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개항5주년을 축하합니다.

지난일요일미국에서온친구를배웅나가느라인천공항에나갔더니벌써개항5주년이되었다며세계제1위의공항으로선정되었다는커다란자축플래카드가걸려져있었습니다.그렇지않아도저는인천공항이개항되던첫날아침노스웨스트항공편으로미국을경유하여쿠바여행길에올랐기에남다른감회가들었습니다.연초에한외국의여행잡지사에서발표한세계공항의평가에서도인천공항이싱가폴의창이공항에이어세계에서제2위의최고공항으로선정되었다는기사가있었으니인천공항이어떤기관에서발표한것인지는몰라도세계1위로오른것이허구는아닌것같습니다.특히인천공항보다한발앞서개항한홍콩의첵랍콕공항도예기치못한수하물처리시스템등으로승객들이큰불편을겪어곤혹을치루었던전례가있어서,많은언론기관에서성급한인천공항의개항에우려하는기사를대서특필하고개항을늦추어야한다고주장하였기에인천공항의성공적인출발과짧은기간내에세계최고라는평가를받은것은더욱자랑스러운일이아닐수없을것입니다.

<5년전인천공항개항첫날모습,2002.3.29>

인천공항이개항한이래수십차례인천공항을이용하였던저로서는인천공항이세계최고공항1,2위라는것에선뜻동의를하지는않지만그것이인천공항이나쁘다는뜻은아닙니다.이런평가는동등한조건으로객관적인데이터에의한것이아니라설문에응한승객들의개인적인경험에바탕을둔주관적인평가인만큼1,2위나9,10위라는순위는큰의미가없다는생각일뿐입니다.즉인천공항을포함하여상위랭킹에들어간싱가폴,홍콩,쿠알라룸푸르공항등모두훌륭한공항중의하나라는평가가중요한것이지마치올림픽경기를하듯순위를매길수있는것은아니라고보기때문입니다.

그러고보면상위랭킹에올려진공항들은지은지10년미만의신축공항이란것과모두아시아지역에있다는공통점을갖고있습니다.물론싱가폴공항은지은지오래되었음에도불구하고여전히승객들이선호하고있는공항으로평가받는반면,샹하이의푸동공항은인천공항보다조금앞서서개항하였지만운영상의문제로상위랭킹에빠지게된것같습니다.그리고아시아의공항이란공통점은좀더정확히말하자면지역적인개념이아니라항공기이착륙횟수와승객이용수에서미국의뉴욕케네디공항이나시카고오헤어공항,유럽의런던히드루공항,파리드골공항등에비해현저하게낮은규모라는것입니다.이들공항들은아무리공항건물을새로지어도워낙규모가클수밖에없어서승객들의동선이길어지기때문에아시아권의공항들에비해승객들한테만족감을안겨주기에는한계가있기마련입니다.유럽의코펜하겐공항이나암스테르담공항이10위이내로오를수있었던것도이들공항이유럽에서는비교적규모가작아서승객들이불편을덜느끼는공항이기때문이아닌가생각됩니다.

이런문제는결국인천공항도제1,제2,제3터미널이들어서게되고시설이노후되면어차피지금의미국이나유럽의대형공항들이받는부정적인평가를받을수밖에없을테고그렇다고해서세계최고공항으로남기위해서운항편수와승객수를묶어둘수는없는일입니다.세계최고의공항이란랭킹이라는순위에매달릴것이아니라주어진환경에서승객들의편의를위하여시스템과시설을꾸준히개선하는것이중요한것입니다.

인천공항이이렇게여러조사기관의발표에서세계최고공항의상위에오를수있었던것은비교적최근에지어진터미널로승객들한테쾌적한환경을제공하고있다는것외에도우리나라사람들의트레이드마크가되어버린“빨리빨리”가공항출입국에도적용되어다른나라에비해신속한출입국수속도빼어놓을수없을것같습니다.

이제인천공항이개항5주년이되어성공적인운영을하고있다는평가를받고있지만그래도다른도시의공항을비교하여인천공항에서부족한점을저의경험에비추어몇가지지적하겠습니다.

<영종도인천공항의전경>

출국심사를마치고면세점과탑승시설이있는출국장로비로들어가게되면많은승객들이면세점에서쇼핑한가방을양손에들고있는모습이보입니다.저도노트북이나카메라가방을두손에들고다니게되는경우가많은데이런경우손목시계를볼수없어주변을둘러보아도출국장에는현재의시간을확인할수있는시계가거의보이지않습니다.특히우리나라승객들은쇼핑에빠지게되면시간가는줄모르게되는데수시로시간을확인할수있는시설이부족한듯보여집니다.

<Singapore공항은환승객들이시간을보내는데지루하지않도록편의시설이많은편이다.>

입국할때에기내에반입한손가방이나쇼핑백을든승객들이인천공항에도착하면아무리둘러보아도출국장에는쉽게찾아볼수있는손수레가도착층에서는찾지못하여무거운짐을들고입국수속장으로걸어나오게됩니다.아마외국여행하면서쓸데없이쇼핑하지말라는깊은뜻이있는지는모르겠습니다.물론기내에는간단한휴대품만반입이된다는원칙을따지자면비행기에서내릴때과도한짐이없어야하겠지만실상은웬만한개인가방은기내선반에올려놓을수있기때문에이런짐하나와기내에서쇼핑한물건이있거나그외노트북등을지니게되면손수레를찾게되는것이현실입니다.그런데다른공항이경우는기내에서내려쉽게찾아볼수있는손수레가인천공항에서는쉽게찾지못했습니다.

세계의거의모든국제공항들은공항터미날이탑승수속및출국수속을하는곳과입국수속및짐을찾는층이분리되어있지만,막상비행기에타고내리는곳은공항에따라서같은층을이용하기도하고우리나라처럼다른층을이용하기도합니다.이런차이는어떤구조가승객들을위한것이냐장단점의판단문제보다는그나라의보안의식에관한정책에의하여결정되는것같습니다.우리나라와대만처럼보안이까다로운국가들의경우는철저하게분리시키는경우고미국과유럽의많은공항들과아시아의쿠알라룸푸르와싱가폴공항등은같은층을함께사용하고있습니다.방콕공항의경우는도착층과출발층이인천공항처럼분리되어있지만인천공항은환승객임을입증할항공권과여권이있어야도착층에서출발층으로올라갈수있으나방콕공항은아무런제지없이계단을통하여왕래가가능하여건물구조상으로보면분리되어있고기능적으로는같은층을사용하는것과다름없습니다.

이렇게출발층과도착층의구분을두면도착하는승객과출발하는승객을자연스럽게분리시키게되니번잡하지않은장점이있지만,승객의입장에서는출발과도착을같은층에서하게되면공항에도착해서도면세점을이용할수있다는장점이생깁니다.당연히인천공항의경우출발,도착이분리되기때문에도착하는승객은면세점을이용할수없어서귀국하는여행객들이탑승지공항에서남은외화를몽땅떨어서쇼핑에나서게됩니다.

그러나다른나라의경우는출발과도착이분리된공항에서도도착층에면세점을설치한공항이많습니다.즉면세점의경우외화획득에중요한사업이기때문에외화부족을겪는국가들에서많이볼수있게됩니다.예를들어한병에$30정도하는양주의경우수입원가는불과$10조금넘는다고합니다.그외는부대경비와면세점의마진이된다.그렇다면우리나라의승객이외국공항에서$30한병을쇼핑한경우와,한국의면세점에서똑같은물품을쇼핑한경우,외국에서사오면전액외화유출이되지만우리나라의면세점에서구입하면자신은$30지불했지만순수한외화유출을원가인$10정도에그치게된다는계산이나옵니다.그렇다면외국인은제쳐놓는다하더라도우리나라승객들이우리나라공항의면세점을이용하게된다면외화유출은그만큼줄일수있게되는것입니다.이에미처쇼핑을하지못한승객들이도착하여면세점을이용하게되면충동구매를하게될수있다는반론도있을수있지만양주의예를들면판매량이두배가늘어난다해도면세점의판매액수는두배로늘겠지만나라의입장에서보면실제외화유출은줄어들게되는것입니다.그래서많은공항들이도착층에승객들이가장많이찾는물품인양주와담배화장품정도만으로면세점을운영하고있는경우를많이볼수있습니다.그런데입국장에도면세점을설치하게된다면아마항공사들은기내면세품판매가줄어들테니싫어할지모르겠습니다.

지금우리나라의외환보유고가높다고는하지만,앞으로갚을빚을계산하자면어림도없는것으로알고있습니다.귀중한외화!우리도아껴야할것같습니다.

마지막으로한가지더지적하고싶은것은……인천공항의보안검색시스템입니다.승객의입장에서는사고만없다면지금이좋기는하지만분명헛점이보입니다.공항에따라서보안검색절차는다를수있겠지만인천공항의경우는출국수속바로전에휴대품검색을받게됩니다.따로탁송화물로보내는짐은보안검색은하지않지만기내로옮기는과정에서별도의검색절차가있을것으로알고있습니다.그리고막상기내에탑승할때는보딩패스만수거하는과정을거치게되는데보딩패스를소지한승객이본인임을확인하는절차는없습니다.우리나라에비해테러의위험이적다고볼수있는방콕이나쿠알라룸푸르공항의경우는탑승게이트바로앞에서휴대품검색과여권검사를거치게되어탑승할수있습니다.

인천공항은이제5년전많은언론기관에서우려를한것을마치비웃듯이성공적인출발을하였고불과5년만에세계에서최고공항이라는영광스러운타이틀도지니게되었습니다.그동안인천공항을위해애쓰신관계자여러분들한테축하의말씀을전하며더욱승객들한테편안한공간을만들기위해힘써주시기바랍니다.

인천공항개항5주년축하드립니다!

<개인적으로가장마음에드는공항중의하나인쿠알라룸푸르국제공항,천막을드리운모습이다.>

<쿠알라룸푸르공항은터미날에서탑승구까지멀지만무인조종기차로활주로를가로질러이동하여서그과정이

지루하지않아서좋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