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번홍콩여행때의일이었습니다.주말을이용하여마카오를여행하려밤비행기로홍콩에도착하였습니다.늦은밤도착하는승객들이많지않아서인지입국심사대가많이닫혀서줄을선여행객들이좀많은편이었습니다.저는그중에서줄이길어도비즈니스맨들이많은줄에서게되었습니다.서남아시아의취업노동자로보이는승객들은입국심사가까다로와시간이많이걸릴수있기때문에그동안많은나라들을여행하면서얻은know-how이기도합니다.
그런데의외로내앞의미국인부부가입국수속을하는데시간이무척걸렸습니다.얼핏들리는소리는가벼운입씨름을하는듯하였습니다.결국그미국인들은입국심사를마치긴하였습니다만.저는간단히입국심사를마치고갑자기나선여행길이라호텔예약데스크를찾았습니다.그곳에는제앞에서수속을하였던미국인부부와독일에서온노부부가홍콩지도를보면서예약직원과상담을하고있었습니다.저는홍콩에들를때마다투숙하는호텔이있기에그들한테양해를구하고먼저침샤추이의한호텔을예약하였습니다.
그러자그들은저를보고홍콩인이냐고물었습니다.제가홍콩호텔을쉽게이름을대며예약하자자신들의호텔선정에도움을달라는뜻이었습니다.그들은모두3일정도의짧은여행이라도심에묶고싶다고해서제가묶은호텔위치와요금을알려주니그들도같은호텔을선택하게되었습니다.자연스럽게호텔로가는길을제가알고있기에우리다섯명은저와함께공항기차를타고시내로들어갔습니다.
미국인부부는일본에서직장생활을하는사람들이고독일부부는은퇴후아시아를한달간여행하는중이라고하는데미국인부부는공항입국수속부터기분이상했다며홍콩의첫인상에대하여불평을늘어놓았습니다.그러나그들의문제는의외로싱거운것이었습니다.어느나라나입국할때에입국카드를작성하는데해당국가에서체류지주소를적는란이있습니다.그런데그미국부부는호텔예약을하지않았기에빈칸으로남겨놓았고홍콩입국심사관리가거주할주소를묻자퉁명스럽게아직결정하지않았다고만대답한것이화근이었던것입니다.그얘기를듣고그런경우는어느나라에서나겪게되는문제로호텔예약이없어도아무호텔이름이라도적었어야했다고충고를하니이해할수없다는표정을지었습니다.이어저는그런아이디어는제가미국을여행하면서얻은것이라고얘기하였더니그의대답이걸작이었습니다.자기는미국과일본을일년에열번정도왕복하지만한번도불편을겪지않았다는겁니다.이런무식한친구같으니……당연히자기나라에들어가는데자기집주소가있으니주소를적었겠고드러면누가시비를걸겠습니까!
우리들의대화를듣던독일할아버지가한마디거들었습니다.5년전미국과페루에출장가는데함께동행한인도인비서가미국비자가없어서L.A.공항에서비행기를갈아탈때수모를당했다는이야기를하였습니다.전세계의대부분국제공항에는환승승객을위한절차가있지만미국의공항에만환승절차가없어서마치죄수처럼입국심사장에서공항관리의감시하에리마행항공편의탑승구로안내되어졌다는것입니다.그나마지금은미국입국비자가없으면미국공항에서비행기를갈아탈수도없게강화되었습니다.이는엄연한미국의횡포입니다.우리나라가구소련과국교를맺기전에도한국국적의여행객이그때만해도적국이었던모스크바공항을경유하는항공편을이용할수있었는데도말입니다.
그렇습니다.미국처럼입국심사가까다로운곳도없습니다.물론9.11테러이전을비교해서하는얘기입니다.하지만대부분의미국인들은자신들이외국여행을하면서미국인이란하나의특권을누리는것처럼다른외국인들도미국을여행하면서아무런불편없이여행하는줄알고있었던것입니다.미국인들은비자없이한국을드나들수있어도우리나라사람들은미국을여행하기위하여수모에가까운절차를밟아미국비자를받아야한다는것을그들은알지못하고있습니다.그렇다고이에대응하여한국정부도미국인에대한입국비자면제를철회할수도없는노릇입니다.미국인의국내관광객이급감하고미국과교류가많은경제계에미칠영향이크기떄문이지요.
얼마전부터인도네시아정부는자국민이외국여행하면서입국심사가까다롭다는이유로해당국가에인도네시아입국비자면제를철회하였습니다.당연히한국도포함되었습니다.하지만인도네시아여행업계는관광객이급감하게되었으니발칵뒤집혀졌죠.아마지금은공항에도착하여비자수속비를내고임시비자(ArrivalVisa)를발행하는것으로후퇴한것같습니다.라오스나캄보디아등이이런방법을적용하고있습니다만.
우리나라도미국여행객한테공항에서수수료를받고임시입국비자를내주는것이어떨지요.미국은한국여행객한테거의$100이넘는비자수속비용을부담시키는데우리도미국인의비자면제를철회까지는않더라도돈이라도챙겨야되지않을까요?
그래도인도네시아정부는배포도큽니다.한국도감히시행하지못하는정책을생각하다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