람세스2세와 모세의 출애굽이야기 ……

[원문]람세스2세,출애굽의파라오인가?(김동주원장의여행이야기)

얼마전연합뉴스에의하면이집트에서비운의파라오투탕카멘의정밀진단에이어람세스2세도

정밀진단이시작된다고한다.투탕카멘의경우야출생에서부터사망에이르기까지그리고3300년

후미이라로이세상에부활(?)하는과정까지도미스테리에쌓여서세상사람들의관심을끌게되

었지만람세스2세는모세의출애굽과관련된이야기로흥미거리로등장하게된것이다.

성경에기록된창세기부터아브라함시대를거쳐내려오는일화는어쩌면일반인들로서는종교적

신화로만받아들여질수밖에없을정도로불가사의한수많은기적을보여왔다.그중모세의

인도로이집트에서노예로일하던히브리사람들이이집트를탈출하면서홍해에서바다가갈라지

는기적은공상과학영화에서나볼수있었는장면으로신앙인으로서는하나님이일으키신기적의

대표적인것으로받아들여지고있다.

여기서종교적인문제를거론할필요는없지만성경에기록된여러가지기적은사실신화로만몰

아세우기에는상당한과학적증거가나오는것도사실이다.창세기에나오는노아의방주도터키

지방의아라라트산에서그흔적으로보이는물체가빙하속에파묻혀있는것이알려지고수차

례탐험단이아라라트산을올라갔지만정확한판단은유보한채종교적인관점에서는그가능성이

부각되고있는것이다.

히브리사람들이이집트군대에쫓겨홍해에몰렸을때에홍해가갈라지는기적도마찬가지다.과학

적으로있을수없는일이지만종교인의입장에서보자면과학적으로입증될만한일은기적이아

닌것인만큼기적이란것자체가과학적으로설명할수없는것이니,일단은홍해의기적을기정사

실로하여람세스의이야기를풀어나가야할것같다.

모세가출애굽을단행할때의이집트왕국의파라오는그동안아멘호텝(아메노피스)2세라는주장

과람세스2세라는주장이있지만,그중에서도아멘호텦2세라는주장이더설득력있게받아들

여지고있다고한다.그런와중에몇년전우리나라에서도발간된인기를끌었던프랑스의작가

크리스티앙자크의소설<람세스2세>에서는람세스2세를모세의출애굽당시의파라오로묘사하

여관심을불러일으키기도하였다.창작성이가미된소설<람세스2세>를역사적사실을바탕으

로제작된종교영화<십계>와그대로비교할수는없는일이지만십계에서대머리배우율브린너

가맡은배역이바로람세스2세가되는셈이다.

<사진>:록소의LuxorTemple여러파라오시대를거치면서완성된것으로영화십계에서대규모

건축장면으로묘사된곳으로추정된다.>

<註>:파리를여행하신분들은퐁피두광장에홀로서있는오벨리스크가기억나실겁니다.바로

그오벨리스크는위사진에서오른쪽에있었던것을옮겨간(뺏어간)것입니다.

소설<람세스2세>에서나오는주목할만한배경중의하나는다신교의고대이집트사회에서유일

신을믿는이단들이등장한다는것이다.실제투탕카멘의선왕인아메노피스4세는다신교를버

리고아텐신만을섬기는일신교로바꾸고자신의이름도아텐신의이름을따서아크나텐으로바

꾸고당시로서는엄청난종교개혁을하여지사장들의거센반발을사게되었다.

이윽고아크나텐이죽자9살의어린투탕카텐이새로운파라오로등극하였지만소년파라오는노

련한제사장들의압력에다시이집트의종교체제를다신교로환원시키게되고아텐신의이름을

따온이름투탕카텐을아문신을따라투탕카멘으로바꾸게되었다.그러고도투탕카멘은결국재

위9년만에의문의죽음을당한것이다.

당시의이런사회적인배경을바탕으로크리스티앙작크는모세를파라오세티1세의신뢰를받는

신하이자람세스왕자(세티1세를뒤이어람세스2세로파라오에등극한다.)의친구에서숨어서

지내는유일신자들의지도자로변하는과정을그린것이다.

이런상황에서이집트의고유물위원회의하와스위원장이람세스2세가모세가이끄는히브리인

들을쫓아가다홍해에서익사한파라오라고주장하여비상한관심을끌고있다.람세스2세는룩

소의수많은신전들과아부심벨의신전등기념비적인건축물들을남겨파라오들중에서이름이

가장많이알려진파라오다.이제그가이집트하와스위원장이기대하는대로모세의출애굽당

시에홍해에서수장된파라오라는것이밝혀지게되면투탕카멘에이어전세계사람들의관심을

불러일으켜이집트의관광산업에커다란도움을줄수있게되기때문이다.

지난해우리나라정치권에서는불과100년도채못되는역사를가지고과거사진상규명을위한

특위를구성한다고난리를쳤는데3300년전의일을가지고<과거사진상규명>을한다고나서는이

집트의얘기를들으니참초라한생각도들게된다.

<사진>:람세스2세의아부심벨대신전앞에서-위사진은치과의사회모임에서이집트역사

특강을한것이계기가되어그들의등살에치과의사이집트고적답사단을만들어

번갯불에콩구어먹듯5박6일일정으로이집트여행을하였을때촬영한사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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