잃어버린 왕국을 찾아서 – Jordan Petra

요르단은사해를가운데두고이스라엘과대치하고있는조그만이슬람국가지만요즘처럼이슬람과격파로추정되는집단에의한테러가세계도처에서빈발하는데도불구하고국내나국제적인정세가비교적안정된곳으로중동지역에서가장여행하기가안전한곳이기도하다.

일반적으로아직도중동의많은아랍국가들은이스라엘에입국한기록이여권에남아있으면사전에입국비자를받은여행객이라도입국을거절하는데비해요르단은일찌기이스라엘과안정된외교관계를유지하여육로뿐만아니라중동국가에서이집트와함께이스라엘과항공노선을열고있어이스라엘을불씨로한아랍권과서방세계의갈등의무대에서빗겨져있기때문이다.

요르단은국토의대부분이사막으로이루어지고있지만요르단이갖고있는관광국으로서의매력은대충세가지를들수있다.우선현재의사회체제가이슬람사회이지만옛적에모세가그의민족을이끌고이집트에서빠져나와홍해를건너가나안땅으로이동한‘출애굽’의경로가요르단을지나고있어기독교의성지순례로서도빠질수없다는점과그러면서도기독교에대한거부감이덜하고여행객들이가장쉽게아랍-이슬람사회를체험할수있다는점을들수있다.마지막매력의하나는요르단의사막안에파묻혀있던나바테안왕국의유적지로스필버그의영화“인디아나존스-마지막성배”에서소개된페트라를찾아볼수있다는것이다.

요르단의수도인암만은얼핏중동지역특유의잿빛일색의건물들로뒤덮힌볼품없는도시로보여지지만고대도시로서의흔적인시타델과로마제국시절의유적인원형극장등과인근의그리이스시대와로마시대를거쳐온유적도시제라쉬등화려한역사적유적을간직한곳이기도하다.

이집트나요르단등의중동국가를여행하면같은이슬람사회라도말레이시아나인도네시아에서느껴보지못하는다른맛을느끼게된다.하루다섯차례기도시간에맞추어모스크의확성기로울려퍼지는아잔의외침은신비감을느끼게만든다.이에참여하는사회분위기는중동이외의이슬람국가에서와는또다른분위기를자아낸다.이때가되면길가의사람들이모두모스크로모여들어수돗가에서그들의손과발을닦는모습에서사막생활에서모래에뒤덮혀사는중에서도청결을중요시하게됨에서아랍인들의목욕문화를엿볼수있게한다.

모스크의대형홀안은별다른장식없이간결하게꾸며져있다.요란스럽고화려한장식은어디에서도찾아볼수없으며성당이나교회에서볼수있는그흔한천사조각상도보이지않는다.이슬람에서는기독교와마찬가지로절대자유일신을믿기에우상을거부하는데그러한조각조차도우상으로여기는것이아닌가생각도든다.어느모스크든지규모에관계없이그저깔끔한인상을줄뿐이다.바닥에는중동지방의명물인양탄자가깔려져있으며그문양은전체적으로한방향을암시하고있어서그쪽이메카를행하고있음을알수있다.성당이나교회처럼예배를인도하는성직자도보이지않는다.다만모두들한사람의인도로절을하며각자의기도를할뿐이다.기독교에서목사나신부처럼인간과신과의연결을맡는성직자가없이이맘이라불리는인도자가모든예배의식을주도한다.

요르단의수도인암만을벗어나면곧사막이눈앞에펼쳐진다.간간히녹지도보이고농장도보이지만그맥이그리길게이어지지못하고있다.King"sHihgway라불리는사막가운데로뻗은도로를지나면곳곳에베두인이라불리는유목민들의텐트가눈에띈다.우리가영화나TV에서보아온것과다른점은요즘베두인들은픽업트럭과함께어디에서끌어왔는지전선이있어서TV와카세트녹음기까지있다는점이다.

예로부터베두인들은양떼를몰며이곳저곳목초지를따라이동하였다고한다.지금만하더라도인구가엄청늘었지만아브라함시대까지거슬러올라가면베두인들이사막에서사람을만나면그렇게반가워서찾아와주는이방인한테환대를하였다고하는데그맥이지금까지이어져오기에얼굴과생김새가다른한국인손님도그들의환대를흠뻑받을수가있었다.

마침자동차가고장나서내친김에베두인과하룻밤을지내는데밤이되었다.주인인할아버지는차가워진사막의찬공기를염려하여연신차를대접하며나를위한잠자리를배려하여아이들의카페트를하나거둬이중으로카페트를깔아주는데그호의를사양하는것보다는진심으로고마워하는나의모습을그들에게보여주는것이진정나를위한배려에대한답례라는것을어렵지않게알수있었다.저녁식사로는쉬시케밥이라는양고기바베큐로들었는데식사후에는요르단에서데리고온운전사가가장인아쉬랍에게귓속말로속삭이더니혹시술을가지고있냐며물어보기에양고기바베큐를안주로사막에서유목민들과함께위스키한잔을걸칠수있었다.

시속1000km로하늘을나는20세기의첨단과학문명인제트여객기를타고와서시간을초월하여아브라함시대의주거형태에서지낸것은특별한경험이아닐수없다.사실우리한테잘알려진이슬람사회의풍습인남자아이들의할례의식이나돼지고기를금식하는것은아브라함시절부터내려오는것이어서이슬람사회뿐만아니라아랍인의사촌격인유태인들한테도내려오는풍습이다.아브라함한테는아들이없던차에첩인하갈로부터이스마엘을낳고이어서본부인인사라도이삭을낳았는데이러한가족구성은지금과마찬가지로이복형제를둘러싼불편한관계를나타나게되어할수없이아브라함은첩과하갈을내보내어이들이아랍인의조상이되었고그의후손들도이삭의후손인유대인과마찬가지로아브라함시대의풍습을함께전해받은것이다.

요르단의사막은이집트에서본모래사막과는또다른모습이다.오랜가뭄으로인하여계곡이마른것같은모습의와디(Wadi)가이어지는데험준한계곡으로차량두대가겨우지나갈도로를따라가자면등에식은땀이밸정도로아찔하지만운전사는카세트에서흘러나오는빠른템포가반복되는아랍음악을따라콧소리만흥겹게낼뿐이다.이러한지형이어디선가본듯한생각이드는데바로이곳이‘인디아니존스-마지막성배’에서독일군의탱크에서격렬한격투신을연출한곳이었다.아찔한창밖장면에지긋이눈을감고머릿속에서영화의장면을그려보는데얼마안가서마침내마을이나타났다.

페트라는2500년전나바테안왕국의전성기를이뤘던도시로‘페트라(Petra)’는그리이스어로바위를뜻한다고한다.나바테안왕국이로마제국에의해멸망한후에는점령자에의해서도잊혀진도시로전락하고그후지진으로폐허가되어무려1000년간잊혀진사막의도시로남아있었던곳이다.사실페트라의나바테안왕국은그리큰세력도되지못하였고로마제국시절아랍과의무역로에서도빗겨져있어서주목받지못하였지만이곳이각광을받게된것은페트라의신전이영화‘인디아나존스’에소개된것이결정적인계기가된것이다.

마을입구에서계곡길을따라걸어들어가면갑자기높이50미터가넘는절벽틈으로좁은길이나타나게되는데당장이라도인디아나존스와그의아버지가말을타고나타날것만같은기분이들게된다.이좁은절벽길을따라조금들어가면바로그영화에서보았던웅장한모습의암굴신전이나타난다.물론‘인디아나존스’가아니라도높이40미터가넘는붉은사암으로된절벽의암굴신전인카즈네(Khazneh)의위용과아름다움은어디에비견하여도뒤지지않을정도이지만영화속의신비로운장면과오버랩되면서요르단의제일가는유적지로나서게된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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