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이란 무엇인가.
우리나라헌법제10조제1문후단은,

‘모든국민은행복을추구할권리를가진다’고하여

행복추구권을법으로규정하고있다.

행복추구권이란안락하고만족스러운삶을추구할수있는권리라고정의할수있다.

너무나당연한일을헌법으로까지규정하는것은그반대상황을알면이해할수있다.

북한은어떤개인도

직업선택의자유,거주이동의자유는물론돈이있어도해외여행을할수없다.

국가권력이개인의행복추구권을억압하고있기때문이다.

자유민주주의국가와전체주의국가는개인의기본권에서분명하게갈라진다.

우리가스스로자기의행복을추구할수있는것은헌법이이를보장해주는

자유민주주의국가에살고있기때문이다.

실정법을어기지않는한,

극것이악이아니고이웃에폐가되지않는한우리모두는국가의간섭없이자유스럽게

자기의행복을위해노력할수있다.

행복추구권이법으로보장되어있기때문이다.

무릇,모든목적은그것을추구하기전에그목적의뜻을분명히정의할필요가있다.

그래야목표가뚜렷해지고가장효율적인방법으로그것을추구할수있다.

행복을추구한다고할때도마찬가지다.

행복이란무엇인가,

이근본적인질문에대해자기나름의철학이있어야한다.

행복은실체가없는‘주관적개념’이기때문에더욱그렇다.

행복이무엇인지제대로알고추구하는것과막연하게생각하고노력하는것은전혀다른

결과를만나게된다.

행복은음식의맛처럼계량화할수없는아주복잡한개념이다.

같은음식에대해그맛이사람에따라천차만별이듯행복또한마찬가지다.

그러나그럼에도불구하고우리모두는최선을다해행복을추구한다.

행복은그만큼좋은것이기때문이다.

이세상에불행을좋아할사람은없다.

그래서더더욱행복에대한연구를해야한다.

행복이라는목표가올바른목적이되기위해서도그렇다.

행복(幸福)이란무엇인가.

우선하나의규범적해석이될수있는사전적의미를살펴보자.

‘사람이그생활속에서기쁘고,즐겁고,만족을느끼는상태에있는것’이다.

기쁜다는것은,

좋은일이생기거나바라던일이이루어지거나어려운문제가해결되어기분이좋고

흡족한것이다.

즐겁다는것은,

어떤일,상황,활동등이쾌감이나만족을주어기분이좋은상태다.

만족은,

어떤일에부족함이나모자람이없이좋은느낌이나기분을가지는상태가되는

것이다.

이러한사전적해석은,

행복의조건이물리적인것과정신적인것이함께있어야가능해진다는뜻이다.

기본적으로는맞는해석이다.

물질적조건이충족되었을때그것에대해느끼는인간의정신-만족감이따르기

때문이다.

이얘기는행복은물질만으로도,정신-개념만으로도이루어질수없다는뜻이다.

물론극단적인인간행위-종교적수행은예외라고할수있다.

이제평균적한국인들이생각하고있는

가장기본적인행복의물질적조건들을설문조사를통해알아보자.

부채없는아파트30평이상,

월수입이500만원이상,

2000cc급이상의자가용승용차,

예금잔액1억원이상,

일년에한번정도의해외여행이었다.

사실이정도면‘행복할수있는기본조건’은갖추는셈이다.

우리가선진국이라고부르는프랑스,영국,미국등의경우

위의다섯가지조건외에더해지는것들이있다.

한가지이상의외국어구사능력,

전문적으로할수있는스포츠종목하나,

남과다른,자기만의요리레시피한가지,

악기한가지는연주할수있어야하고,

사회적공분에참여할수있는정의감,

비평서한권이상구독,

사회적약자를돕는프로그램에참여하는것등이다.

우리처럼경제적기준에만매이지않고있는게특징이다.

삶의폭이그만큼넓다는얘기이기도하다.

특히남을위한봉사활동을통해행복을느끼는사람들이많은게선진국의특징이기도

하다.

그들처럼GDP가3만불이상이면이런생활이가능해진다.

연세대학의서은국교수는‘행복심리학’을전공하고있다.

이제그의학문적주장을요약해들어보자.

‘행복을좌우하는가장큰요인은

선천적기질이고,다음이문화적환경이다.

사회의전반적인분위기와가치관,규범이사회구성원의행복감에큰영향을미친다.

한국처럼어느대학에가고,몇평짜리아파트에사느냐같은획일적잣대로개인을평가

하는사회에선행복도가낮을수밖에없다.‘

앞에지적했던평균적한국인의다섯가지기본조건은행복에대한근본적인설명은

될수없다는얘기다.

그는이어서,

‘한국,대만,홍콩,싱가폴과같은아시아신흥경제국들이그경제력에비해

행복도가떨어지는이유는강압적이고수직적인공동체문화에서찾을수있다.‘고

한다.

우리의‘대학입시문화’가대표적일것이다.

서교수의결론은,

‘인간은의식주가해결되면정서적인면에서행복을찾게된다.

이는국가가(복지등으로)해결해줄수없는문제다.

행복은목표가아니라인간이뭔가를하도록하는,불이반짝이는신호같은것이다.‘

라고주장한다.

범어사방장(方丈)이신지유스님(82)은,

‘무엇을깨달았느냐고물으면아무것도깨달은것이없다고할것이다.

지금이자리에있는내가숨쉬고말하고있다는것은알고있어,

지난과거나오지않은미래에연연하지않고항상지금으로살아야지.‘

욕심을내서해석하자면,

‘지금의상태’가가장행복하다는말씀이아닐까.

스님은계속해서이런얘기도하셨다.

‘달마조사를찾아온혜기가번민을얘기하자

조사께서그걸가져오라고했어,

어찌실체가없는걸가져올수있겠나.‘

번민-고통이실체가없는것이라면행복또한마찬가지가아닐까.

구약성경시편제1편은,

하나님으로부터복을받은사람에대해얘기한다.

악을꾸미는자리에가지않고,

죄인들의길을거닐지않으며,

조소하는자들과어울리지않고,

야훼께서주신법을낙으로삼아

밤낮으로그법을되새기는사람이다.

이말씀안에는‘소유’는하나도없다.

‘어떤상태’만명시돼있을뿐이다.

그상태의결과가‘시냇가에심은나무가풍성한열매를맺는다’는것이다.

정말놀라운가르침들이다.

서울시가발표한‘2013년통계로본서울남성의삶’에의하면

앞에예시했던5가지물질적조건을다갖춘,스스로중산층이라고생각하는사람이

20대이상에서는20.4%,

50대이상에서는25.6%였다.

소유를기준한다면낮은행복도임에틀림이없다.

그런데,

앞에서분석했던‘행복’의뜻은

기쁘고,즐겁고,만족을느끼는것이었다.

하나같이주관적개념이다.

개념(槪念)은철학적인용어로서

어떤사물이나그것을나타내는언어가가지는기본적인의미와내용이다.

말하자면행복은‘느끼는’것이다.

기쁜것도,즐거운것도,만족해하는것도모두가우리의‘느낌’이다.

느낌은개인에따라다르고천차만별이기때문에수학적계량화(計量化)가

불가능하다.

실로행복의놀라운비밀이여기에있다.

가장주관적인것,자기만의것,자기에게절대적인것,그것이개인의‘참행복’인

것이다.

그래서행복은비교할필요가없다.

상대적인것이아니기때문이다.

갑의행복을을이설명할수없고,

을의행복을갑이설명할수가없다.

행복에대한조건과그느낌이갑과을모두에게비교할수있는상대적인것이

아니기때문이다.

내가느끼는행복감은절대로나만의고유한것이다.

이글을쓰고있는나역시그누구의행복에대해서도어떤평가나설명도할수가

없다.

엄격히말해나는내행복에대해서만얘기할수있을뿐이다.

그리고그얘기가다른이들에게참고가되기를기대할뿐이다.

지금의은퇴생활에서내가행복을느끼는통로는크게네가지다.

우선독서가그하나다.

내가제일좋아하는것이책이고그책을읽는독서다.

책을선별하고,주문하고,배달된책의포장을풀고,책의무게와냄새에서벌써

행복해지기시작한다.

가장조용한시간,안락의자에깊숙이앉아따뜻하고밝은조명아래에서책을읽는

행복은필설로다설명할수가없을정도다.

종이책은인류가남긴위대한문화적유산이다.

따라서책은없어질수없는인류의자산이기도하다.

종이책은검색의대상이아니다.

다음이음악을듣는시간,

나는목관,금관,현악기와함께타악기까지연주했으며베이스파트에서하이든의

‘천지창조’와헨델의‘메시아’를연주한경험이있다.

따라서모든장르의음악을거의전문적수준에서들을수있다.

그래서행복하다.

거기에더해지금은첼로를연주하고있다.

악기는인간의영원한반려라고할수있다.

음악은내생활의일부분이며하루도음악없이지내는일은없다.

그다음이영화감상이다.

중학교때흑백의무성영화를보기시작한이후지금까지나는영화광이다.

엄선한영화500여편을가지고있다.

1961년J.리톰슨의‘나바론요새’

1962년윌리엄와일러의‘벤허’

1978년로버트와이즈의‘사운드오브뮤직’

1986년스티븐스필버그의‘컬러퍼플’.

1993년데이빗린의‘아라비아의로렌스’와같은고전들은언제나다시보는

명화들이며감동도그만큼크다.

최근의것으로는2009년에개봉한제임스케머런의‘아바타’가있다.

영화사에하나의획을그을만한영화다.

2011년5월에개봉한,던칸존스감독의‘소스코드’는이쪽차원과저쪽차원을

연결해보려는특이한SF로서그대담성이돋보이는영화였다.

그리고얼마전

케서린비글로우의‘제로다크서티’를흥미진진하게봤다.

내용만큼대본이탄탄한영화였다.

내게있어영화는상상력의보고라고할수있다.

사람은상상력이없으면글을쓰지못한다.

생활도윤택해질수가없다.

상상력이없는생활은말라죽은나무와하나도다를게없다.

책을읽고,음악을듣고,악기를연주하고,영화를감상하는것은모두가‘지금’하고

있는,내가하고있는일들이다.

어제는과거이며내일은아직오지않았다.

그래서‘지금’여기서내가좋아하는일을하는것이내게는행복의시간들이다.

이행복은나만의느낌이며다른어떤것과도비교될수없는절대적인것들이다.

다른것,타인의것이들어설틈이전혀없는주관적느낌일뿐이다.

‘소유’는행복을위한상대적조건은될수있어도행복그자체는아니다.

될수도없다.

행복은철저히한개인의‘자기느낌’이기때문이다.

그래서그누구라도행복해질수있다.

행복의보편성은그래서또하나의비밀이다.

행복은피안의어떤것이아니다.

지금내앞에와있는불꽃같은신호들이다.

바다를보는눈은사람마다다르다.-yorow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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