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치앙마이> 치앙마이의 예술촌 – 보상마을

태국북부의중심인치앙마이는자연과관련된많은관광거리를갖고있는곳이다.산악지역에살고있는다양한소수부족을찾아가는트레킹도그렇고,도중에코끼리에올라타서밀림과산길을지나서,계곡에서는뗏목을이용한래프팅으로이어지는자연속으로돌아가하루하루를지낼수있는곳이기도하다.

<사진-태국의곳곳에서즐길수있는코끼리트레킹>

물론요즘은산악지대웬만한곳에는도로가뚫려있어서반드시교통수단으로코끼리와를뗏목을이용해야되는것은아니지만,코끼리트레킹과뗏목래프팅은트레킹을즐기는여행객이아닌일반관광객들위한코스로남아있어서남녀노소를불구하고문명세계를벗어나지않고도누구든지쉽게이런대자연트레킹체험을할수있는곳이다.

<사진-보상마을우산공장에전시된치앙마이채색우산>

이렇게자연을테마로하는치앙마이의볼거리,체험거리외에치앙마이교외에자리잡은보상마을은인도네시아발리의우붓마을처럼예술인촌으로잘알려져있다.티크나무로만든공예품도조그만주방소품에서부터대형식탁및가구까지다양한크기와종류가있는데이모든것이치앙마이에거주하는태국인들을위한것이아니라외국관광객들을위한것으로해외로배달까지맡아준다고한다.

치앙마이의토산품을대표하는것으로치앙마이지역에많이자라고있는Saatree(우리나라의닥나무와비슷하지않을까생각된다.)와대나무를이용한200년의역사를가진보상마을(Bosang)의우산을들수있다.치앙마이우산공예품을만드는소재와과정은서양사람들한테는무척낯설게느껴지겠지만,우리나라사람들한테는80년대까지많이사용해왔던대나무비닐우산의추억을떠올릴수있는곳이기도하다.

치앙마이에서동쪽으로약10km떨어진보상Bosang마을의화려하게채색된우산이등장하게된것은18세기로거슬러올라간다.치앙마이의보상마을우산이유명하게된데에는한이야기가전해져내려온다.한스님이이마을을지나다가강한비바람때문에어느집에서하룻밤을묶고가게되었다고한다.마침그집은우산을만들어장사하는사람의집이었는데그집따님이스님의망가진우산을밤새고쳐놓고예쁘게그림까지그려넣어주었다고한다.이스님은그다음날깜쪽같이변한자신의헌우산을보고너무고마워서다니는곳마다보상마을의우산을칭찬해주어그마을의우산이유명해졌다는이야기다.

<사진-우산에사용될종이를만드는공정,우리나라한지를만드는과정과같다.>

보상마을의우산을만드는과정은완전히수공업으로이루어진다.우선이지방에서많이자라고있는Saatree의나무껍질을큰통에담아삶고나서,그것을평편한나무그루터기에얹혀놓고큰나무망치로두들겨서얇고부드럽게펴지게만든다.이렇게아주부드러워진나무껍질을큰물통에넣고막대로휘저어서올이물속에고루퍼지게한후사각형의나무틀로만든채로거르고물이빠지면그올들이서로얽혀응고된후충분히건조되어종이형태를갖추게되는데우리나라에서사용되었던창호지와같은것이다.이렇게완성된종이는만든대나무로만든우산살에접착제를이용하여방수처리를하고완전히건조시킨후에화가들이그위에여러가지자연을소재로한그림을그리게된다.

<사진-대나무로우산살과손잡이를만드는공정>

치앙마이우산의골격으로사용되는대나무살을만드는공정은종이만드는곳옆에서함께작업을한다.우선숲에서자른대나무들은그속에여러가지해충이나해로운미생물들이있을수있어서미리살충제로처리된대나무만우산만드는공정에투입된다고한다.대나무를우산의크기에맞도록자른후에가느다란살로만드는과정은의외로쉽지는않은것같다.대나무야윗부분만홈을내고내리치면갈라지지만우산살로사용되려면균일한두께가유지되야하기때문이다.우산재료를받쳐주는우산살과별도로만들어진우산을접는안쪽우산살을실과철사로묶으면우산의골격이완성된다.

<사진-대나무로골격이완성된우산들>

치앙마이우산은사실그리실용적인것은못된다.우리나라에서도값싸고대량으로생산되는금속제우산때문에수공업으로생산되는비닐우산이없어진지오래되었지만가격보다는방수처리문제나수명등의실용적인문제를들먹거리게되면결국치앙마이우산은하나의토산품으로서만가치를인정해주어야할것같다.그런면에서보면치앙마이의우산공장에서함께만드는부채는우산보다는실용적인면에서낳기때문인지더인기가있는것같다.제작공정이야대나무와종이를이용하는명에서같은것인데나부터가우선휴대용부채를사서한동안여행하면서지니고다니기도하였다.치앙마이우산과부채에그려지는소재는치앙마이주변에서볼수있는자연적인것이모두포함되고있다.소수부족의마을을그린것부터코끼리,새,나비등의동물과대나무,꽃등의식물들과치앙마이를대표하는모든심볼들이대상이다.

<사진-완성된우산에그림을그려넣는과정>

우산과부채의크기는매우다양하다.장식품으로책상위에올려놓을수있는정도의초미니우산도있는반면휴대하기가곤란할정도로지름이사람키보다더큰것도있지만대형우산은치앙마이우산마을을장식하기위한것이아닐까생각이들정도로대부분관광객들이찾는것은실용성보다는토산품으로서장식품정도로생각하는듯작은크기를많이찾는것같다.

치앙마이보상마을의우산은어찌보면우리나라의관광정책에서도본받아야되지않을까생각된다.사실우리가보아서는별것아니라할수있지만우선관광책자에화려한화보를장식할수있는소재가되니외국인들의눈길을끌게되어치앙마이를찾는외국인들은보상마을의우산공장들을들르게되는것이다.이렇게관광상품은자신의안목이아닌외국인들의안목으로보아그품목을관광상품으로개발해야하는것이아닌가생각된다.

<사진-완성된우산>

*교통편안내:

방콕-치앙마이:국내선항공편수시운행(1시간)

http://www.drkimsworld.com
<김동주원장의여행이야기에서-Dr.Kim’sTravelSketch>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