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

유럽대륙에서서남쪽으로뛰쳐나온이베리아반도를대부분차지하는스페인은유럽대륙에속해있으면서도북쪽으로는험준한피레네산맥이유럽본토의맥을끊어놓고있으며남쪽으로는지브랄터해협을사이에두고북아프리카와코끝을맞대고있어서다른유럽지역과는매우다른독특한문화를지니고있는곳이다.

<스페인의KTX인AVE초특급열차로프랑스의TGV기술로제작되었다.>

스페인은국토가10여개의산맥으로얽혀있는데이러한지리적특징은예로부터각지역간의교류에장벽을가져왔으며각지방은중앙권력과의결속보다는바깥으로눈길을돌리고있어서지금도강한지역주의를나타내고있다.지금은17개의자치주로구성되어있지만북쪽의바스크지방은스페인으로부터독립하려는세력이있어이들의테러활동은스페인사회의불안을일으키기도하며바르셀로나를중심으로한카탈로니아지방과마드리드를중심으로하는라만차지방의대립은우리나라의영호남지역감정에비길정도로심하다고한다.

강렬한태양을자랑하는남쪽의안달루시아지방은한때북아프리카로부터넘어온무어족이지배하였던곳으로아직도이슬람문화가500년이지난지금에도강렬하게남아있다.스페인남단의돌산에불과한지브랄터는스페인땅에붙어있으면서도영국의자치령으로또다른세계를차지하고있다.이렇게한나라안에서도다양한문화를접할수있는점이바로스페인여행의매력이라할수있다.

<바르셀로나대성당앞광장에서사르다나춤을추는카탈루냐사람들>

카탈로니아지방의중심인바르셀로나는스페인에서도가장강력한영향력을갖고있으며표준스페인어인카스티야어외에그들고유의카탈루냐어를여전히공용어로사용하고있을정도로카탈로니아사람들의문화적전통에대한자부심은대단하다.카탈루냐사람들의문화적구심점은사르다나춤에서찾아볼수있다.사르다나춤은수십명의사람들이손에손을잡고원을그리며취주악연주에따라스텝을밟아가는군무인데이춤은카탈루냐민족혈통의결속을확인하는의식의하나로매주일요일정오바르셀로나대성당앞광장에서볼수있다.

<SagradaFamilia성가족성당>

바르셀로나의명물은단연코유명한건축가인안토니오가우디의작품들이다.건물전체에곡선이강조된추상조각품과같은카사밀라(CasaMila),벽을모자이크로처리한카사바트요(CasaBatllo)등은건축학적뿐만아니라예술적으로그가치가높게평가받는건물이다.수많은가우디작품중에서으뜸은사그라다파밀리아(SagradaFamilia)성당이라하겠다.1882년에짓기시작한사스라다파밀리아성당은아직도외관만완성되었을뿐오히려슈베르트의미완성교향곡처럼미완성성당으로서의명성을위하여존재하는것처럼느껴지기도하였다.

<몽세라의암석봉우리>

카탈로니아지방에서빼놓아서는안될곳으로는바르셀로나에서60km떨어진몽세라에있는베네딕트수도원이있다.몽세라의기암절벽으로된산중턱에세워진이수도원은800여년전에세워진것으로주변의뛰어난경관과함께수도원에있는에스꼴라냐합창단으로유명한곳이다.수도원의성당에서는매일1시에이합창단의연주를들을수있으며매주일요일정오에는이곳에모여든카탈루냐사람들의사르다나춤을볼수있다.

<몽세라수도원>

카스티야-라만차지방은스페인의심장부로스페인의교통,정치의중심지이다.수도인마드리드도이지역에속하며유명한동키호테를배출한곳이기도하다.마드리드는스페인의수도로서다른도시에비해서는현대적인분위기가풍기는도시이지만도심의한복판에는거리자체가박물관이라할수있을정도로아름다운조각으로장식된건물들을많이볼수있다.

<마드리드오리엔테광장>

스페인여행의백미는유럽에속하면서전혀유럽적이지않은문화를간직한안달루시아지방에서느낄수있다.스페인은711년경에북아프리카에서넘어온이슬람세력이서고트족을물리치고북부산악지방을제외한이베리아반도를점령한이래약8세기동안스페인을지배하였다.1492년스페인의마지막이슬람세력이그라나다에서물러난지500년이지난지금에도안달루시아지방의이슬람색채는변색되지않은채로빛나고있다.안달루시아란이름도<알-안달루스>(서쪽의나라)라는아랍어에서따온것이라고한다.마드리드에서기차를타고내려가서안달루시아지방의교통요지인보바디야역에내려서아라베스크양식의타일로장식된역건물을보면불과몇시간만에새로운세계에들어왔음을느끼게된다.안달루시아지방의핵심은세비야와그라나다이다.

<그라나다의알함브라궁전>

그라나다의알함브라궁전은최고의수식어로찬사를받고있는가장위대한이슬람건축예술의정수로꼽힌다.아랍어로붉은색을뜻하는알함브라궁전은대부분적갈색의벽돌로지어져있다.알함브라궁전에서도가장이슬람색채가짙은곳은왕과왕의여자들만의거처였던사자정원(LionCourtyard)이다.종유석모양의아치와백색대리석기둥으로둘러쌓인정원의아름다움에이곳을찾은이들의발길은쉽게떨어지지않는다.조그만연못과분수가있는아름다운정원인헤네랄리페는왕들의여름별장으로사용되었던곳으로이곳이바로천국의정원인것이다.

<집시들의춤플라멩코>

낮시간에둘러본알함브라궁전의추억을간직하고해가진후사크로몬테의동굴집으로발길을돌리면집시들의정열적인춤과노래인플라멩코공연이기다리고있는데너무나대조적인그라나다의두얼굴에놀라게된다.알함브라궁전이침략자들이남긴유산이었듯이플라멩코춤역시스페인고유의문화가아닌중세에안달루시아지방에이주한집시들의춤이라는것도흥미로운일이다.

세비야는콜럼버스가신대륙을발견한이래무역항으로번창한곳으로집시들의본고장이기도하다.낡은벽돌건물인담배공장을보면어디선가카르멘이하바네라를부르며나타날것만같은생각이들기도하는데세비야는카르멘뿐만아니라세빌리야의이발사,피가로의결혼등오페라의무대가된곳이기도하다.

<지브랄타로들어가는도로에활주로가나있어비행기이착륙때에는기차건널목처럼도로에차단기가내려진다>

스페인에서지중해와접한코스타델솔(태양의바닷가)지역은유럽에서도손꼽히는휴양지로알헤히라스에서말라가에이르는해변에널려있는하얀집들은한폭의그림과같다.스페인의남단은바로북아프리카와맞대고있다.대서양에서지중해로들어서는길목에있는지브랄타는스페인여행에서빼어놓을수없는곳이다.지브랄타는길이5Km폭1Km의돌산에불과하지만영국의속령이다.지브랄타는알헤히라스에서약10Km떨어진라리네아와국경을맞대고있다.지브랄타로들어가는길은특이하다.국경을통과하면바로앞에커다란활주로가옆으로펼쳐지는데활주로에는기찻길의건널목처럼차단기와신호등이있어서항공기가이착륙할때에는통행을제한하는것이재미있다.지브랄타시내는걸어서다녀도충분하지만택시를이용하면3시간정도에섬을돌아볼수있다.렌트카등을이용할경우국경통과에많은시간을빼앗기게되며미로와같은좁은길을직접운전하고다니는것은무리다.

<스페인과모로코를왕복하는페리-유럽과아프리카가불과2시간거리이다.>

지브랄타옆의알헤히라스는북아프리카의모로코로가는길목이다.보통여객선으로2시간이면아프리카땅을밟아볼수있으며알헤히라스와모로코의탕헤르사이에는하루에6-8차례배편이있어서당일에도다녀올수있다.쾌속선은약1시간걸리지만요동이심하다는점을감안해야한다.

모로코의탕헤르에서는또다른세계가펼쳐진다.이슬람문화의흔적이남아있는안달루시아와현존하는이슬람문화권인모로코에는엄연한차이를느끼게된다.

<북아프리카모로코의항구도시탕헤르>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