힌두문명을 찾아서 <1편> 인도는 한 나라가 아니라 대륙이다

이기사는조선닷컴의스포츠,연예섹션과동시에소개됩니다.

============================================================

힌두문명을찾아서-<1편>

흔히들인도는한나라가아니라대륙이라고부른다.북쪽의눈덮힌히말라야산맥과동남쪽으로는벵갈만,서남쪽으로는아라비아해와접한역삼각형의거대한나라인만큼이지구상에인도처럼복잡하고다양한인종분포및문화를가진나라도없다.바로이점이인도의매력이아닐까?

세계4대문명발상지가그렇듯인도의역사도기원전2500년인더스강유역에서시작된다.고대산스크리트어로강을뜻하는SHINDU라는말에서INDUS이름이나왔으며인도의오랜종교인HINDU교의이름도여기에서유래되었다는설이있다.이렇게보면인도와힌두교는그뿌리를같이하게되므로인도와힌두교를따로분리하여생각할수는없는것이다.

약천년간지속된인더스문명은중앙아시아로부터내려온유목민인아리안족의독자적인문화에흡수되는과정에서무수한신을섬기며복잡한교리를가진힌두교가발생한것으로보인다.이렇게혼합된사회를형성하면서도하얀피부색의아리안족과검은피부의원주민과을구분하기위한바루나VARNA라는신분계급제도가생겼으며이것이오늘의카스트제도인것이다.이두가지한두교와카스트제도는오늘날까지인도를나타내는대표적인단어가되고있다.

그이후8세기경부터는이슬람세력이인도대륙으로들어오기시작하였으며16세기에들어서는이슬람교인무굴인MOGHUL이세운무굴제국이19세기까지인도사회를지배하여인도역사에수많은발자취를남기게되었다.그중대표적인것이16-17세기에무굴제국의수도였던아그라AGRA에세워진타지마할이다.

▲아그라AGRA에세워진타지마할

인도는종교의나라라고도불린다.

인구의80%가힌두교도로절대다수를차지하고약10%가회교도이며,불교의발상지이면서도불교신자는소수에그친다.또그외에도시크교(2%)및자이나교(0.5%)및소수의조로아스터교(배화교)등이있는데불교,시크교,자이나교등은사실가장오래된종교인힌두교의영향을받은것으로생각된다.사실불교는다신교를부정하며카스트제도를받아들이지않는점이힌두교와엄격히다르지만윤회사상등은비슷한점도있으며힌두교에서불교를보는시각은부처님을비쉬누신의화신으로보는정도다.

시크교도는다신교인힌두교가이슬람교의영향을받아생겼으며우상숭배와카스트제도를거부하고있다.시크교도들은수염및두발을자르지않는계율이있어두발을머리위에감아올려놓고터번을덮어쓰는독특한차림으로쉽게구별되고육식을하기때문에체격도서구인에비길만큼매우건장한체격을지니고있다.

이들은인도서북부지역의펀잡지방에많이살고있으며역시힌두교도들과잦은마찰을빚고있으며,특히인도의전수상인드라간디여사가1984년시크교도인경호인에의해암살당했을때는그보복으로수많은시크교도들이힌두교도들한테살해를당하는유혈사태도있었다.자이나교는불교,힌두교와같이윤회사상을바탕으로하고있다.자이나신도들은살생을금지하며무소유를강조하여그들의부를사원건축에많이희사하여교세에비하여훌륭한많은사원을갖고있다.

▲자이나신도들은살생을금지하며무소유를강조하여그들의부를사원건축에많이희사하여교세에비하여훌륭한많은사원을갖고있다.

인도의인구10%를차지하는이슬람교도는그만해도우리나라남북한인구를상회하는엄청난숫자이다.인도에이슬람세력이들어온것은8세기부터이지만16세기무굴제국이생기면서그교세가대거확장되었다.

힌두교는다신교인만큼다른종교에대한관용성이있지만이슬람교는유일신을믿는종교이므로타종교에대한포용성은없어서자연히힌두교도들과끊임없는마찰이있었지만한편으로는엄격한신분계급사회인힌두교에비해이슬람교는평등사상을주장하기에인도사회의낮은캐스트들이많이개종하였다고한다.힌두교인과이슬람교인들은영국으로부터독립을얻어내기까지는힘을합쳤지만막상영국의독립을얻어내고는독립인도의주도권을둘러싸고결국인도아대륙은이슬람세역의파키스탄과힌두사회인인도로각각독립하게되었다.

파키스탄도인도를가운데두고인더스강유역의서파키스탄과벵갈만의동파키스탄으로나뉘었지만동,서파키스탄은사실종교만같을뿐인종은달랐기에결국은그후에동파키스탄은방글라데시로독립을하였다.

▲방글라데시아풍경

인도에서는힌두어가널리공용으로사용되지만그외에공식적으로15개의언어가있으며방언까지합하면무려700여개의언어가사용된다.같은힌두교라하여도외세인아리안족과무굴인의영향을많이받은북부와검은피부의인도원주민이많은남부사이에는언어뿐만아니라문화도다르다.

내가인도에대해관심을갖게된것은1989년가을말레이지아와싱가폴여행때방문한힌두교사원을보고나서였다.인류의가장오래된4대종교중기독교와불교는이미우리사회에깊숙히들어와친숙해졌으며,중동전쟁기간동안TV뉴스를통해회교도들에대한것도간접적으로많이접해볼수있었지만힌두교와는싱가폴의스리마리암만사원에서첫만남을가졌다.

그러나힌두교에대한사전지식이거의없었던당시에는소름이끼칠정도의이상한사원분위기와여러개의팔이달린,머리가여러개달린,인간의몸에동물의머리를가진괴상한모습으로조각된각종신들의모습이관심을끌게하였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