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자동차여행- 3 .
6월18일.수요일.
우리는생각보다일찍,아침6시에일어났다.
아침식사까지는시간이있었음으로이번여행에대해서는물론,우리들의부부생활에대해,
아이들에대해,그리고노년의생활에대해폭넓은얘기를나눴다.
바쁜일상을살면서짚어보지못했던문제들에대해평소가지고있던생각을피력한것이다.
부부에게있어이런시간은얼마나긴요한것인가.
그래서둘만의여행은좋은것이다.

7시15분,
호텔식당에갔다.
대체적으로HolydayInn은음식이아주좋은편이다.
우리는흡사귀족같은대우를받으면서천천히푸짐한아침식사를했다.
오늘하루의힘들일정을생각하면든든히먹어두는것이필요하기때문이다.
방으로돌아와짐을챙기면서이제낯선차를가지고요크(York)를향해출발할생각을하니
한편으로는기가찼다.
일단주차장에가서차를끌어내어현관앞공간에세운후라면박스3개가포함된짐들을차례로
차에실었다.정말공간이큰차였다.
그리고후론트에가서체크아웃했는데계산서를잘읽어보니우리와는관계없는지출항목2개가
포함되어있었다.
나는즉시[매니저]를불러달라고했고,
2개의항목은나와관계없는것이니다시한번체크해보라고했다.
컴퓨터검색을마친[매니저]는먼저우리방을쓴사람의것이잘못포함되었다고하면서자기들의
미스테이크임을인정하고사과했다.
영국은안그렇겠지만대개의경우유럽쪽접객업소들은한국인이명세서를잘읽지않는약점을
악용,바가지를씌우는일이많은편이다.
나는청구서를다시작성해달라고했고카드로지불한내역에매니저의싸인을받았다.
그리고2주후여행을마치고다시투숙할수있도록방하나를예약하고바우쳐를받았다.

우선은호텔을떠나M25순환도로를거쳐M1도로로북상해야하기때문에내가운전을했다.
용감하게출발,호텔문밖을나와진행하는데갑자기내가주행하는앞쪽에서승용차한대가
다가오는것이아닌가.
나도모르는사이에왼쪽을벗어나우측통행을하고있었던것이다.
습관이란그렇게무서운것이었다.
급히차를왼쪽으로돌려큰일은없었지만상대편운전자도상당히놀랜얼굴이다.
그렇게많은도상연습을했지만실제상황은이렇게달라지는게여행이다.
심호흡을한번한후,속으로[좌측,좌측]하면서다시출발했다.
한편왼손으로변속레버를조작하는게이렇게어렵고서툴줄은몰랐다.
아내는잘적응했지만나는끝까지서툴렀다.

런던의외곽순환도로인M25에는쉽게진입했고이제는25번출구(junctionNo.)만찾아벗어나면
되는것이다.
아내와나는매출구마다번호를확인하면서진행했고드디어25번을찾아무사히빠져나왔고
북상하는M1도로에성공적으로진입했다.
사실M25도로는어마어마한차량들의홍수였다.
거기를제대로빠져나온것만으로도오늘의일정은반은성공한셈이다.
M으로분류되는영국의고속도로는그분위기가우리와는아주달랐다.
첫인상은고속도로같지않다는것이다.
4차선으로된도로에서모든차량들은속력은빠른데대단히차분했고운전자에게안정감을줬다.
가장두드러져보이는현상이,
거의모든차들이차선을잘지키고있었으며추월,끼어들기같은난폭운전은전혀볼수없었다.
흡사조용히흐르는커다란강물같은느낌이었다.
정말처음느껴보는낯선체험이었다.
어쩌면고속도로의풍경이이렇게우리와다를수있을까.
나는다른차들의흐름에속도를맞추면서주행했는데곧적응할수있었고영국의도로분위기가
이런것이라면이번여행이생각보다쉽지않겠는가하는기대도해봤다.

약1시간을주행한후,
첫번째휴게소에진입했다.
차를정치시킨후,쉬고있는옆차의영국청년에게다가갔다.
눈인사를나눈후,본네트위에지도를펴놓고내가작성한요크까지의루트를보여주면서틀린곳이
있으면고쳐달라고했다.
그친절한청년은내가작성한,루트를적은작은카드와지도를꼼꼼하게두번,세번체크해보더니
[완벽]하다는것이다.
그때그가놀래던얼굴은지금도잊을수가없다.
서울에서왔다는한국인이영국의도로에대해어떻게그토록상세하게알수있단말인가.
하는표정이었다.

아내와운전을교대했다.
지도를읽고나침판을보는것은루트를작성한내쪽이더유리하기때문이다.
아내의적응은나보다빨랐다.
처음에는긴장했지만약30분후부터는평소의안정된표정으로운전을즐기고있었다.
그리고그얼굴은경이와기대와기쁨으로빛나고있었다.
자기말대로신나는운전을이제시작한것이다.
자세를보니다시내게핸들을넘길것같지는않았다.
네곳의휴게소를거치면서,휴게소식당에서뜨거운물을얻어컵라면을만들어먹었고휘발유도
한번넣었다.
M1에서M18-(2),다시A1으로,
다시A1-A64를거쳐A19를통해요크입성에성공했다.
단한번도틀리지않고목적지에도착했으니우리가생각해도놀라웠다.
정말기분이좋았다.
그것은6개월여에걸친도상연습의덕분이었다.
한편,
스콜피온2.3은육중해서안정감이있었으며,성능은생각보다더좋았다.
게다가자세히살펴보니새차였다.
나와아내의주행시간을합해보니요크까지5시간이소요됐다.
아내가4시간을운전한셈이다.
표정을살표보니전혀피곤해보이지않았고계속10시간이라도운전할수있다는얼굴이다.
골치아픈지도는내가읽고있으니얼마나신나게운전했겠는가.

요크시내를한바퀴돈후BB하나를발견,그앞에차를세웠다.
내가내려서그집문을노크,한청년이나왔으나이미방이다나가서빈방이없다는것이다.
이미어두워지기시작했기때문에슬그머니걱정이되었다.
청년은잠시기다리라고하더니안으로들어갔고,얼마후윗옷을챙겨입고나왔다.
다른BB에전화로연락,빈방있는곳을알았으니자기가그곳까지안내하겠다는것이다.
뜻밖이었다.
차고에서차를가지고나온그는자기차를따라오라고하면서출발했다.
한참후도착한곳은Ann이라는부인이경영하는BB였다.
우리는그청년에게깊이감사한후,부인의안내로그집이층에올라갔다.
모든BB는도로의경우,주차구역을지정받아그곳에주차할수있기때문에우리도그집앞에
그어져있는라인안에주차했다.

안내된이층방은크고깨끗했다.
아침식사포함둘이서40파운드를지불하고숙박계를썼다.
부인은돈을받은후영수증을써줬다.
영국의BB는모두가민가이기때문에어떤정형은없다.
그러나한가지공통점은방이깨끗하고특히침구는들어가기가송구스러울정도로깨끗하고
부드럽다.
그들은프랑스인들에비해아주청결한사람들이다.
너무피곤해서잠시침대에누워쉰다는것이그만깊이잠이들어3-4시간잠을잤다.
그만큼심,신이긴장했었고피곤했다는얘기다.
방에비치된전기주전자로물을끓인후누룽지불린것과멸치,고추장으로저녁식사를했다.
외국에나와먹는이음식들은이상하리만큼맛이있다.
작지만깨끗하고뜨거운물이잘나오는샤워실에서몸을씻고나니기분은한결좋아졌다.
나중에안일이지만영국의모든BB는방에물을끓일수있는전기주전자와찻잔세트,그리고
헤어드라이어가비치되어있다.
전압,콘셋트의모양이다르기때문에한국제품은쓸수가없다.

아내에게도내게도,
오늘하루는뜻깊은날이었다.
오래동안준비했던영국에서의자동차여행이생각보다순조롭게진행되었기때문이다.
가장큰이유는성실하고꼼꼼한준비에있었지만영국이라는선진국이가지고있는하드웨어가
완벽하기때문이기도했다.
지도와도로가일치하고특히안내표지판들은장님도길을찾을수있을만큼완벽했다.
후진국에서자동차여행을할수없는이유도바로그점이다.
요크는작고오래된착가라앉은도시고우리가민박하는BB도아주오래된,그러나그림처럼
아름다운집이다.
내일은[에딘버러]를향해떠날것이다.
일단좌측통행에대해익숙해졌고자동차의성능테스트도끝났음으로이제는아내의운전솜씨가
제대로발휘되기만하면되는것이다.

밤10시20분,
운전때문에긴장했던아내는잠이들었고,
나는테이불에앉아[요크]에서[에딘버러]까지의루트를짜기시작했다.
이번여행내내아내보다는내가늦게앉아서이런작업을계속했다.
정신을집중하지않으면숫자하나잘못써서딴길로들어가기때문이다.
오늘주행하면서느낀것은,
처음에는어렵게느껴지던도로구분과숫자들이사실은가장편리한시스템이라는사실이었다.
원리만알면그만큼쉬워지는것이다.
이점은빠리의지하철공부때와그기본에서같았다.
런던에서요크까지오는동안은운전과지도에신경을집중했기때문에주변을살펴볼여유가별로
없었다.
이제조곰은익숙해졌으니내일은에딘버러까지가는동안주변구경도해야겠다.
그게자동차여행이아닌가.
오늘은주로고속도로를주행했지만이제A와B도로에진입하면이번여행의재미도시작될것이다.
밤시간의요크는정말조용했다.
그리고영국인가정의침실은아늑하고따뜻했다.(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