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켓공항에서 사고난 One-Two-Go 항공사

<One-Two-Go항공MD-80가OrienthThaiB7473대와타이항공A300을사이에두고보인다.2007년8월5일촬영>

한국인여행객들이많이찾는곳에서또불행하게항공기추락사고가발생했습니다.사고여객기는방콕의돈무앙공항을이륙하여악천후속에서푸켓공항에착륙하던중사고가발생했다고합니다.오늘오후현재사망자는외국인50명을포함하여88명으로발표되었고40여명이병원에서치료중이라고합니다.탑승객명단을보니불행중다행히도한국인탑승객은없다고하지만,글로벌시대에이런표현도조금망설여집니다.

사고항공사One-Two-Go의이름이독특한데,OrientThai항공사의국내선항공사이름입니다.오리엔트타이항공의보유기는B747-1003대,B747-2001대,B747-3003대등의대형여객기와MD826대,MD831대등으로우리나라에취항하는저가항공사로분류되는항공사중에서는유일하게국내선기반을갖춘항공사이기도합니다.

보유기종중에서B747등대형기종은주로일본의국내선에서사용하던좌석수가국제선보다많은기종이며,그중에는대한항공이사용하던B747-300을넘겨받은것도있습니다.One-Two-Go이름으로국내선에취항하는MD기종은대부분미국의Continental항공이1986년도입하여사용하던것을2년전넘겨받은것입니다.

MD82는지금보잉과합병되었지만McDonellDouglas사가만든DC-9계열로보통엔진이주날개에붙어있지만,이기종은엔진이동체뒤의양옆에부착되어있고,대신뒷날개는꼬리수직날개의위에붙어있는Ttail모습이특징입니다.

<MD82와자매기종인PMT항공의MD83의꼬리날개와엔진의모습,인천공항>

<사고항공기와같은기종인MyanmarAirways의MD82,미얀마양곤공항>

어제사고를낸MD82는1983년미국의TWA항공이도입한것으로2001년에는Americanairlines을거쳐서2006년4월일단퇴역시킨것이군요.사고비행기가다시하늘을날게된것은2007년3월21일부터이며이때부터One-Two-Go의옷을입었는데어제불행히도24세로운명을마쳤습니다.

원래이항공사는UN의난민수송이나무슬림의순례기간중전세기로영업기반을닦았던회사라고합니다.일반승객들이고객이아니라전세계약을맺는UN과이슬람단체가고객이어서인지모르지만승객들에대한평은좋지못했습니다.인천노선에취항할때만해도잦은고장과연발착으로원성을많이샀던항공사이기도합니다.요즘은그래도큰잡음이들리지않는다했는데며칠전방콕공항에서이륙후엔진이상으로회항하는사고가있었다고합니다.그리고어제악천후속에서착륙하던중기체가두동강이나는사고가발생하여88명의사망자가발생하게되었습니다.

<방콕수완나품공항의국내선One-Two-Go항공카운터:지금은DonMuang공항으로이전했다.>

한가지이번사고를대처하는항공사의모습이지난번PMT항공과비교가되는군요.지난번PMT항공은한국승객들을위한한글홈페이지를운영하고있었음에도,AN24사고에대한한마디설명도없이자랑할내용도없는데항공사자랑만늘어놓는홈페이지가변함없이열려져있었습니다.

그런데오늘사고항공사인One-Two-Go항공사의홈페이지는123명탑승객명단과43명생존자명단을수용된병원별로명단뿐으로사고를대처하고있군요.탑승객명단을보면혼자여행하는승객은그리많지않고2명,4명,많게는8명등으로예약된것을보니가족단위로여행하는승객이많다는것을엿볼수있을것같습니다.

여담이지만이번사고에한국인승객이없었던가장큰이유는방콕수완나품신공항의부실공사때문이아닌가생각됩니다.수완나품공항은2006년9월개장한지불과반년도못되어활주로가갈라지는등의심각한하자가발생했습니다.결국방콕공항당국은신공항의부담을덜어주기위해폐쇄하였던돈무앙공항을다시열어국내선전용공항으로사용하게되었습니다.따라서방콕공항에서국제선과국내선을그자리에서환승할수없게되어푸켓으로여행하는승객들은자연히오리엔트타이항공을기피할수밖에없게된것같습니다.

<Orient-ThaiB747이인천으로부터방콕에도착하여taxing하는모습뒤로활주로공사장면이보인다.>

푸켓은태국에서장기체류여행객들이많이찾는태국에서도가장유명한휴양지입니다.방콕에서가까운파타야보다는다양한해양스포츠를즐길수있고,팡아베이등경치가뛰어나007골드핑거등의많은영화를촬영한곳이기도합니다.

그런데몇년전발생한쓰나미지진해일로참혹한재난을극복하고,지진해일의폐허에서벗어나고있는싯점에서또항공기추락사고로타격을입게되었군요.

돌아가신분들의명복을빌며,부상자들의빠른완쾌를바랍니다.

<Phuket팡아베이,일명JamesBond섬,007골드핑거에소개된곳이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