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송이 국화꽃을 피우기 위하여4/천종욱
그동안인생을살아가는데필요한것은재산이아니고

건전한철학과건강한몸이라는것을,

그철학을만들기위해공부를해야겠다는마음을굳히게되었다.

세개메이커의시멘트대리점을반납하고은행당좌도반납하고못다한공부를하기위해여의도에있는성천아카데미에입학했다.

구상선생님과류달영선생님이만드신그아카데미에는동서양고전을공부하는연구반이개설되었다.논어맹자플라톤를비롯한동서양고전12과목을공부하는6개월의과정이끝나고난뒤내친길에성균관대학에서한문연구를시작하여2년을수료하고이어한림원5년과정을끝내며13경의고전을비롯한동서양인문학에접근하게되었다.

내나이쉰살에회사를정리하고나는동양고전을공부한답시고,

사진을찍는답시고열심히나를붙들어매었지만그동안아내는강남에서논술학원을열어두사내아이의학비와생활비를벌어야했고,동시에자신의학문적단련도게을리하지않았다.

그리하여두아들이다결혼을하여우리의품을떠날즈음아내와나는방배동집을팔아여행을하기시작했다.

경기도이천소리울이란아름다운동네에전원주택을짓고미국에사는작은아들집에들락거리면서미국국립공원56개를다돌아다녔는가하면한림원에서배운중국고전에나오는동네를두루여행하기도했다.

성천아카데미에서만난분들과신화연구반에서함께다닌그리스터키,이집트여행,

실크로드학계의세계적석학정수일교수님과함께한이란파키스탄카라코람하이웨이시베리아횡단열차를탄여행,고대중동,,동유럽의수도원기행,등등..

극지방으로는북극,남극,그린란드,알라스카,북인도와서쪽끝까바따로카,아프리카의끝희망봉,세계의심장이라는아마존까지세계백여개국을돌아다니면서무수히사진을찍어댔고나일의선물을비롯한서너권의책에아내의글과함께내사진을실었다.

이제는남해의작은섬창선이라는곳,한려해상국립공원을정원삼은곳에<아라클럽펜션>이라는아름다운펜션을짓고살게되었다.

성천아카데미에서플라톤의’향연’을공부할때였다.

지금은돌아가시고안계시는서양철학의대가연세대한교수님은우리에게책의심장의고동소리,인간의심장의고동소리,자연의심장의고동소리중어느것이가장하수이며어느것이가장상수일것같으냐고물으셨다.

아무리공부를열심히해도책의심장의고동소리보다는인간의심장의고동소리가,인간의심장의고동소리보다는자연의심장의고동소리를들을수있는사람이가장상수라고하시던말이생각나는요즈음.

70을넘기면서내가선택한이남해바다와이아라클럽의뜨락은과연나에게자연의심장의고동소리를안겨줄것인가?

이곳의자연은과연나를상수의인간으로만들어줄것인가?

바야흐로아라뜨락의국화꽃은우아한자태로꽃대궁을높여가고꽃몽오리를키우고있다.이제곧파티장으로나가기를기다리는성장한여인처럼,혹은이제막대관식장에나가는여왕의모습처럼화려한모습으로꽃을피우게될것이다.

내가사랑을주고내가정성을쏟은만큼아름답게,아름답게…

그립고아쉬움에가슴조이던/머언먼젊음의뒤안길에서/이제는돌아와거울앞에선/

내누님같이생긴꽃이여!/노오란네꽃잎이피려고/간밤엔무서리가저리내리고/

내게는잠도오지않았나보다.

고등학교시절의소년이되어나는지금서정주의’국화옆에서‘를읊조린다.

그리고내친구들에게말하려한다.

오며가며보물섬남해를들리게되거든한국에서가장아름다운길,삼천포창선대교부근아라클럽을찾아주게나.

따뜻한차한잔을함께마시며더러친구들과옛날이야기를나누고싶네그려.

.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