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속감

인간은서로어울려살아야만하는사회적동물이다.꼭그래서는아니겠지만나면서부터우리는고향이같은사람끼리조직을만들기도하고학교가같은사람들끼리동문회이란조직을만들어그소속에속하여서로어울려살려고하고있다.


또한회사를함께하였던사람들끼리단체를만들어서로서로의생사고락의정을나누고상부상조를위하여활동하고있다.이러한조직에속해있는자체가감사하기도하다.오늘내가속해있던한전의퇴직자모임인전우회에서세미나가개최되었다,


연례적으로하는행사이긴하지만행사에참석할때마다소속감에중요성과행복감을느끼기도한다.행사에는고전에서배우는삶의지혜란제목으로성균관대이기동교수님의특강은우리의삶의자세를되돌아보게했다.지금까지의세태는나를위한경쟁시대자본주의시대에서너와나를포함한우리를생각하며경쟁보다는나눔과서로서로를생각하는공자의인(仁)사상을자세히설명하여한마음의필요성을강조하면서새로운파라다임이필요하다는내용으로공자의가르침인배우고익히면역시기쁘지아니한가(子曰學而時習之不亦說乎)라는말을인용하여강의하는것을인상있게들었다.둘째시간의특강에서는행복한노년을위하건강관리비결을연세대황수관교수가그의특유한유모를섞어가며이해하기쉽게설명하였다.영양은군형있게섭취할수있도록음식을편식하지말며,또한비타민C의섭취의필요성을강조하였고규칙적인운동의필요성을설명하였다.


저녁에메일을열어보니예전에스리랑카에서봉사했던어린친구(어린것이아니라나보다나이가한참적은)결혼한다고알려왔다.이것또한소속감이란의미로들려그곳을가봐야겠다는생각으로약도를자세히보았다.


내일은서울시장선거일이다.내가속한소속인서울이잘발전할수있도록정직하고지혜로운사람이선출되기를마음속으로기도해본다.여러분내일선거는주의분위기에힙쓸리지말고양심에서나오는내면의소리를듣고투표하여주세요.여러분자신을위한투표이니까요~~


2011년10월25일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