웃음의 힘

우리가행복할때우리주변의모든사람들역시행복해보이고우리기분이축처질때는다른사람들도축처져보인다는느낌이적이있는가?우리얼굴표정은스스로의기분뿐만아니라주변사람들의기분에도영향을미칠수있다.즉기분에는전염성이있다.


우리의마음상태가얼굴표정으로드러난다는건누구나아는사실이다.하지만우리가어떤얼굴표정을짓느냐에따라마음상태가달라진다는걸아는사람은많지않다.우리가웃을때는행복과관련된화학물질이분비되고,얼굴을찌푸릴때는불행과관련된화학물질이분비된다.도저히그럴기분이아니더라도한번웃음을어보라.훨씬기분이나아질것이다.


이러한연구결과에대해읽은나는내스스로실험을해보기로했다.그결과나는희미하게미소짓는것만으로도내가기대했던것이상의효과를얻을있었다.놀랍게도내가의식적으로웃음지으며기분좋은표정을짓자,내주변의사람들과심지어는처음보는사람들까지더따뜻하고친절하며유쾌한사람이된것같았다!


가장놀라운경험은내가백화점에서주문한결혼선물로혼란을빚어,이를바로잡으러갔을때였다.나는백화점에서결혼선물을산후상점에서직접당사자들에게선물을부쳐달라고요청했다.하지만얼마지나지않아나는내가주문한물건들이모두각각다른커플에게배달된걸알게되었다.나는도저히전화로는그상황을바로잡을없어직접상점으로찾아가야했다.나는기분이우상하고화가치밀어오를대로올라있었지만한편으로는바로이때가웃음이론을시험해볼최적의기회라고생각했다.나는기분좋은표정을띄우고점원에게다가가내상황을이야기했다.내목소리는놀라울정도로평온하고부드러웠다.다른점원에게인도되었을때도나는부드러운표정을유지했다.문제가더이상해결되지않았지만나는여전히상냥한표정으로지점장을불러달라고말했다.지점장은나를최고의고객처럼까듯이대접하며모든문제를바로잡아주었다.그리고는정중한사과와함께주문한물건의가격을깎아주었다.


가장놀랍고도중요한것은이과정을거치면서나는나자신을포함한누구에게도과도한스트레스를주지않았다는점이었다.내가느꼈던분노는유쾌한표정을지어보인순간말끔히날아가버린것같았다.


내가부드럽게미소를지을때마다늘좋은결과가뒤따랐다.이는내인생을크게변화시켰고다른사람의삶역시그렇게변화수있으리라확신한다.


거울을들여다보는사람을관찰해적이있는가?사람들이울속의자기자신을볼때는좀더매력적이고즐거운표정을짓는다.하지만거울에서얼굴을돌리는순간원래의무뚝뚝한표정으돌아온다.이사실을통해뭔가느껴지는바가있지않은가?

세상에서가장멋진옷을입고있다해도다른사람들은당신의옷이아니라표정에서가장인상을받는다.즐거운표정은다사람들을끌어당기지만,찌푸린표정은사람들을등돌리게만다.우리는때로생각에깊이잠겨있거나무언가를주의깊게들을무심코인상을찌푸리기도한다.하지만다른사람들은당신의이한태도를오해하고부정적으로받아들일수도있다.연구결과에따르면우리의얼굴표정은주변사람들의피부반응이나심장박동등과같은신체적변화를일으킬수도있다고한다.즉사람들은우리의얼굴표정에감정뿐아니라신체적으로도반응한다는것이다.


우리가웃음짓거나즐거운표정을지을때우리기분이좋아지며다른사람들역시기분이좋아지고우리를더좋아하게다.그러니습관적으로즐거운표정을짓는것이야말로모두에게좋일이아닐까?


렇게해보자.

*즐거운표정을짓기위해서는이마와눈,입주위의근육을이완시킬필요가있다.가장쉽게할수있는방법은크게심호흡을하긴장을푼후에웃음을짓는것이다


*혹시기분이나쁘더라도회의를할때나,친구나낯선사람과얼굴을마주칠때마다웃어라.우리가웃으면서다른사람을대한다상대방역시놀란기색을띠고는이내얼굴이환하게밝아지며환영의웃음을지을것이다.


웃음은내적,외적으로놀라운변화를풀려온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