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자동차여행- 9 .
6월24일.화요일.
어제오후이집에도착했을때부인은아침식사시간이8시라고알려주었다.
일찍일어난우리는아침산책을한후배가고팠기때문에7시30분경에식당에들어갔다.
손님은우리뿐이었고식당은뜻밖에도내부가큰나무재료들이그대로드러난,나무색조를기조로
하는중후한방이었다.
우리는테이블에앉아음식을기라렸지만무소식.
결국식사는8시가되어서야할수있었다.
말하자면융통성이통하지않는것이다.
우리네식당같으면배가고프니빨리달라고할수도있고그것을거절할사람도없을것이다.
그러나이들은고집스러울만큼원칙적이다.
이게좋은것인지나쁜것인지는알수없지만불편한것은사실이다.

스카이(Skye)섬은이번여행중가장인상적인곳이될것같다.
경작지는볼수없고,거칠고돌이많은땅,
무섭게불어대는바람,
음산하게흐려져있는하늘,
하얗게일어나는바다의파도,
큰나무가자라기어려운초장엔양떼들만흩어져있을뿐이다.
그러나아내에게도,내게도,
이상하리만큼마음이끌리는곳이기도했다.
아침산책을나갔을때바람부는언덕을개와애들을데리고산책하는이곳사람들,
그들은얼마나강인할까.
스카이섬의자연은그자체가놀라운자원이었다.
멀리보이는작은동네들,하얀집들,
차두대가스위치하기에도좁은길들,
해안선과섬중앙을엇갈려뚫려있는길들,
여건만허락하다면며칠이고묵고싶은곳이다.
특히그림을그리고,음악을듣고,오랫동안생각하면서산책하기에는더할나위없이좋은곳이다.
이섬의이름이Skye인것은,
아일랜드어와옛날게일어의’날개’를나타내는단어가섞여만들어졌다고한다.
섬의형태가날개와비슷해서붙여진이름이라고했다.
(앞으로영국을여행하는분들에게꼭한번들려보라고권하고싶은곳이다.)

오래간만에아내와운전을교대했다.
순환도로하나뿐이기에섬을빠져나갈때까지는지도를읽을일이없기때문이었다.
그리고적당한장소를찾아아내가그림을그릴수있도록하기위해서였다.
그런데아무래도내게는오른쪽운전석이낯설고서툴렀다.
섬을한바퀴돈후A87번도로입구에서아름답기로유명한아일린도넌성(城)에도착했다.
여러장소를물색해본후성의우측갈대숲건너편에이젤을폈다.
날씨는맑아지고기온도온화해졌기때문에오래간만에본격적으로그림을그릴수있었다.
아내가그림을그리는동안나는점심먹을준비를해야했다.
그런데뜨거운물을얻을곳이마땅치않았다.
우선가까이에있는허름한건물에가봤다.
마음씨좋아보이는할아버지한분이싸구려옷들을펼쳐놓고팔고있었다.
나는뜨거운물을얻을수있겠느냐고물었고할아버지는웃으면서고개를저었다.
할수없이차에돌아와다른방법으로점심먹을준비를할수밖에없었고,
가까운주변에는가게도없었기때문에달리방법을찾을수도없었다.
그렇게궁리를하고앉아있는데아까그할아버지가주전자를들고우리쪽으로오는것이아닌가.
자기가개스불로물을끓였으니사용하라는것이다.
정말미안하고감사했다.
스코티쉬의친절은늘그랬다.
즉시컵라면두개를준비,
아내를불러멸치와고추장과함께점심을먹었다.
식사후컵라면용기는봉지에이중,삼중으로싸서밀폐한후먼곳에있는쓰레기통까지걸어가서
버렸고,아내는이젤로돌아갔다.

그때,
검은가죽옷차림에헬멧을꽉눌러쓴청년하나가대형오토바이를타고나타나서우리차옆에
오토바이를세웠다.
우리는인사를나누고많은얘기를했다.
30대의그는이름이[마크]였고,벨기에사람이었다.
일제의혼다1.000cc오토바이를타고매년휴가때가되면전유럽을여행한다고했다.
오토바이는5년째쓰고있는데이렇게좋은오토바이는별로없을것이라고자랑한다.
좀낡아보였지만주인이손을많이보는튼튼한검은색의일제오토바이였다.
그는오토바이의좌석앞휘발유통위에큰그물을덮고그밑에여행지역이나타나도록지도를접어
얹어놓은후그지도를읽으면서진행한다고했다.
뜻밖에도그는한국에대해잘알고있었다.
자기는화학공장에근무하는엔지니어인데자기공장에한국인한분이근무하고있다고했다.
그는한국인이자동차로스코틀랜드를여행하는경우는처음본다고하면서자기는남쪽으로가지만
다시북상하는우리에게자기가지나오면서봤던아름다운다리가있는지역을지도를펴놓고
알려줬다.
꼭들려보라는것이고,
말하자면서로여행정보를나누는것이다.
그는아내가그림을그리는곳까지가서그림과아내를살펴봤고전형적인서구인답게화가에대해
존경심을나타냈으며그림에대해깊은관심을나타냈다.
특히이곳에서한국인화가를만난것이기쁘다고했다.
그는우리여행이즐겁기를바란다고인사한후대단한오토바이소리를내면서떠났다.

우리는다시A87과A82번도로를이용,
그유명한[네스호(湖)]를옆으로끼고달려서오후6시반경에인버네스로돌아왔다.
괴물이산다고해서많이알려진[네스호]는그물빛이아주검었고아름답다는인상은받을수
없었다.길고큰호수인것은사실이었다.
오늘은하루종일내가운전했다.
운전석도,변속레버도,도로도모두서툴다보니인버네스에도착했을때는아주피곤했다.
특히좁은길에서코너링할때가어려웠고싸이클링팀을만나면긴장했었다.
영국지방도로에서의운전이생각보다더어렵다는사실을알았고아내의운전이나보다한수
위라는사실도인정해야했다.
EdarHouseHotel.
주인부부는스카이섬을다녀온우리를식구처럼반겼다.
그리고전보다더좋은이층의크고넓은방에안내했다.

앞에서도잠시언급했지만,
우리나라에서출판되는여행안내서들은그내용에서30-40%만정확하다.
오래된자료를그대로베낀것이대부분이고내용도충실하지못하다.
해외여행안내서는총론보다는각론에강해야한다.
여행자는발로그지역을직접다녀야하기때문에세세하고정확한정보가필요한것이다.
때문에이런부실한책자들은기초자료로만활용하고결국은경험자를만나는일이더중요하다.
경험자는글자그대로살아있는교과서다.
그리고여행책자에서얻을수없는여행정보는자기가체험하면서얻을수밖에없다.
그체험들이쌓이면더효율적인여행을할수있다.
또하나는기록을꼼꼼이하는습관을길러야한다.
작은기록하나가어떤때는책한권보다나을때가많다.
그리고귀국하는비행기안에서그기록들을정리하면바로[여행안내서와참고자료]가된다.
이방법은내가체험적으로알고있는중요한노하우다.

저녁에런던의이형교사장과통화했다.
28일에투숙하기로예약한HolydayInn의방과B/A귀국편의confirm을부탁했다.
이사장은처음의염려와는달리우리가별일없이여행하는사실에대해아주기뻐했다.
그리고놀랍다고했다.
런던에오래살고있는그도우리가첫케이스이기때문이다.
그리고collectcall로병원에있는아들과통화를시도했지만되지않았다.
세상에우리아들처럼바쁜의사도별로없을것이다.

이제이번의자동차여행도반이지나고보니,
여러가지로많이익숙해졌고자동차의주행이나BB찾는일에도큰어려움이없어졌다.
포드의스콜피온왜건도생각보다훨씬성능이좋고사람을편하게해주는차종이었다.
이제아내는아침에차를탈때마다한번씩쓰다듬어줄만큼애착을가지고있다.
우리는아직까지한번도영국의식당에들어가서식사한일이없다.
우리로서도처음있는일이었다.
식비절약분도적지않을것이다.
그리고불린누룽지를먹으면서생각했다.
누룽지도여러가지로만들어가지고나오면더맛있고다양하게먹을수있지않을까.
아내는낮에그린그림을손질하느라바빳고,
종일운전한나는피로를이길수없어처음으로먼저침대속으로들어갔다.
내일의루트는내일아침에짜면되지.
성경에도,
[내일일은내일염려하라,한날의괴로움은그날로족하니라.]하신말씀이있지않은가.(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