른색갈로다른길을걷는개체를말

하는줄로압니다.즉기독교에는성경이라는정신적주체가있는데성경의실체를왜곡하고

변형시켜임의로해석하고가르치는유형의집단을이단종교라고들하는것같습니다.

그런데도어떤이단문제를연구한다는집단에서는자기들이믿는종교이외에는모두가이단종교

라며,불교도이단이고유교도이단이라고억지를부리지만그것은크게잘못된그들만의고루한

고집으로보입니다.음식으로예를든다면설렁탕전문접이자기들의설렁탕이음식의원조고냉

면집이나갈비집,혹은비빔밥집은전부가가짜라고하는것과같은억설이라는생각입니다.

세상에종교에진짜가어디있고가짜가어디에있겠습니까?.자기가좋아서선택한종교라면그것

이진짜고그것이원조지요.그렇다고전반적으로이단종교를부정하려는것은아닙니다.우리가

보기에도이단성종교는있어보입니다.신을섬긴다는사람들이사회적으로소란이나피우고불

안을조성하기를즐기는집단들이우리사회에수도없이많은것을보고살아가니말입니다.

이단이라는정의는바로나라와사회의평안과질서보다는자신들의이기적인생각을앞세우려는

패거리종교인들로서기독교계열에서나들어본다는데서점을찍게됩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