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내식 이야기 (3) – 굶어도 좋으니 태워만 줘요

남미여행을마치고로스앤젤리스공항에서한국으로돌아오는길이었습니다.탑승카운터에서경유지인도쿄를경유하여서울로들어오는항공편의탑승수속을마치고탑승구로가서출발시간을기다리는중이었습니다.

갑자기직원들이바삐움직이더니도쿄에서환승하여서울로가는승객들을찾는방송이나왔습니다.L.A.발나리타행비행기가출발직전에결함이발견되어출발시간이늦어지게되었다는것입니다.도쿄가최종목적지인승객들은기다렸다가결함문제가해결되면늦게라도출발하면되는데최종목적지가김포인승객들은나리타에서김포행노스웨스트항공편을놓치게되는상황이었습니다.

<Northwest보잉747>

노스웨스트직원은방송을듣고모여든서울행승객들한테사정을설명하고지금부터15분이내에기체결함문제가해결되지않으면2시간후에출발하는아시아나항공편으로서울로직접갈수있도록조치를취할테니자리를이탈하지말고탑승구에서기다릴것을부탁하고선착순으로명단을접수하였습니다.노스웨스트항공은지금은대한항공과함께Skyteam동맹에가입하여제휴를맺고있지만그때는아시아나항공과업무제휴를맺고있었을때였습니다.

결국15분이아니라30분이지난후기체수리는늦어져서서울행승객들은먼저받아놓은명단에서선착순으로끊어서1시간후에출발하는아시아나항공편으로보딩패스를바꿔주었고그외의승객들은로스앤젤리스에서1박을하던지아니면도쿄에서1박을하도록권유하고모든체류비용을항공사측이부담한다는설명을하였습니다.

안내방송이영어와일본어로만나와서인지일부한국인승객들은영문도모른채옆에서법석떠는모습을구경만하고있었습니다.그런데한국행승객의숫자가맞지않자노스웨스트직원은옆Gate에서탑승준비를하고있는아시아나항공직원의도움으로한국어로같은내용의방송을하였습니다.

다행히한국행승객이많지않아서인지대부분당일한국행을원하는승객들은아시아나항공을이용하도록되었고L.A.에연고가있는승객은항공사로부터결항에따른보상바우쳐를받고집으로돌아가고일본에연고가있는승객들은기체가수리되는대로도쿄행항공편을탑승하기로조치가되었습니다.

그런데마지막으로한할아버지부부가나타나서그날꼭한국에가야겠다는데이미아시아나항공편을이용할승객은이미마감이되었던것같습니다.할아버지께서는친척결혼식때문에꼭가야하겠다고하고노스웨스트직원은자리가없으니내일비행기로가라며실랑이가계속되었습니다.

그광경을옆에서지켜보는데쉽게이해가가지않는구석이있었습니다.그때는방학이나휴가철이아닌비수기여서좌석여유가많을것같았고노스웨스트승객중에서아시아나로옮긴승객도그리많지는않았기때문에좌석이없어서노부부를추가로아시아나항공편으로옮길수없다는것이이상했습니다.할머니께서할아버지를다그치며안절부절하는모습이안타깝기도하고궁금해서아시아나직원한테직접제가물어보았습니다.그랬더니그더이상아시아나항공편으로승객을옮길수없는이유가별것아니었습니다.

<Asiana항공보잉747,당시노스웨스트항공과아시아나항공은마일리지제휴관계를맺고있었다.>

제예상대로그날아시아나항공편은좌석여유가많았습니다.그런데12시간비행하는동안승객한테제공할2끼기내식이여유가없는것이었습니다.보통기내식은2가지메뉴를탑재하는데승객들의선호도를정확히예측을못하니각각여유분을싣는데그날은노스웨스트에서인계받은숫자가기내식여유분을다채웠다는것입니다.즉승객을더태워도제공할식사가없다는것이었습니다.

제가노부부한테그런말씀을전했더니그분들은그렇지않아도기내식은맛이없어서거의먹지도않는데식사를주지않아도좋으니,노인네말이라고들어주지않으니꼭탈수있도록도와달라며저한테매달리셨습니다.이런뜻을노스웨스트직원한테얘기를하니그미국인직원은아시아나항공으로부터할당받은인원이넘었기에그이상은자신이권한이없다는대답이었습니다.다시아시아나카운터로가서노부부의뜻을전하고탑승할수있도록도와달라고하였더니아시아나항공사직원도다들탑승전에는그런얘기를하는데막상도착지에가서는비행기에서밥도안준다고불만을제기하는경우가있어서자기도달리도리가없다는대답이었습니다.그러나그노부부가집안행사에꼭참석해야한다는얘기를강조하고재차도와줄것을부탁하니노스웨스트직원과아시아나직원은서로상의끝에노부부의탑승수속을받아주었습니다.

역시비행기에탑승하니뒤에는빈좌석에많아서저는좌석들사이의팔걸이를제끼고편안하게누워서sleepingclass로여행할수있었습니다.그리고할아버지부부도정말굶으셔야할지아니면제가받은기내식을나누어먹어야할지궁금하였지만,2백명이넘는승객중에서식사를않고"깨우지말라"는스티커를좌석에붙히고깊은잠에빠진승객들이있어서다행히끼니를거르지않아도되었고오히려할머니는노스웨스트기내식보다훨씬맛있다며좋아하셨습니다.

비록출발시간이좀늦었지만항상승객이넘쳐나는일본노선을경유해야하는노스웨스트연결편대신에아시아나직항편을이용하게되었으니,노스웨스트도쿄행항공기의기체에결함이발생한것은저로서는전화위복이된셈입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