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ach – 일본 저비용 항공사 피치항공 탑승기

이벤트요금에낚인오사카여행

<피치항공A320제4호기가허브공항인간사이공항에착륙하는모습.간사이공항전망대에서촬영>

지난달추석전주말에일본의저비용항공사Peach항공으로오사카를다녀왔다.이번여행은특별한계획은없었지만마침피치항공이내놓은이벤트요금에낚여지난7월일본스타플라이어항공에이어피치항공까지시승할기회를가졌다.이벤트요금은편도45000원.유류할증료도없다.여기에공항세와좌석지정료,신용카드수수료등만추가되어모두16만원선이니김포-부산요금보다싸다.피치항공은이벤트기간이아니라도가장낮은요금이편도75000원부터시작되어세금을포함해도왕복22만원정도에그치며제주항공도비슷한수준으로일반항공사보다약10만원정도낮은요금이다.

<피치항공A320제3호기가이륙을위해활주로로이동하는모습.간사이공항전망대에서촬영>

일본의가장젊은항공사…PeachAviation

피치항공은오사카간사이공항을허브로하는일본에서가장젊은항공사로스타플라이어항공과함께일본에서국제선에취항하고있는신생항공사이다.일본에는저비용항공사로분류되는항공사들이많지만대부분국내선에주력하고있다.스타플라이어는키타큐슈-부산에취항하고있으며피치항공은오사카(간사이공항)을거점으로인천,홍콩에취항하고있으며곧타이베이노선이개설된다고한다.피치항공의보유기종은에어버스A320기로다섯대를보유하고있다.2대는작년에,3대는금년에새비행기를도입하였으니모두돌이지나지않은것들이다.지난주토요일인천-오사카첫비행편은3호기JA803P.세번째로금년2월에도입한것이다.기체도장은스타플라이어가검은색으로동체를감싸고있는데피치항공도핑크색으로둘러쌓여있어쉽게눈에띈다.

좌석은A320기종의전형적인저비용항공사(LCC,LowCostcarrier)다운180석이다.아시아나항공이이기종을국내선용일반석만으로162석을장착하였으니약10%좌석이좁다는결론이나온다.객실앞의칸막이에피치마크가선명하고좌석은모두가죽으로되어있다.좌석에착석하면무릎이앞좌석에닿을정도로확실히좁다.호스피탈리티를내세우는스타플라이어항공의같은기종의좌석144개에비하면상당한차이가나지만인천과오사카노선의비행시간은이륙후1시간20분.다행히비좁은좌석에불만이쌓여질시간은아니다.

<대한항공B737국내선과피치항공A320좌석비교>

피치항공이놀라운것은오사카-인천노선의취항회수다.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과같은하루세편운항하는데하루한편분인일본항공,ANA보다많다.취항초기승객을유치하기에무리가아닐까하는생각도들지만승객입장에서는시간대선택폭이넓어경쟁력에큰도움이될것같다.1박2일의단기여행이라도이틀을충분히이용할수있기때문이다.

인천공항에서는일반항공사와같은절차로탑승수속을하지만아직자동탑승수속(SelfCheck-in)시스템은없다.사용하는터미날은다른외국항공사와마차가지로탑승동을이용하고있다.인천발일본행노선은서울시내상공을통과한다.한강을따라거슬러올라가며김포공항과여의도,남산,잠실올림픽경기장이차례로시야에들어온다.일본은생각보다가깝다.동해상공을지나일본땅이보이면곧고베시와오사카만에도착하게된다.고베공항도오사카간사이공항과마차가지로바다를매립하여만든인공섬이다.일본은나리타공항의실패를교훈삼아공항을인공섬으로만들고있다.간사이공항(1994년),나고야추부공항(2005년),키타규슈공항(2006년)모두인공섬이다.홍콩첵랍콕공항과인천공항은완전한인공섬이아니라간척지를매립한것이다.

세계최초의인공섬공항간사이국제공항

<인공섬간사이국제공항전경,이륙후기내에서촬영>

<고베항과고베공항전경>

1994년오픈한간사이공항은세계최초의인공섬에만든공항으로기록된다.세계에서처음으로시도된것인만큼예상하지못했던문제들도드러나인공섬전체가가라앚고있다는얘기도들렸는데이를막기위한보수비용도엄청나다고한다.간사이공항은처음에는할주로하나뿐이었지만2007년에기존터미날뒤를추가로매립하여제2활주로를개통하였다.

<피치항공은간사이공항원격주기장에서기내에타고내린다.>

간사이공항제2활주로에착륙한피치항공A320기는화물청사와가까운원격주기장에멈췄다.인천공항에서는다른외국항공사들과마찬가지로탑승동을이용하지만피치항공은터미날에서떨어진원격주기장을이용하고승객들은버스로터미날로이동하게된다.제주항공이나제트스타,에어아시아등다른저비용항공사들은터미날의게이트를이용하고있다.아마한푼이라도절약하려는피치항공의정책인지는몰라도그만큼항공요금을낮출수있다면불편함도역시감수할수있을것같다.쿠알라룸푸르국제공항과싱가폴창이공항에는저비용항공사전용터미날(LCCT,LowCostCarrierTerminal)이있는데오사카간사이공항도곧LCCT가생긴다고한다.

다음날귀국길에올랐다.간사이공항탑승수속카운터는맨끝에있다.출발시간2시간전에탑승수속이시작이다.탑승수속카운터옆에는자동탑승수속대가3대있지만일반카운터와동시에수속을시작하여일찍도착해도줄을서서기다려야한다.탑승수속을마친승객들은보딩패스와함께탑승절차가일본어,영어,한글그리고한문으로인쇄된탑승안내서를받게되는데나름대로정시운항에많이신경을쓰는것같다.간사이공항에서는탑승게이트에서직접보딩브릿지를통해기내에오르는것이아니라버스전용게이트에서원격주기장까지버스로이동해야하기때문에탑승마감시간을정확히지킬필요가있다.

피차항공A320기,3호기와4호기의좌석차이

귀국편에탑승한항공기는최근에도입한4호기JA804P로겨우백일이지난새비행기다.그런데좌석이3호기와조금다르다.기내잡지와기내판매안내지,비상탈출안내서등을보관하는좌석주머니가무릎이닿게되는좌석밑이아니라윗쪽에있다.

<피치항공A320제4호기객실.좌석뒤의잡지들이어수선하게보인다.>

아마일반항공사보다좌석을많이배치하여무릎이닿는공간이나마줄이려는구조같다.이렇게기내잡지를좌석윗부분에꽂으니객실뒤에서보며객실분위기가어수선하게느껴진다.기내잡지를세워서꽂지않고옆으로눕혀꽂아보니훨씬정리된느낌이든다.

<기내잡지등을옆으로눕혀꽂으니(우측)한결정돈된모습이다.>

이륙후순항중에뒷좌석일본여자승객이발끝으로미는것을느낀다.보통그럴경우전체적으로등받이가밀리는기분이지만이번에는발끝이잔등을찌르는것이느껴진다.좌석등받이가얇고좌석주머니에기내잡지등이없기때문이다.이에가볍게등을좌석에서띄었다가뒤로밀었더니뒷승객도눈치를챈모양이다.

저비용항공사…안전운항에필요한것외의모든서비스는유료

저비용항공사들은모든안전과관련된것외의모든기내서비스가유료다.약을먹기위해물한잔을찾아도돈을주고생수를사야한다.피치항공의기내판매는아무래도일본의높은물가가반영되어동남아시아의에어아시아등보다비싼편이다.

<피치항공유료기내식복숭아페스트리와콜라세트(450엔)>

<피치항공기내판매품기내담요(1000엔),기내용이라기보다는선물용으로포장하였다.>

그래도편도45000원의이벤트요금으로오사카구경을할수있었으니뭐라도하나먹어줘야할것같아피치항공탑승기념으로이왕이면피치페스트리와콜라를주문하고기내담요(1000엔)를하나구입하였다.기내판매는엔화와원화모두통용되지만잔돈은일화로돌려준다.

외국어에익숙하지않은승무원

승무원은일본사람특유의친절함도묻어있어좋은인상을남겼지만지난번스타플라이어시승때도느꼇듯이한국인승객한테수줍음을많이탄다.아무래도외국인승객과의대화에자신이없기때문은아닐까생각된다.내가기내담요를주문했을때영수증이필요없다고하였는데승무원이영수증을가져와무언가말을하려고더듬어서내가말을이어받아항공사규정에승객한테물품과함께영수증을주어야한다는것이냐고되물으니크게웃으며맞장구를치면서Yes,Yes를연발하였다.

사실세계적인항공사로성장한대한항공이나아시아나항공승무원도외국어실력이그리좋지않은것을보면일본의신생항공사로서도그럴수밖에없다고생각된다.아마모두자국민승객이절대다수를차지하고있어서상대적으로외국어실력이승무원자질에큰영향을주지않기때문인것같다.

이번주말여행의피치항공탑승율은얼핏80%는넘는것같다.탑승수속을할때승객들의손에든여권을보면일본승객이3:1정도로많아보인다.이들의옷차림을보면단기여행객들이대부분으로보인다.배낭을짊어맨젊은층과쇼핑백을든중년여성그룹이많다.요즘독도문제로한일관계가껄그러워졌지만별영향은없는것같다.

저비용항공사를선택하는이유

저비용항공사를선택하는이유는요금이싸기때문이다.물론요금이싼만큼불편한것을감수해야한다.피치항공이다른항공사에비해불편한것은단한가지.좌석이좁다는것이다.나처럼체구가큰승객은좌석테이블이배에닿을정도이고무릎과앞좌석등받이사이에거의여유가없다.저비용항공사들이기내식이나음료수가아예없다면몰라도유료서비스라는것은저비용항공사들의단점은아니다.기내식이필요한승객은원하는만큼의기내식가격을항공요금에더하여비교해보면된다.그러나무조건요금이싸다고모든승객들이모여들지는않는다.우선항공사의정시운항이나안전운항에대한신뢰도가있어야하고일반항공사와저비용항공사의서비스차이에대한가치가승객마다다르기때문이다.나의경우는비행시간이5시간넘는동남아시아노선이라며몰라도2시간도못되는한일노선에서좁은좌석의댓가가일본의중급호텔요금수준이라면청량리-인천전철을물한모금마시지도못하고서서도가는경우도있는데출근시간비좁은전철에앚아서가는셈치고기꺼이저비용항공사를선택할것같다.

저비용항공사들의출현으로기존항공사들과파이나누어먹기경쟁도있겠지만저렴한요금으로얼마나많은새로운수요층을끌어들일수있는가가저비용항공사들의성패를가늠하게될것같다.이번오사카주말여행도꼭필요한여행은아니었지만국내선수준에불과한요금이있기에선택한여행이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