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리랑카자원봉사이야기

체험담(스리랑카자원봉사이야기)


경제가한참어렵던98년도에30여년간다니던회사를퇴직하고나니살아온날을반성하는계기가되었다.앞만보고열심이,그리고무사히살아온것에대하여감사하며그일부라도사회에반환하자는마음이있었다.그래서병원에라도봉사한다며방황하던중2002년도코익카해외자원봉사자를모집한다는것을알았다.시험과목을보니영어와전공그리고면접이란다.전공은회사에서콤푸터분야에서근무를하였기에문제가없으나영어는문제였지만배우면쓸데가있을것이란기대(?)를갖고일년간FullDay로영어를학원에서배후에웠기에나이제한인61세가만으로따진다는것을확인후스리랑카컴퓨터분야에지원하여운이좋게선발되었다.

그곳에가기전이천에있는유네스코문화관에서해외봉사에필요한사전교육을마치고2002년11월에스리랑카로파견될때는남보다나이가좀많다는것때문인지방송국기자가나를소개한다며취재하는동행하여녹화하는과정에서얼결에서투른배우가되어NG도많이냈다.이렇게시작한나는콜롬버에서한20키로떨어진곳에한국정부에서세워준한국-스리랑카기술및직업훈련원에서미취업청소년을대상으로무사히컴퓨터강사로서2년간의기간을마치고2004년12월20일돌아온후일주일도안되어그곳에스나미가일어나그곳피해를현장을나만빠져나왔다는미안함과후임봉사자들의수고하는모습들을상상해보며얼른그곳생활이회복되고더욱발전하기를기원하고있다.


그곳에가서첫컴퓨터강의시간에는긴장을하여가며열심이강의를하고알았냐고물었더니몰라서미안한듯고개를천천히가로젓는다.그래서말이서틀러서그런가하고그림을그려가며다시또반복해서열심이설명하고다시물어도역시마찬가지이다.불편한마음으로교무실에들어가현지선생을불러내어사실이야기를했더니웃으면서교실로같이가자고했다.나중에알고보니이들은예스의대답을우리와는달리좌우로옆으로설래설래흔든다.


현지교사와상의하여컴퓨터실무는그들이맡고나는그들이접해보지않은컴퓨터이론이나컴퓨터통신과선진외국의컴퓨터신기술동향소개뿐만아니라이들에게필요하다고생각되는정신적인내용도같이소개하며.한국해외봉사자로서말로만이안닌행동으로실천하여보여주어야한다생활하려고노력하였다.


그러기에어린이구호기관인유니세이프에작은마음이지만기여하고저은행에찾아가지로번호를물으니모른다기에그러면유니세이프사무실에전화를하여계좌번호를물으니알려줄수없다며하고싶으면와서하라고하며끊는다.아마도그들생각은자선은그들을위하여하는것이아니고내자신을위한다는생각이지배적인것으로같다.다른은행으로다시찾아가매너저를만나서사정이야기를했더니자기앞수표를만들어우체국에가서보내라기에우체국수수료를주고부탁하고돌아왔다.또양로원생활은어떤지호기심에내가사는집주인에게물어서작은선물을사가지고그와같이갔더니가지고간물건을납품검사하는식으로조사를하더니일주일후에감사하다는편지를보내왔다.


이런이야기들을학생들에게이야기하면서나는이곳에컴퓨터교사로오긴했어도인성교육도이못지않게중요하다고말하면서우리함께고아원에위문방문하자고말했더니좋아하면서방문승인을훈련소장님에게허가를맡아야한다기에그것은내가하겠다고하고그곳에갈때발생하는비용의반은내가나머지반은참가학생둘이부담하라고하였다,그래서그들스스로결정한날자와장소에간다고소장에게보고한다음학교버스빌려연료를채운다음고아원에갔더니아무도보이지를않는다.이곳은불교국가라서그런지모든자선단체들은불교단체에서운영한단다.그러기에고아원도절에서운영하는데주지가출타중이다.

우리나라에서는누가위로나격려차방문한다면당연이책임자들이고마워하는마음으로손님을맞이하는데아무도없다.현지교사가다음에다시오면어떻냐고하는데생색내러간것도아닌데그럴수없다며그곳에가저간적은선물들은그곳에맡기고같이간학생들은아주어려보이는동자승에게경배(인사)를드리는데진지하다.돌아오면서학생들에게날이무덥기에얼음과자를사주었더니줄거워하는모습들이지금도눈에선하다.



그곳있는동안에는근무처근처에숙소를구하여혼자서자취를하면서생활하였기에현지인과친해지려고노력을많이하였다.그래서이들에게관심을표명하기위하여가족사진을찍어줄려고가슴에광고문을만들어현지인에게공짜로사진을찍어준다고설명을하니처음에는의심을하기에사진을줄때돈을달라면안찾으면된다고달래면서촬영한다음사진을갖다주니그제서야믿고마음을열었다.아침에학교로가면서만나는어린이들에게는사탕을주어서인지그뒤로는만날때마다말은잘안통하지만미소로반갑게인사하였기에그런내용들을이메일로잡지사에보냈더니이색적이라서그런지기사화한내용을보고같이간자원봉사자동료들이인사를했다.


그곳에생활하면서마을을돌아다니다보면집을새로짓는공사장에는지붕처마밑에목매달아죽는마네킹을걸어있어섬짓함을느낀다.이상하여현지인에게물었더니집을짓는것을다른사람들이쳐다보면복이안들어와처다보지못하도록하기위하여일부러무섭게사람이목매달린것처럼마네킹을매달아걸어놓는다고했다.




처음6개월동안은강의자료를만드냐고눈코뜰새없이바쁘더니시간이지나면서여유가생기자건강관리에도신경을써조깅을하여토요일이면10키로정도를땀좀흘려가며돌아다닌덕분에그곳에서열리는단축마라톤(6키로FUNRUN)대회장년부에서는참가하였다가기차덕택을단단히보았다.공교롭게내가선도경찰차바로뒤에서달리고있는데갑지기선도차가멈추어앞을보니횡단철도저편에서기차가우리측을향하여달려오는중이다.나는여유가있기에선도차를추월하여뛰어가고다른선수들을기차가막아주어난생처음나에게는복권당첨확률보다더희박한우승의영광(?)을맛보았다.

2004년12월근무기간이만료되어해냈다는성취감과이곳을떠난다는아쉬움에이들에게나와한국의좋은이메지를남기기위해달력에있는우리나라명소사진들을오려서마을근처유치원에사탕과함께갖다주었더니경치가멋있다며어디냐고묻기에한국의아름다운경치라고설명해했더니그곳유치원교사와어린꼬마들이좋아했다던추억이남아있다.

.

지금도그시절를회상하면서생각지않게신문티브,라디오등의매스콤에소개되어줄거움과당혹스럼도없지는않았으나내자신으로볼때는전혀선생님경험도없을뿐만아니라어설픈외국어로그들을상대해서무사히마치고왔다는자부심과다른문화를경험하여서로를이해할수있는이문화적응능력력과행복은물질에있기는하자만그보다는정신에있다는깨달음을얻었다.그리고봉사는처음에는상대를위한다는것이결국은자신에게도보람되고의미있는삶이된다는사실을체험한것이라할수있다.

2006년7월22일양병택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