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래하는즐거움

사상가칼라일은이런말을했다."우리에게노래하면서일할사람을달라.노래를잊지않는사람은같은시간에많은일을하고,래노동에견딜있다.음악소리에맞춰걸으면피로감을느끼지않는다.별의운행에도화음이동반된다고하지않던가?"그리고다른사람의작품에도다음과같은묘사가있다."설거지나바느질을하는중에즐거운노래소리가들리고,빗자루가리드미칼하게움직이고,활발한리듬에맞춰총채가춤을춘다면아무런걱정도할필요가없다.노랫소리가들리고있는한접시는반짝거릴정도로윤이것이며청소도,다른일도완벽할것이다.딸이일하면서노래하는걸들으면아버지는미소를짓고,어머니의피곤한얼굴도활짝펴진다.동생들에게도어느샌가누나{언니)의쾌활한기분이전달된다."


한때스위스에는노래를부르며소젖을짜는습관이있었다고다.소에게즐거운노랫소리를들려주면젖이잘나오기때문에래를잘하는여자가다른사람들보다더많은수당을받았다고다.그리고양들도음악을들려주면잘자란다고한다.우리인간도노동요를부르며작업을하면힘들게느끼게된다.

"세상에는마치연주를하며거리를지나는음악대처럼가는마다듣는사람모두에게기쁨을전하며사는사람이있는가하에거슬리는소음만내는사람도있다"고핸리워드비처목사말했다."어딜가더라도자신에대해서만말하고,그기질과성때문에남들을질려버리게하는사람이있는반면에잘익은향으로넘치는가을과수원처럼우아한매력을주변에퍼뜨리고니는사람도있다."


매일고생이끝이없다할지라도음악을잊어서는된다.왜냐하면결국에는당신이필사적으로추구하고있는것이아니라,가슴속에품고있는음악이당신의인격을진정으로풍성하해주고인간으로서의가치를높여주기때문이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