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청 나눔카 현장조사 및 설문조사 소회

몇년전부터서울시에서하는여러가지활동에참여하고있습니다.


전문가로서는’서울시도시외교협의체자문위원’및’서울시서울형전자정부해외진출협의체자문위원’으로참여하고있습니다.서울시인재개발원에서하는교육과정에강사로참여하고있고사이버교육관련하여교재를작성하고는매년몇백명씩사이버강의를듣는서울시공무원들의과제채점을하고있습니다.


시민의자격으로하는봉사활동으로는2012년~2013년서울시청의주민참여예산위원회활동을하였었습니다.2년임기를마친후에는서울시의사업에대한시민평가단으로활동하고있습니다.그동안여러번의평가활동이있었으나일정이맞지않아하지못했는데이번에’나눔카서비스운영실태’에대한조사관련하여현장조사와설문조사를하게되었습니다.


누구나필요할때에차량을이용할수있는’승용차공동이용(나눔카)’는30분단위로24시간이용이가능하며시내다수주차장에서무인으로빌릴수있어편리한제도로민간사업자가서울시와계약을하고운영하고있습니다.일반차량은그린카,소카가있고전기차량은에버온,한카,코레일네트웍스등이있습니다.2013년2월부터시행한나눔카제도는현재서울시전역1,052개소주차장에2,356대의차량이이용되고있으며회원수가65만5천명으로하루평균3,886명이이용한다고합니다.


이번조사에서는현장조사시나눔카이용편의성,접근성등에대한현장조사와시민들에대한간단한설문조사(5개문항,OX답,1분이하시간걸림)를하였습니다.현장조사에는무리가없었으나주자창가까이에서일반시민들을대상으로조사를하려다가결국한장도받지못하였습니다.마침나눔카주차장인KT센터직원들과센터를들른고객들로에게부탁하였으나근무시간중이고일처리해야하는고객들이줄서있다는이유로엄중한표정으로거절을당했고고객들로부터는마치물건을파는것을거절하는태도로거부당했습니다.


아주짧은시간이었음에도참무안한경험을하고보니이러한일에종사하는분들이보통힘든게아니겠구나하는생각이들었습니다.그동안여러경로로여러분야관련해서설문조사전화조사등을받게되는데가능하면거의다대답하고답작성해서보내오던터라더당황한것도있었던것같습니다.


결국연구소연구원들과학교후배들에게메일을보내서설문조사를해결했습니다.그들도서울시민이므로…

지금까지도그래왔지만이번조사활동을통해서앞으로누가설문조사등의요청을해오면더잘해야겠다는생각을하게되었습니다.어떤조사활동이든앞으로좀더나은방향으로나가기위한것이므로답을할필요가있고무엇보다도답을하는작은노력이큰친절이라는것을실감하였기때문입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