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운의 파라오 투탕카멘의 비밀

[원문]투탕카멘미라CT촬영3300년전死因밝힌다

어제외신에의하면고대이집트의파라오투탕카멘의사인을밝히기위해CT촬영을한다는기사가소개되었다.이미죽은지3300년이지난사람의사인을밝힌다는것부터가그의삶이신권과동일한절대권력을가졌던파라오답지않았다는것을암시하는것이다.

이집트역사에서미스테리로남아있는이야기중하이라이트는바로제18왕조의비운의소년파라오투탕카멘(Tutankhamen)의비밀이라하겠다.투탕카멘이태어날때는아메노피스4세(Amenophis)가기존의종교체제를뒤흔드는큰변혁을시도하여혼란에빠진시기였다.그는당시까지섬겨온여러이집트의신들을다버리고오직태양의신아텐(Aten)만섬기고자신의이름도아크나텐(Akhnaten)으로바꿨다.그러나기존의실력자였던제사장들과의대립에서결국은아크나텐은의문의죽음을당하고9살의투탕카멘이대를잇게된것이다.

투탕카멘은그출생자체도미스테리투성이다.투탕카멘의선왕인아크나텐의두번째부인의소생이란얘기도있지만아크나텐은딸만두었다는설도있어아크나텐의조카라는설과아크나텐의아버지인아메노피스3세의또다른아들이란얘기도있다.이런혼란은당시왕족들사이에서근친결혼이성행하였기때문이아닌가생각되지만한편인척관계를나타내는호칭이애매하기에나타난것이아닌가생각된다.즉요즘의혈연관계와당시의혈연관계를설명하는어휘가일대일로대응이되지않기에생긴혼란이아닐까싶다.하기야얼마전한국회의원의할아버지뻘친척의족보를가지고의성김씨냐안동김씨냐를따지는어처구니없는일을보면지금으로부터무려3500년전의일을명쾌하게밝히기는쉽지는않을것이다.

<룩소나일강서쪽왕들의계곡에있는투탕카멘무덤입구>

투탕카멘은요즘족보로치자면이복동생뻘되는안케세나문(Ankhesenamun)공주와결혼을하였다.투탕카멘의원래이름은산왕인아크나텐의영향을받아파라오에오를때의이름은아텐신의이름을따서투탕카텐(Tutankhaten)이었다.9세의어린나이에파라오로즉위한소년투탕카멘은신과동등한막강한절대권력자로서의권력은노련한제사장들에의해누려보지도못한것같다.아크나텐이파라오에즉위하기전부터권력을누리고있었던제사장들은아텐만을섬기던아크나텐이죽자나이어린투탕카텐을파라오에앉히고유일신으로받들던아텐신을포기하고기존의모든신들을다시섬기도록하고투탕카텐의이름도투탕카멘(Tutankhamen)으로바꿨다.이렇게제사장들한테눌려살수밖에없었던소년파라오는급기야즉위한지9년만에의문을죽음을당했다고한다.


사진-소년파라오투탕카멘의황금마스크(카이로박물관)

투탕카멘이오늘날고대이집트역사에서중요한위치에오른것은그가비운의파라오였기때문만은아니다.고대이집트의파라오들은영생을믿고死後세계에대한대비를완벽하게하여자신의시신을썪지않도록미이라로만들고엄청난재물을함께묻어외부의침입을막기위해피라미드형태의무덤을만들었지만도굴꾼들에의한무덤의훼손때문에파라오들의무덤은사막의계곡지하로만들어지기시작하였다.

<비행기에서본나일강-강오른쪽東岸은산자의도시,왼쪽西岸은죽은자의도시로불린다.>

이집트는남북으로뻗은나일강을중심으로동쪽은산자의도시,서쪽은죽은자의도시로구분된다.아마태양이지는것을죽음과연관시킨것인지도모르겠다.그래서피라미드를비롯하여파라오들의무덤은모두나일강서쪽에있다.고대이집트의중심도시였던룩소는강을기준으로동쪽에는카르나크신전,룩소신전들이있지만강건너서안에는죽음과관련된장제전들과사막계곡의지하에는파라오들과왕,그리고귀족들의무덤이숨겨져있다.

<Luxor서쪽-왕들의계곡>

투탕카멘의무덤을처음발견한영국의고고학자카터경은처음부터투탕카멘의무덤을찾았던것은아니었다.카터는어릴때그림에재주가있었던불우한소년이었지만한귀족을따라이집트여행을하였을때에탁본재주가눈에띄여고분발굴사업에참여하게되었다.그리고미국의카나몬경의후원으로독자적인발굴프로젝트를벌이고있었는데,투탕카멘의무덤은다른고분을찾다가우연히발견된것이라고한다.

<사진-소년파라오투탕카멘의황금관(카이로박물관)>

사실투탕카멘은고대이집트역사상어찌보면가장불우한파라오로서의일생을지냈기에그의무덤에대한관심은적을수밖에없었지만1922년우연히찾아낸투탕카멘의무덤은완벽한형태로보존된파라오의무덤이란것과권력을제대로누려보지도못했던파라오였는데도불구하고엄청난재물이발굴되어전세계가놀라기에충분하였던것이다.

그의무덤에서나온부장품의중요한것들은카이로의국립박물관의특별실에보관되어있는데황금으로된마스크와무려110kg에달하는황금관등2500여점에달한다고한다.

<투탕카멘의황금옥좌>

투탕카멘의발굴에관여한발굴팀중에서카터경의재정적후원자였던카나몬경이다음해에모기에물려죽었다.뒤이어그의동생허버트대령도,카나몬경의간호를담당했던간호원도,카터의비서도연이어20명이나원인모를병이나사고로죽었다고한다.이를가리켜이집트사람들은‘파라오의저주’라고부른다는영화속의이야기같은그럴듯한얘기가나돌고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