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복을 받는 사람들.
갈리리호수는담수호로서오늘날이스라엘의생명선이기도하다.

호수북쪽의얕으마한언덕에는아름다운교회가세워져있다.

이름하여팔복교회-八福敎會.

예수께서그곳에서저유명한산상수훈을말씀하신것을기념하는교회이기도하다.

수훈(垂訓)은후세에전하는교훈이라는뜻이다.

산상수훈은,

마태복음5-7장에기록된예수의말씀을일컽는말이며,

아우구스티누스가라틴어성경주석에붙인명칭이영어성경에서정착된것이다.

특히5장의3-10절까지를따로나누어팔복에대한말씀으로분리하기도한다.

산상수훈은‘기독교의대헌장’,또는‘기독교도덕의근본’으로불리기도한다.

팔복에대한말씀이중요한것은,

하나님이주시는복을받는인간의‘어떤상태’가구체적으로규정되어있기때문이다.

기독교신앙안에서의‘참된행복’이무엇인지를설명하는부분이기도하다.

마태복음5장은,

3-10절까지8가지행복,복에대해순차적으로설명하고있다.

그런데같은내용의병행구인누가복음6장20-26절을살펴보면

4가지행복에대한말씀에이어

4가지불행에대한경고의말씀이나온다.

같은내용의병행구인경우짧은쪽이더원형에가깝다는서지학적원칙에따르면

누가가채집한자료가더오래된것이며가필이나편집되지않은것임을알수있다.

대신마태의기록은,

각각다른곳에서서로다른시기에말씀하신내용들을한데모아편집한것으로판단

할수있다.

물론편집했다고해서그것이예수의말씀이아니라는뜻은아니다.

누가보다는마태가더광범위한전승자료들을입수할수있었기에이런편집이가능

했을것이다.

그러나11절이하는기독교신앙이이방에전파된후의박해상황에서박해받고있는

이들에게소망을주기위해삽입된것임을알수있다.

이제여덟까지행복에대한본문의말씀을살펴보자.(공동번역기준)

3절:마음이가난한사람은행복하다.

하늘나라가그들의것이다.

이본문에서반드시짚고넘어가야할대목은,

‘마음이가난한자’라는표현이다.

누가복음에서의이대목은

‘가난한사람들아너희는행복하다’로되어있다.

가난한사람들에서‘마음이가난한사람’으로바뀐것은,

초대교회공동체의변화에서비롯되었다는게주석가들의일치된견해다.

처음에는정말가난한사람들의공동체였지만시간이지나면서가진자,부요한자들도

예수를믿기시작,그들을배려해야할처지에이르게되어‘마음이가난한자’로바뀌

었다는것이다.

본문에서의가난은ptokos,

구걸하고,남을의지해야하는,가련하고하찮은사람들이다.

그렇다면마음의가난은무엇인가.

마음은pneuma로서육체에대한영(靈)을의미한다.

그래서마음의가난은,

‘심적궁핍’이라고주석하는분들이많다.

궁핍은몹시가난하다는뜻인데심리적으로가난하다는것은무엇인가.

인간존재의궁극적문제,

인간의근본적인문제에대한‘갈구’가그것이다.

하나님의나라를차지하기위해서는,그래서하나님에대한심적궁핍-가난한마음이

있어야한다는전제다.

4절:슬퍼하는사람은행복하다

그들은위로를받을것이다.

슬픔은penthos,

애도(哀悼),사람의죽음을슬퍼하는것이며

비탄(悲歎),슬퍼하고탄식하는마음이다.

나이외의다른대상에대한감성적인반응인것이다.

타인에대해냉정한사람들은가질수없는,지극히인간적인심성이다.

5절:온유한사람은행복하다.

그들은땅을차지할것이다.

온유는prautes.

친절,겸손,동정심,공손하다는의미를가지고있다.

온화하고부드러운마음이그본뜻이다.

억세고,거칠고,오만한것이그반대다.

6절:옳은일에주리고목마른사람은행복하다.

그들은만족할것이다.

옳은일은dikaiosune.

올바름,정의,공의,정당성의뜻이다.

주리고목마른사람은당장먹고마시지않으면죽을수있다.

올바름에대한갈급함이그수준에있는사람,

정의에목숨을거는사람들이다.

7절:자비를베푸는사람은행복하다.

그들은잡지를입을것이다.

자비는eleos.

자비(慈悲)는사랑하고불쌍히여기는마음이며가엽게여겨돕는마음이다.

어려운처지에있는사람들을위한모든행동은

그뿌리가자비와긍휼에있다.

8절:마음이깨끗한사람은행복하다.

그들은하나님을뵙게될것이다.

깨끗함은katharos.

정결(淨潔)은맑고깨끗하다는뜻이며

순결(純潔)은마음이순수하고깨끗한상태를이르는말이다.

세상의때가묻어있지않은사람이하나님을볼수있다는말씀이다.

세상에제일큰때는탐욕이다.

9절:평화를위해일하는사람은행복하다.

그들은하나님의아들이될것이다.

평화는eirene.

평화는사람들끼리화목한상태이며나라사이에전쟁이없는평안한상태다.

이러한평화,화평을위해노력하는사람이하나님의아들인것이다.

그래서그리스도인은peacemaker이기도하다.

10절:옳은일을하다가박해를받는사람은행복하다.

하늘나라가그들의것이다.

박해는dioko.

몰아낸다,몰아쫓는다.쫓아간다의뜻이다.

박해는못견디게굴어해롭게하는것이다.

올바른일을위해견디기어려운처지에이른사람만이하늘나라의주인이

된다는뜻이다.

여기까지가팔복에대한말씀이다.

이제예수께서말씀하신여덟가지복을받을수있는사람들에대해정리해보면,

1.마음(심령)이가난한사람.

2.애통하는사람.

3.온유한사람.

4.의에주리고목마른사람.

5.자비로운사람.

6.마음이청결한사람.

7.평화를만드는사람.

8.의를위해박해받는사람으로규정할수있다.

다음은그러한사람들이받는복에대해정리하면,

1.마음(심령)이가난한사람은하늘나라를,

2.슬퍼하고애통하는사람은위로를받을것이며,

3.온유한사람은땅을차지할것이다.

4.의에주리고목마른사람은만족을얻을것이며,

5.자비를베푸는사람은자비를입을것이다.

6.마음이깨끗하고청결한사람은하나님을보게될것이다.

7.평화를위해일하는사람은하나님의아들이될것이다.

8.의를위해박해받는사람은하늘나라가그들의것이다.

본문의복과그복을받을사람들이가지는가장큰공통점은

‘어떤상태에서어떤상태로’이다.

복을받을수있는조건에있는사람들은‘보이는소유’로는정의되지않고있다.

이점이대단히중요하다.

병행구인누가복음6장에서는이차별성이더잘나타나고있다.

24절:그러나너희부요한자들아너희는불행하다.

너희는이미위로를다받았다.

25절:지금배불리먹고지내는자들아너희는불행하다.

너희가굶주릴날이올것이다.

지금웃고지내는자들아너희는불행하다.

너희가슬퍼하며울날이올것이다.

26절:모든사람들에게칭찬을받는자들아너희는불행하다.

그들이조상들도거짓예언자들을그렇게대하였다.

말하자면,

부유한자,배부른자,웃고있는자,아부하고영합하는자들에게는‘심적궁핍-

가난한마음‘이없기때문에저주를받는것이다.

그들에게는하나님을찾고구원받아야할‘인간적인절실함’이없다.

세계적인모든고등종교가‘물질’을배제하는근본적인이유가그게사람들을

배부르게해‘궁핍’을모르게하기때문이다.

신앙은절실함에서출발하는것이다.

예수역시복음서를통해일관되게물질의폐해를지적,이를배제하고있다.

그래서신앙은다른하나를포기하는결단이다.

회개-metanoia-가전향-轉向-인게그때문이다.

지금한국개신교의대표적인변질이기복신앙-祈福信仰-의만연함이다.

기복은우리말큰사전에도없는아주생소한단어다.

복을받기위해기도하는,

오직복을위해교회에다니는,

복만이목표인변질된신앙이그것이다.

구체적으로그복은어떤것인가.

모두가물질이며세속적인것이다.

그리고교회들은‘축복대성회’로그들에게영합하고오히려부추기고있다.

교세때문이다.

그래서산상설교의팔복과한국개신교신앙은무관하다.

전혀어떤연결고리도없다.

절실하게,갈급하게인간구원의근본문제게접근하는‘궁핍한심령’은

없기때문이다.

종교-宗敎-라는단어의뜻은,

근본(根本)을가르친다는의미다.

근본이무엇인가.

사물의본질이나본바탕이며,

사람의본바탕이다.

바탕의문제를접어두고지엽적이고세속적인복-물질-돈에현혹된교회가

어찌예수그리스도의몸된교회가될수있겠는가.

그래서예수의말씀-가르치심과멀어진교회는그리스도의공동체는아니다.

‘한국적기독교’일뿐이다.

모든것은제자리에서제구실을하고있을때가장아름답다.-임어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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