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유럽의 모습을 찾아서 – 프라하

체코의프라하는첨단문명속에서살아가면서중세의모습을둘러볼수있는매력적인도시이다.서유럽의대부분의도시들은20세기에접어들면서눈부신발전을거두면서도시의분위기도변하였지만사회주의체제하에서상대적으로낙후될수밖에없었던동유럽의도시들은중세의체취를아직도느껴볼곳이많아서연중수많은관광객들이프라하를찾고있다.

<사진-프라하왕궁전경>

프라하를둘러보면우선다양한건축양식에놀라지않을수없다.그만큼역사가오래되었다지만고딕이나로마네스크,바로크양식에서네오클래식과아르누보(ArtNouveau-영어로newart라는뜻)등의다양한건축물들이시내를아름답게포장하고있다.이들건물들이오래되었다고해서어떤담장으로둘러쌓인금족의공간이아니라아직도프라하시민들의생활공간으로남아있다는점에서우리를놀라게만든다.

<사진-우중충한모습의화약탑과산뜻한아르누보양식의스메타나홀이있는시민회관>

프라하에서는블타바강(몰다우강)건너의언덕에위치한프라하왕궁과.천문시계로유명한구시청사,틴교회,종교개혁가얀후스의기념비등이있는구시가광장,그리고20세기에들어와서프라하시민들의자유를위한저항운동의중심지가되었던바츨라프광장등을프라하광광의트로이카로들수있다.

<사진-왕궁앞에있는바로크양식으로세워진대주교관건물의아름다운모습>

왕궁의언덕위에세워진프라하성은그역사가9세기까지거슬러오르지만프라하성의중심인성비투스성당은1344년신성로마제국의황제였던카를4세에의해세워진것으로그후에도꾸준히증축과개축을하여지금의모습으로완성된것은1929년이라한다.부분적으로는로마네스크양식,바로크양식도보이지만전체적인모습은고딕양식의건물이다.성비투스성당을감싸고있는왕궁건물의정문에접한마당에서벌어지는위병교대식은사회주의국가특유의절도있는동작으로영국의버킹감궁의위병교대식과대조를보인다.

<사진-왕궁의위병>

프라하성을내려오면블타바강을건너구시가지로연결되는카를다리가나온다.1357년블타바강의범람으로새로놓은석조다리로블타강에세워진다리중가장아름다운프라하의명소이며지금은사람들만다닌다.길이520미터폭10미터의다리양옆에는18-19세기에걸쳐제작된조각이늘어져있다.카를다리역시카를4세에의해완성되었는데원래있었던다리가홍수에유실되고나서재건한것이라그런지650년이지난지금도끄덕없이사용되고있다.길이약520미터의카를다리양옆으로서있는조각들은18-19세기에들면서세워진것이라한다.

<사진-카를다리>

카를다리입구에있는우아한바로크양식의교회에서흘러나오는모짜르트의할렐루야는지나가는사람들의발길을멈추게한다.프라하에서는오페라극장외에도크고작은교회에서항상음악회가열려서음악애호가들의지친다리에힘이솟게만든다.

<사진-구시청앞광장>

카를다리를건너구시가의중심인구시가광장에이르면항상많은관광객으로붐빈다.광장한가운데에는교회의부패에저항하다화형당한종교개혁가얀후스의순교500주년을기념하여세운얀후스의기념비가있으며그주변을바로크양식의성니콜라스성당,뾰족한첨탑두개가하늘로치솟은틴교회,그리고천문시계로유명한구시청사가둘러싸고있다.구시청사의시계탑에있는천문시계는매시정각이되면시계위의조그만문이열리며예수님의12제자가차례대로등장하고마지막에는닭울음소리를끝으로시보를알려준다.

<사진-모짜르트가돈죠바니를직접지휘하여초연한시민극장>

고딕식첨탑의위용을자랑하는틴교회뒤로들어가면1783년모짜르트가그의오페라돈죠바니를직접지휘하여초연한네오클래식양식의시민극장이있다.모짜르트가활동하던시대는프라하도합스부르크왕가의지배를받던시대로모짜르트는비엔나와함께프라하에서많은연주활동을하여지금도프라하사람들이모짜르트에갖는애정은누구한테도지지않는다.프라하의역사를통하여프라하성으로통하는관문의역할을해온우중충한화약탑옆으로는산뜻한아르누보양식의시민회관이돋보인다.시민회관에는체코가자랑하는음악가스메타나를기념하는스메타나필하모니의활동무대인스메타나홀이있다.체코가배출한당대의유명한음악가로는드보르작이있지만드보르작이주로외국에서활동한반면스메타나는프라하를중심으로활약을하였기에프라하에서는스메타나를기리는곳을많이찾아볼수있다.

<사진-구시가로들어가는입구의화약탑>

구시가광장에서빠져나와국립박물관으로이어지는대로가프라하근대사의한페이지를장식한바츨라프광장이다.광장이라고부르지만사실가운데화단을길게두고양옆으로도로가나있는곳인데<프라하의봄>으로불리는1968년체코의두브체크장군에의한소련군사력에저항운동에이어1969년얀팔라치청년이분신한사건의현장이다,바츨라프광장의정면으로국립박물관이있으며그앞에는바츨라프왕의기마상이서있다.국립박물관의왼쪽으로는스메타나를기념하는네오르네상스양식의스메타나극장이있다.

<사진-바츨라프광장>

유럽에서가장유럽다운도시프라하를돌아보려면별도의교통수단이필요없다.여느유럽의고풍스런도시와같이볼거리는모두구도심에몰려있다.특히프라하의경우는돌아다니다발이아프면어디선가들리는음악소리를따라가면작은음악회를여는교회를만날수있다.도시자체가박물관이요항상음악이넘치는프라하가나는좋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